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753. 경기도 김포시 감정동, 중봉 조헌과 우저서원.

공룡우표매니아 2023. 4. 25. 03:00

관광인 여행............................ 753. 

경기도 김포시 감정동, 중봉 조헌과 우저서원(重峯趙憲牛渚書院).

 

김포 : 중봉 조헌과 우저서원(重峯趙憲牛渚書院).

    우저서원은 1972년 5월 4일 경기도의 유형문화재 제10호로 지정되었다. 조헌(1544년 ~ 1592년)은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유학자이자 경세사상가, 의병장이다. 조선국 공조좌랑 등을 지냈다. 임진왜란 당시 금산에서 700명의 의병을 이끌고 끝까지 분전했으나 중과부적으로 모두 전사했다. 정치적으로는 기호학파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평생을 직언으로 일관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5월에 격문을 띄우고 의병을 모아 차령에서 왜군을 물리쳤다. 그후 다시 의병을 모아, 8월 1일 영규의 승군과 같이 청주성을 수복했다. 왜적이 충청도와 전라도를 빼앗으려 한다는 소식을 듣고 금산으로 향했으나, 충청도순찰사 윤국형과의 의견대립과 전공을 시기하는 관군의 방해로 의병이 흩어지고 700여 명만이 남게 되었다. 이들을 이끌고 금산으로 가서 8월 18일 왜장 고바야가와의 군대와 전투를 벌였으나, 인원과 무기의 열세로 모두 전사했다.

    인조14년(丙子 1636년) 선생이 태어난 집터에 서원이 건립되었고, 현종11년(庚戌 1670년) '우저(牛渚)'라는 사액을 받았다. 서원의 배치는 전형적인 전학후묘(前學後廟)의 구조로, 본당(本堂)과 사당, 강당인 이택당(麗澤堂), 재사(齋舍)인 동재(東齋)와 서재(西齋)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당에는 조헌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고, 송시열의 문집인 우암집(尤庵集)을 비롯하여 청금록(靑衿錄), 원생안(院生案), 계현비사적기(啓賢妃事蹟記)등의 문집이 소장되어 있다. 사당 왼쪽의 비각에는 서원이 창건되기 전에 세워진 조헌선생유허추모비(유형문화재 제90호)가 있다. (위키백과)

김포 : 중봉 조헌과 우저서원(重峯趙憲牛渚書院).

    1648년(인조 26)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선조 초기에 통진현감(通津縣監)으로 있으면서 유생을 훈도한 조헌(趙憲)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669년경 김포유생이 청액소(請額疏)를 올려 사액을 청하였지만 한창 첩설(疊設)에 따른 폐단이 논의되던 때라 실현을 보지 못하였으며, 1675년(숙종 1) 남인정권하에서 충절장려책의 일환으로 현판을 하게 되어 ‘우저(牛渚)’라고 사액되었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왔으며, 1868년(고종 5)경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시 훼철되지 않고 존속한 47개 서원 중의 하나이다. 1973년에 보수하고 단장을 신축하였다. 경내의 건물로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으로 된 사우(祠宇), 정면 4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으로 된 강당과 비각(碑閣)·내삼문(內三門)·외삼문(外三門) 등이 있다. 사우에는 조헌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으며 매년 봄과 가을에 향사를 지내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