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연대기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22. 공룡 만나 보기.

공룡우표매니아 2023. 4. 23. 03:00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 22. 

4. 공룡 만나 보기.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프로토케라톱스(Protoceratops).
푸시타고사우루스(Psittacosaurus).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람베오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1억 년 전 ~ 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에서 발견된 초식공룡이다. 이 공룡의 특징은 머리 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이 2개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앞을 향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뒤를 향하고 있다. 그 모형이 도끼 모형을 하고 있으며 높고 납작한 형태를 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국립중앙과학관 - 공룡)

프로토케라톱스(Protoceratops)

    몽골 고비의 백악기 후기 퇴적층에서 화석으로 발견되는 원시 공룡의 멸종한 속. 몽골이 원산지이고, 백악기 후기에 살았다. 학명의 의미는 ‘최초의 뿔이 있는 얼굴’이라는 뜻으로 ‘프로토케라톱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드물기는 하지만 완벽한 화석 잔유물들이 알려져 있어 이들의 성장률과 성장방법을 알아내고, 이 속의 변이 정도도 연구할 수 있다. (다음백과)

푸시타고사우루스(Psittacosaurus)

    앵무새의 부리를 가진 프시타고사우루스는 두 발로 걷고 조류형 엉덩뼈를 가진 작은 각룡류로, 동아시아의 백악기 초기 암석에서 풍부하게 발견된다. 이들의 짧고 두터운 머리뼈는 현생 앵무새와 닮았다. 이 종류는 원래 힙실로포돈과 관련된 조각류로 분류 되었지만, 나중에 백악기 후기의 각룡류와 관련이 있음이 밝혀졌다. 이 두 집단 모두 위턱 끝 부분에 문측뼈라는 독특한 뼈를 가지고 있다. (공룡대백과사전(비룡소) 외)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중생대 백악기 후기인 약 7600만 년 전에 북아메리카에서 살았던 각룡류 공룡. 속명의 뜻은 '가시 돋친 도마뱀'. 다른 각룡들과는 달리 부채 비슷하게 나있는 프릴 끝에 가시 4~6개가 솟아있다. 뿔은 트리케라톱스와 같은 구성으로 눈 위와 콧등에 3개가 있지만 눈 위의 것은 뿔이라기보단 눈썹 수준으로 매우 짧은데 비해 코의 뿔은 60cm 정도로 길다.(나무위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