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2023/05 31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24. 공룡 만나 보기.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 24. 4. 공룡 만나 보기. 스티키몰로크(Stygimoloch).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us). 유오플로케팔루스(Euoplocephalus). 에드몬토니아(Edmontonia). 스티키몰로크(Stygimoloch) 백악기 후기 서식했던 공룡강 조반목 케라포다 파키케팔로사우리아의 초식 공룡으로 머리에 여러 개의 뿔이 나 있다. 몸길이는 2~3m이다. 백악기 후기 서식했던 초식 공룡으로 2족 보행을 했으며 미국과 북아메리카에서 골격 화석이 발견되었다. 전체 골격 화석이 발견된 것이 아니라 두개골 일부 화석만이 발견되어서 전체적인 모습은 알 수 없다. 머리에 여러 개의 뿔이 나 있고 두꺼운 머리뼈를 가지고 있다. 머리에 나 있는 뿔의 길이는 10..

공룡의 연대기 2023.05.31

관광인 여행...769.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한란

관광인 여행.............................. 769.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한란(濟州寒蘭) 서귀포 : 제주한란(濟州寒蘭) 난초과에 속하는 상록 다년생초. 학명은 Cymbidium kanran Makino이다. 제주도의 숲속에서 자라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겨울에 꽃이 피는 특성 때문에 한란(寒蘭)이라고 한다. 제주도 돈내코 계곡에 한란군락지가 2002년 2월2일 천연기념물 제432호 ‘제주 상효동 한란자생지’로 지정됐다. 선형의 잎은 약간 휘어지며 모여난다. 잎의 가장자리에 미세한 톱니가 있으나 그리 거칠지 않아 매끈한 것처럼 느껴진다. 잎의 표면은 각피질로 되어 있어 윤기가 나고 뒷면에는 윤기가 없고 기공이 분포되어 있다. 꽃대는 길이가 20~50㎝이며 곧추선다. ..

꿀벌(Honey Bee) 기념우표. 초일자료 소개.

꿀벌(Honey Bee) 기념우표. 초일자료 소개. (M/C). (FDC). 우표발행일 : 2023년 5월 19일 명칭 : 꿀벌 우표번호 : 3676 ~ 3677. 디자인 : 꿀벌의 일상 디자이너 : 김미화 인쇄 / 색수 : 평판 / 4도 액면가격 : 430원 용지 : 평판 원지 전지구성 : (4 X 4)(176mm X 150mm) 발행량 : 총 640.000장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Cartor 다음 발행 우표 : 방탄소년단 2023년 6월13일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식량의 90%를 차지하는 100대 농작물 중 70% 이상이 ‘꿀벌’의 수분으로 생산된다고 합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면서 식물의 번식과 농작물 생산에 공을 세우고 있는 꿀벌을 기념우표로 소개합니다..

신발행우표 2023.05.29

관광인 여행...768.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사 은행나무

관광인 여행.................................... 768.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사 은행나무(楊平 龍門寺 銀杏ㅡ) 경기용문 : 용문사 은행나무(龍門寺 銀杏ㅡ) 용문사(龍門寺) : 913년(신덕왕 2년) 대경대사가 창건하였다 하나, 일설에는 649년(진덕여왕 3년) 원효가 창건하고, 892년(진성여왕 6년) 도선이 중장하고, 또 경순왕이 직접 이곳에 와서 창건하였다고 한다. 조선 전기인 1457년(세조 3) 중수되었다. 1907년 의병활동 때와 1950년 6.25 전쟁 때 소실되었다. 1982년 중창되었다. 이 절 앞을 지키고 있는 크고 아름다운 은행나무는 천연기념물 제30호로 지정되었다. 가을날 노란물이 한창일 때 방문하면 고즈넉하고 아름다운 가을날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경인 문화재 여행 ...82. 경기도 안성시, 안성향교 풍화루

경인 문화재 여행 .............................. 82. 경기도 안성시, 안성향교 풍화루(安城鄕校 風化樓) 안성시 안성향교 풍화류(安城市 安城鄕校 風化樓) 보물 제2092호 풍화루는 안성향교의 문루로, 아래에는 향교를 출입하는 문을 내고, 위로는 누마루를 설치하여 학생들이 공부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었다. 안성향교 풍화루의 규모는 정면 11칸, 측면 1칸으로 현존하는 조선시대 향교의 문루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경사지라는 지형적 특징을 이용하여 밖에서는 향교의 내부가 들여다보이지 않으나, 내부 명륜당에서는 바깥이 보이도록 설계되어 있어 위압적이면서도 답답해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풍화루의 1층은 바깥과 향교를 이어주는 통로로 24개의 기둥이 받치고 있으며, 전면을 ..

관광인 여행...767. 서울 중구 명동2가, 명동성당

관광인 여행................................ 767. 서울 중구 명동2가, 명동성당(明洞聖堂) 명동대성당의 역사 : 천주교서울대교구주교좌명동대성당은 명실공히 한국 천주교회의 상징이자 심장이다. 이곳은 한국 교회 공동체가 처음으로 탄생한 곳이자 여러 순교자의 유해가 모셔진 곳이기도 하다. 2천 년 교회사 안에서 유례 없이 한국 천주교회는 한국인 스스로의 손으로 창립됐다. 명동성당은 천주교 서울대교구의 주교좌성당이다. 주보성인은 원죄 없이 잉태되신(무염시태, 無染始胎) 복되신 동정 마리아. 성당의 정식 명칭은 '천주교 서울대교구 주교좌 원죄없이 잉태되신 마리아 대성당' 또는 '천주교 서울대교구 주교좌 명동대성당'이고, 줄여서 '명동대성당', '명동성당'으로 부른다. 1898년(광무 ..

로칼 우표(Local Stamp).... 6. 우표같은 라벨

로칼 우표(Local Stamp)........................... 6. 6. 우표같은 라벨 우표(Stamp)는 UPU(Universal Postal Union : 만국우편연합)에 가입된 나라에서 발행된 우표는 모두가 승인 받은 정식 우표지만 전쟁(내전)중이거나, 토후국, 신생독립국 실권자의 부 축적을 위해 인쇄업자와 짜고 발행되어 판매대행업체에 의해 배포되는 미승인 우표를 로칼우표(Local Stamp)라고 한다. 로칼우표는 우표로서의 기능이 없는 단순 우표의 형식을 빌린 그림에 지나지 않아 수집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지만 로칼우표만의 매력이 있어 한 시절에는 많은 수집가들이 있었지만 현재는 로칼우표도 수집가들도 조용한 형편이다. 디플로도쿠스(Diplodocus) 중생대 쥐라기 후기 북..

공룡 우표 2023.05.25

관광인 여행...766. 부산광역시 영도구 동삼동, 태종대

관광인 여행............................. 766. 부산광역시 영도구 동삼동, 태종대(太宗臺) 부산동삼동 : 태종대(太宗臺) 국가 지정 명승지 제17호인 태종대는, 높이 250m이며 영도 남단의 해안으로 삼면이 첨예한 암벽으로 이루어진 해식애로서 1969년 1월에 관광지로 지정되었다. 한국의 해안지형 가운데 관광지로서 개발이 가장 잘 된 곳으로 1년 내내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먼 곳에서 온 타 지방 사람들, 외국인이 부산으로 관광올 때 반드시 들르는 곳 중 하나다. 대도시 안의 해안가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만큼 높은 바위절벽과 바다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하며 특히 약간 완만한 등산로에 있는 소나무가 우거진 풍경 너머로 시원한 바다 전경을 볼 수 있다. 그 외에 특이..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206. 카르노타우루스, 켄트로사우루스, 케라토사우루스, 케티오사우르스,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206. 1. 카르노타우루스(Carnotaurus). 2. 켄트로사우루스(Centrosaurus). 3.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4. 케티오사우르스(Cetiosaurus). 카르노타우루스(Carnotaurus) 백악기 후기 남아메리카 대륙에서 서식했던 아벨리사우루스과 수각류의 일종으로, 약 7천 2백~6천 9백만년 전까지 생존하였다고 한다. 이름의 뜻은 '육식(Carno-) 황소(Taurus)' 이다. 이러한 이름이 붙은 데에는 소처럼 눈 위에 작은 뿔 같은 돌기가 나 있다는 것으로 붙여졌으며, 이 돌기는 종 식별용으로 쓰였거나, 이성을 유혹하는 용도로 쓰였을 것이라는 가설이 존재한다. 우선 이 공룡의 특징적 요소는 눈 위에 달..

관광인 여행...765. 부산광역시 중구 용두산길, 용두산공원

관광인 여행.............................. 765. 부산광역시 중구 용두산길, 용두산공원(龍頭山公園) 부산 : 용두산공원(龍頭山公園) 부산광역시에 있는 공원으로 정상에 부산타워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번화가인 남포동에서 3분이면 올라갈 수 있다. 광복로 한복판이라 상당한 중심부임에도 지역 주민은 거의 안 와서 신기할 정도로 한산하다. 절과 중앙성당도 있어서 여러 가지로 평온한 느낌이 드는 장소이다. 에스컬레이터나 계단을 이용해서 산책하는 기분으로 가볍게 올라갈 수 있다. 용두산이란 지명은 '용 용(龍)' 자에 '머리 두(頭)' 자를 써서 '용의 머리 형상을 한 산'이란 뜻이다. 원래는 용두산보다 조금 작은 동산인 용미산(용의 꼬리)도 있어서 풍수지리적으로 대칭하여 한 마리 용의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