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익룡 (Pterosaur)

볏이 달린 익룡

공룡우표매니아 2012. 1. 17. 04:30

볏이 달린 익룡

 

 

게르마노닥틸루스(Germanodactylus)갈로닥틸루스(Gallodactylus)는 특이하게도 머리에 볏이 있다.  이 화석이 독일의 졸른호펜에서 발견되었을 때  과학자들은  이것이  프테로닥틸루스(Pterodactylus)의  화석이라고 생각했다.  둘 다 짧은 꼬리 같은  프테로닥틸루스류(Pterodactyloids)의 대표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의 두개골을 자세히 연구한 결과, 이들은 머리에 이상하게 생긴 뿔로 된 볏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 냈다.  갈로닥틸루스는 머리 뒤쪽에 이것이 신호용으로 쓰였다는 것을 보여 주는 부분이 있다.  중간 크기의 이 익룡은, 날개를 펴면 폭이 1.35m쯤 되어 바다갈매기보다 훨씬 크다. 또 길고 가는 턱 앞부분에 이빨이 나 있다.  바깥족으로 뻗은 이 이빨은 물 속에서 미끄러운 물고기를 낚아채는 데 쓰였다.

                       

       게르마노닥틸루스(Germanodactylus)       갈로닥틸루스(Gallodactylus)             프테라노돈(Pteranodon)

 

1억 5,000만 년 전 살았고, 크기는 90Cm(날개폭)이며 체중이 1Kg 정도였던, 게르마노닥틸루스는 코 위로 똑바로 뻗은 볏이 있다.  1925년 독일의 바이에른(졸른호펜)에서 발견되었고 게르만(독일)의 손가락이라는 학명을 부여받은 이 익룡의 볏을 과학자들은 이것이 "물가름"  역활을 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이 익룡이 물고기를 낚아채기 위해 바닷속으로 들어갈 때 머리가 흔들리는 것을 막아 주는 역활을 한다.  이 익룡은 바닷가에 살았지만 물고기를 잡기위해 물위를 날아다녔다. 튼튼한 갈고리 발톱은 나무를 기어오르거나 박쥐처럼 나무에 꺼꾸로 매달리는 역활을 했다. 이 두 종류의 익룡 모두 쥐라기가 끝나기 전에 멸종했다.

                                                              타페자라(Tapejara)

자료출처 : 공룡(아이즐 북)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