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엽서

공룡카드...... 16. 유명한 공룡 놀이 카드(미국)

공룡우표매니아 2023. 4. 28. 03:00

공룡카드.............................. 16. 

유명한 공룡 놀이 카드(미국)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이것과 연관된 또 하나의 카드는 전화 카드가 있다. 핸드폰이 나오기 전 공중전화용 카드,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행된 공중전화용 카드에 그려진 공룡들까지 다 보여 드릴 예정이다.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레아엘리나사우라(Leaellynasaura)
3. 테논토사우루스(Tenontosaurus)  4.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

1.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후기 백악기(7000만 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미국 서부와 캐나다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후두류에 속하는 파키케팔로사우루스는 머리에 볼록 솟아 올라온 머리뼈와 머리 주위의 돌기가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돔 머리 형태를 가지고 있어 ‘두꺼운 머리 도마뱀’이란 파키케팔로사우루스란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20cm나 되는 두꺼운 돔 머리와 머리 주변의 돌기를 가지고 있으며, 뾰족하고 긴 입을 가지고 있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2. 레아엘리나사우라(Leaellynasaura)

    전기 백악기(1억 4500만 년 전~1억 년 전)에 살았으며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몸길이가 약 1~2m이며, 7~16kg 정도로 몸집이 작은 조각류 공룡이다. 최초 발견자의 딸 이름을 사용하여 ‘레아엘리나사우라’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추위와 어둠 속에서 살기 적합하게 진화한 초식 공룡이다. 비교적 작은 몸집을 가지고 있었으며, 짧은 앞다리와 굵은 긴 뒷다리를 가지고 있어 이족보행을 하는 공룡이었다.  (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3. 테논토사우루스(Tenontosaurus)

    전기 백악기(1억 1500만 년 전~1억 8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미국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몸에 비해 길고 튼튼한 꼬리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튼튼한 꼬리에는 강한 꼬리뼈가 지탱을 해주고 있는데 꼬리뼈에는 많은 힘줄이 있었다. 그래서 ‘힘줄 도마뱀’ 즉 테논토사우루스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전체 몸 길이에 대한 비율로 따질 때, 가장 긴 꼬리를 가진 공룡이다. 앞발과 뒷발의 길이 차이가 많이 나지만 이족보행과 사족보행을 병행하는 공룡이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4.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

    등뼈가 높게 솟아올라 있는 이 공룡은 전기 백악기(1억 4500만 년 전~1억 년 전)에 살았으며 아프리카의 니제르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이 공룡의 가장 특징은 등 척추뼈가 높게 솟아올라 등에서부터 꼬리까지 이어져 있어 생김새가 ‘돛’을 연상시키게 하는데 역활은 체온 조절이였던 것으로 보인다. 주둥이에는 오리 같은 부리가 달려있는데 커다란 이빨과 강한 턱 근육으로 강가의 식물들을 잘 씹을 수 있었을 것이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