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연대기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24. 공룡 만나 보기.

공룡우표매니아 2023. 5. 31. 03:00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 24. 

4. 공룡 만나 보기.

스티키몰로크(Stygimoloch).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us).
유오플로케팔루스(Euoplocephalus). 에드몬토니아(Edmontonia). 

 

스티키몰로크(Stygimoloch)

    백악기 후기 서식했던 공룡강 조반목 케라포다 파키케팔로사우리아의 초식 공룡으로 머리에 여러 개의 뿔이 나 있다. 몸길이는 2~3m이다. 백악기 후기 서식했던 초식 공룡으로 2족 보행을 했으며 미국과 북아메리카에서 골격 화석이 발견되었다. 전체 골격 화석이 발견된 것이 아니라 두개골 일부 화석만이 발견되어서 전체적인 모습은 알 수 없다. 머리에 여러 개의 뿔이 나 있고 두꺼운 머리뼈를 가지고 있다. 머리에 나 있는 뿔의 길이는 10cm정도이다.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us)

    안킬로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6천 6백 5십만 년 전 ~ 6천 6백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초식공룡이다. 머리에서 꼬리까지 골편을 가지고 있는 공룡으로써 ‘안킬로사우루스’라는 이름은 융합된 도마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곡룡류에 속하는 안킬로사우루스의 가장 큰 특징은 꼬리부분에 커다란 곤봉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국립중앙과학관 - 공룡)

유오플로케팔루스(Euoplocephalus)

    후기 백악기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머리에서 꼬리까지 골편을 가지고 있는 공룡으로서 ‘유오플로케팔루스’라는 이름은 ‘잘 무장된 머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곡룡류에 속하며, 가장 큰 특징은 꼬리 부분에 커다란 곤봉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매우 단단한 열매도 쉽게 먹을 수 있는 앵무새 같은 부리를 가졌고, 앞다리가 매우 발달하였기 때문에 식물의 뿌리나 땅 속 줄기들을 찾기 위해 땅을 파기에 적합하였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에드몬토니아(Edmontonia)

    후기 백악기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이 공룡의 가장 큰 특징은 어깨부분에 커다란 골침(가시)이 있다는 것이다. 곡룡류인 이 공룡 등에는 갑옷을 입은 듯 돌기를 가지고 있다. 이름은 캐나다의 에드몬톤이라는 지명에서 따온것이다. 초식인 이 공룡은 어깨에 큰 가시를 이용하여 공격하는 육식 공룡들에게 대항했으며 머리와 목 부분을 공격으로부터 보호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튼튼한 다리와 강한 갑옷 같은 등 표면을 가지고 있었기에 가능 한 일이였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