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익룡 (Pterosaur)

덫으로 물고기잡는 익룡

공룡우표매니아 2012. 1. 22. 04:30

덫으로 물고기잡는 익룡

 

 

크테노카스마(Ctenochasma)그나토사우루스(Gnathosaurus)는 이상한 익룡이다.  이들은 턱으로 물을 걸러 내어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독일  졸른호펜의  암석층  지역에서  두세 개 정도만 발견된 이 두  익룡들은 희기할 뿐 아니라 정말 특이한  프 테 로 닥 틸 루 스 류(Pterodactyloids) 이다. 이들은 끝으로 가면 넓어지는 길고도 특이한 부리가 있다. 턱 옆에는 수백 개나 되는 작고 가는 이빨이 빗살처럼 붙어 있다. 물고기를 잡을 때 이들의 턱은 덫과 같은 역활을 한다. 이들은 먼저 물 속에 부리를 넣고 한 입 가득 물을 머금고, 고개를 들어 물을 이빨 사이로 흘러보낸다. 그런 다음 입 속에 남아 있는 바다 생물을 꿀꺽 삼킨다.

     

                                                                        크테노카스마(Ctenochasma)

 

크테노카스마는 이빨이 250개가 넘는다. 이들은 공중을 날아 다니면서 물고기를 낚아채는 것이 아니라 졸른호펜 지역에 있는 석호의 얕은 물이나 다른 물 속에서 헤엄을 치거나 걸어다니며 먹이를 구했을 것이다.  그나토사우루스는 날개를 펴면 1.7m나 되는 커다란 익룡이다. 1832년 이 동물의 턱 일부가처음 발견되었을 때 사람들은 그것을 악어의 것이라고 잘못 생각했었다. 그나토사우루스는 크테노카스마보다, 이빨이 적고 턱이 좀더 숟가락에 가깝다. 크테노카스마는 1851년, 독일 작센에서 완전한 골격이 발견되었고, 크기는 1.2m 체중은 1Kg 정도였다.  학명의 의미는 " 빗살 턱 " 이고 제일 큰 특징은 넓은 부리의 끝부분, 새장 같은 이빨이다. 

                                 졸른호펜에서 발견된 프테로닥틸루스(Pterodactylus)의 화석(독일)

 

자료출처 : 공룡(아이즐 북)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익룡 (Pterosau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대한 익룡(Pterosaur)  (0) 2012.01.31
먹이를 걸러먹는 익룡(Pterosaur)   (0) 2012.01.28
볏이 달린 익룡  (0) 2012.01.17
털로 덮힌 악마라 불리우는 익룡  (0) 2012.01.14
짧은 꼬리의 익룡   (0) 201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