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익룡 (Pterosaur)

짧은 꼬리의 익룡

공룡우표매니아 2012. 1. 11. 04:30

짧은 꼬리의 익룡

 

 

프테로닥틸루스(Pterodactylus)는 가장 유명한 익룡이라 할 수 있다. 익룡의 한 무리에 속하는 프테로닥틸루스류(Pterodactyloids)도 이들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쥐라기 하늘을 지배한 프테로닥틸루스류는 트라이아스기의 람포링쿠스류(Rhamphorhynchoids)에서 진화했을 것이다. 그 당시에는  많은  익룡이  바닷가나  호수  근처에  살았다.   이들은  죽으면  물  속으로  떨어지곤  했다.   프테로닥틸루스나 람포링쿠스(Rhamphorhynchus) 같은 잘 보존된 익룡의 화석들은 독일 졸른호펜 지역의 석회암 속에서 발견 되었다.   쥐라기에 졸른호펜 지역은 석호로 뒤덮여 있었다.   이것은 익룡의 흔적이 화석으로 만들어지는 데 완벽한 환경이 되었다. 프테로닥틸루스는 하늘을 날다가 얕은 물로 내려 덮쳐서 물고기를 낚아채어 육지로 가져가 먹었다.   화석을 보면 이 익룡은 오늘날의  사다새(펠리칸)와 비슷한 목 주머니가 있는데, 이것은 먹이를 저장 하는데 쓰였을 것이다. 프테로닥틸루스는 람포링쿠스 같은 람포링쿠스류와는 여러 면에서 다르다. 먼저 꼬리가 없고, 머리와 목은 더 길다.  두개골은 더 가벼우며,  목이 일직선으로 놓여 있지 않고 적당한 각도를 이루고 있다.  프테로닥틸루스는 앞다리의 발목뼈가 더 길어서 람포링쿠스에 비하면 발가락이 날개의 더 바깥쪽에 자리잡고 있다.

프테로닥틸루스(Pterodactylus)

람포링쿠스와 프테로닥틸루스의 화석은 날개 피부막의 골격과 생김새를 또렷하게 보여준다. 이 화석들 덕분에 우리는 익룡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영국 남부 해안과 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도 이들의 화석이 발견되었다. 특히 람포링쿠스의 화석은 많이 발견되었다. 그 화석들을 보면 새끼의 골격은 참새만 하고, 어른의 것은 신천웅만 하다. 람포링쿠스는 초기의 익룡처럼 꼬리가 길다. 이빨이 날카로운  것으로 보아 물고기를 먹었던것 같다. 쥐라기 후기에서 백악기 초 번성했던 프테로닥틸루스는, 날개를 편 길이가 17 ~ 150Cm에 체중은 2Kg 정도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화석은 1784년, 독일 바이에른 지방에서 발견되었고, 특징은 가장 많은 종류의 화석이 발견 되었다는 점과, 꼬리는 거의 없다시피 하고 목과 주둥이는 길며 이빨이 쫌쫌이 나 있다는 점이다. 학명의 의미는 "날개 손가락" 이라는 뜻이다.

                             

                프테로닥틸루스(Pterodactylus)             사다새(펠리칸)              람포링쿠스(Rhamphorhynchus)

 

자료출처 : 공룡(아이즐 북) 외.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익룡 (Pterosau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볏이 달린 익룡  (0) 2012.01.17
털로 덮힌 악마라 불리우는 익룡  (0) 2012.01.14
물고기에게 잡여먹힌 익룡   (0) 2012.01.06
짧게 살다 사라진 익룡  (0) 2012.01.02
방향타를 가진 익룡  (0) 2011.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