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2023/04 30

로칼 우표(Local Stamp).... 4. 우표같은 라벨

로칼 우표(Local Stamp)........................ 4. 4. 우표같은 라벨 우표(Stamp)는 UPU(Universal Postal Union : 만국우편연합)에 가입된 나라에서 발행된 우표는 모두가 승인 받은 정식 우표지만 전쟁(내전)중이거나, 토후국, 신생독립국 실권자의 부 축적을 위해 인쇄업자와 짜고 발행되어 판매대행업체에 의해 배포되는 미승인 우표를 로칼우표(Local Stamp)라고 한다. 로칼우표는 우표로서의 기능이 없는 단순 우표의 형식을 빌린 그림에 지나지 않아 수집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지만 로칼우표만의 매력이 있어 한 시절에는 많은 수집가들이 있었지만 현재는 로칼우표도 수집가들도 조용한 형편이다. 프테라노돈(Pteranodon) 이 익룡은 날개를 펴면 8m에..

공룡 우표 2023.04.30

관광인 여행...755.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우표박물관

관광인 여행............................ 755.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우표박물관(郵票博物館) 1840년 영국에서 우편요금 선납의 목적으로 탄생하여 기본적인 통신의 수단으로 자리 잡아 온 우표는 많은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본래의 목적 외에 한 국가의 역사 · 문화 · 정치 · 경제 · 자연을 널리 알리는 수단으로 진화했고 시대의 흐름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첨단 인쇄 방법으로 제작, 보급되어 왔습니다. 1884년 근대식 우편제도의 도입과 함께 발행되기 시작한 우리나라의 우표 역시 지금까지 다양하게 발행됐고 최근 들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는 '나만의우표'를 만드는 단계에까지 이르렀습니다. (박물관 여행) 우표박물관(郵票博物館) 이처럼 우표는 시대의 흐름에..

공룡카드...... 16. 유명한 공룡 놀이 카드(미국)

공룡카드.............................. 16. 유명한 공룡 놀이 카드(미국)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이것과 연관된 또 하나의 카드는 전화 카드가 있다. 핸드폰이 나오기 전 공중전화용 카드,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행된 공중전화용 카드에 그려진 공룡들까지 다 보여 드릴 예정이다.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레아엘리나사우라(Leaellynasaura) 3. 테논토사우루스(Tenontosaurus) 4.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

공룡 엽서 2023.04.28

관광인 여행...754.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지리산 피아골.

관광인 여행............................. 754.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지리산 피아골. 토지 : 지리산 피아골 지리산 봉우리인 반야봉 기슭에서 발원한 물과 노고단 기슭에서 발원한 물이 질매재에서 만나 계곡을 이루다가 내동리에서 연곡천을 형성, 섬진강에 흘러든다. 임걸령에서 연곡사에 이르는 32㎞에 걸친 깊고 푸른 골짜기로 광활한 원시림과 맑은 물, 삼홍소(三紅沼)를 비롯한 담소(潭沼)·폭포 등이 어울려 절경을 이룬다. 이곳이 피아골계곡이다. 피아골이란 이름은 6·25전쟁 뒤에 그 이름을 딴 반공영화가 나옴으로써 흔히 전쟁 때 빨치산과 이를 토벌하던 국군·경찰이 많이 죽어 '피의 골짜기'라는 뜻으로 붙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옛날 이곳에 곡식의 하나인 피를 가꾸던 밭이 있어 '피..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204. 안킬로사우루스, 아나토사우루스, 아르카이오프테릭스, 브라키오사우루스,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204. 1.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us). 2. 아나토사우루스(Anatosaurus). 아르카이오프테릭스(Archaeopteryx). 브라키오사우루스(Brachiosaurus).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us) 중생대 백악기 후기에 살았던 조반목 초식공룡으로, 곡룡류로 분류되며 이름의 뜻은 '융합된 도마뱀'이다. 머리에서 꼬리까지 골편을 가지고 있는 공룡으로서 가장 큰 특징은 꼬리부분에 커다란 곤봉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넓적한 몸집과 작은 키를 가지고 있는 안킬로사우루스는 짧은 네다리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사족보행 공룡이다. (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아나토사우루스(Anatosaurus) 북아메리카의 백악기(1억 3,60..

관광인 여행...753. 경기도 김포시 감정동, 중봉 조헌과 우저서원.

관광인 여행............................ 753. 경기도 김포시 감정동, 중봉 조헌과 우저서원(重峯趙憲牛渚書院). 김포 : 중봉 조헌과 우저서원(重峯趙憲牛渚書院). 우저서원은 1972년 5월 4일 경기도의 유형문화재 제10호로 지정되었다. 조헌(1544년 ~ 1592년)은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유학자이자 경세사상가, 의병장이다. 조선국 공조좌랑 등을 지냈다. 임진왜란 당시 금산에서 700명의 의병을 이끌고 끝까지 분전했으나 중과부적으로 모두 전사했다. 정치적으로는 기호학파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평생을 직언으로 일관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5월에 격문을 띄우고 의병을 모아 차령에서 왜군을 물리쳤다. 그후 다시 의병을 모아, 8월 1일 영규의 승군과 같이 청주성을 수복했다. 왜적..

한국의 옛 건축(산사) 기념우표. 초일 자료 소개

한국의 옛 건축(산사) 기념우표. 초일 자료 소개 우표발행일 : 2023년 4월 14일. 명칭 : 한국의 옛 건축(산사) 우표번호 : 3664 ~ 3671. 디자이너 : 유지형. 용지 : 평판원지 디자인 : 안동 봉정사. 영주 부석사. 공주 마곡사. 순천 선암사. 인쇄/색수/특수처리 : 평판/4도 소형쉬트 평판/4도/금박. 투명필름 전지구성 : 6 X 2(200mmX133mm). 소형쉬트 : 2 x 2(122mm x 150mm)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다음 발행 : 뽀롱 뽀롱 뽀로로. 5월 4일 우리나라는 7~9세기에 중국 대승불교의 다양한 종파를 수용하며 수많은 사찰을 건립했습니다. 전국 명산에 세워진 한국의 산사 7곳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으며, 그 중 살아있는 불교 ..

신발행우표 2023.04.24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22. 공룡 만나 보기.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 22. 4. 공룡 만나 보기.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프로토케라톱스(Protoceratops). 푸시타고사우루스(Psittacosaurus).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람베오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1억 년 전 ~ 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에서 발견된 초식공룡이다. 이 공룡의 특징은 머리 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이 2개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앞을 향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뒤를 향하고 있다. 그 모형이 도끼 모형을 하고 있으며 높고 납작한 형태를 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국립중앙과학관 - 공룡) 프로토케라톱스(Protoceratops) ..

공룡의 연대기 2023.04.23

관광인 여행...752.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 양산용화사 석조여래좌상

관광인 여행..........................752. 경남 양산시 물금읍 물금리, 양산용화사 석조여래좌상(梁山龍華寺石造如來坐像) 1968년 보물 제 491호로 지정되었다. 높이 1.25m. 원래는 김해시 상동면 감로리 사지에 있던 것을 대한제국 말기에 강변으로 옮긴 것이라고 하나 정확하지 않다. 1947년 용화사의 법당을 중수하면서 강변에 있던 것을 옮겨와 주존으로 봉안하고 있다. 광배와 대좌를 모두 갖추고 있는 완전한 불상이다. 호분을 발라져 있었으나 현재는 벗겨낸 상태이다. 머리카락은 소라모양의 나발(螺髮)이고, 정수리에 솟아 있는 육계(肉髻)는 파손되어 부분적으로 남아 있다. 사각형에 가까운 얼굴에 긴 눈, 넓적한 코, 작은 입 등이 표현되었으나 8세기경 불상 양식보다 많이 퇴화된 모습..

공룡우표 발행국 소개... 245. 안티쿠아바부다. 아르헨티나. 아제르바이잔. 부탄.

공룡우표 발행국 소개........................ 245. 안티쿠아바부다 (Antigua and Barbuda). 아르헨티나(Argentina). 아제르바이잔(Azerbaijan). 부탄(Bhutan). 안티쿠아바부다 (Antigua and Barbuda) 서인도제도에 위치한 영연방의 하나이다. 앤티가·바부다·레콘다(Reconda) 등의 여러 섬으로 구성되어 있는 도서국가로, 해안선의 길이는 153㎞이다. 면적은 443㎢, 인구는 9만 2436명(2015년 현재), 수도는 세인트 죤스(St. Johns)이다. 주민의 대부분은 아프리카계 흑인 및 혼혈이며, 공용어는 영어, 종교는 성공회이다. 주요 생산물은 면화·야채·사탕수수 등 농산물이며, 관광산업 또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