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769.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한란

공룡우표매니아 2023. 5. 30. 03:00

관광인 여행.............................. 769.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한란(濟州寒蘭)

 

서귀포 : 제주한란(濟州寒蘭)

    난초과에 속하는 상록 다년생초. 학명은 Cymbidium kanran Makino이다. 제주도의 숲속에서 자라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겨울에 꽃이 피는 특성 때문에 한란(寒蘭)이라고 한다. 제주도 돈내코 계곡에 한란군락지가 2002년 2월2일 천연기념물 제432호 ‘제주 상효동 한란자생지’로 지정됐다. 선형의 잎은 약간 휘어지며 모여난다. 잎의 가장자리에 미세한 톱니가 있으나 그리 거칠지 않아 매끈한 것처럼 느껴진다. 잎의 표면은 각피질로 되어 있어 윤기가 나고 뒷면에는 윤기가 없고 기공이 분포되어 있다. 꽃대는 길이가 20~50㎝이며 곧추선다. 11~12월에 5~10개의 꽃이 연한 황록색 또는 홍자색으로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향기가 좋다.  (다음백과)

 

    난초과에 속하는 상록성 여러해살이풀. 세계적으로 제주도·일본 남부, 중국 남부·대만에만 분포되어 있는 식물이다. 사철 푸른 잎과 고고한 꽃, 그리고 은은한 향기를 가져 관상용으로 높이 평가받는 아름다운 야생란이다. 제주와 일본의 한란이 중국·대만 한란에 비해 향기가 맑고 잎의 윤기가 좋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제주한란의 품종은 1978년부터 정립되어 왔으며 현재 50품종이 학계에 발표되었다. 1967년 7월 11일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191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기 시작했다.  (다음백과)

서귀포 : 제주한란(濟州寒蘭)

    제주도의 한란 자생지는 한라산을 동과 서로 가르는 능선의 남쪽 경사면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분포고도는 해발 120m 부근의 자생지도 있지만, 대부분은 해발 300~600m를 범위로 동서방향으로 벨트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하천변의 좌우 언덕 부위에 자리잡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수림대와 초지의 경계부에 위치한 개체들의 생육이 왕성할 뿐만 아니라 튼튼하고 건강한 개체들이 자생하고 있다. 제주한란은 잎의 너비에 따라서 광엽종, 보통종, 세엽종으로 구분되고, 잎의 길이에 따라서는 장엽종, 보통종, 단엽종으로 구분된다. 잎의 색채에 따라서는 녹색종과 잎무늬종으로 나눌 수 있다. 화색이 다양하고 아름다운 향기를 지녀 관상가치가 높은 한란은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볼 수 있어 희귀성이 높은 식물이다. 남획으로 인해 멸종 위기를 맞기도 했으나 제주도 일원에 분포되어 있는 한란은 1967년 7월11일 천연기념물 제191호로 지정되어 문화재적 측면에서 보호받고 있다. (다음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