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익룡 (Pterosaur)

털로 덮힌 악마라 불리우는 익룡

공룡우표매니아 2012. 1. 14. 04:30

털로 덮힌 악마라 불리우는 익룡

 

 

 

일반적으로 화석은 뼈처럼 동물의 몸에서 단단한 부분만 보여준다.  살이나 피부 같은 부드러운 부분은 그대로 보존되어 화석으로 만들어지기 전에 썩어 없어지기 때문이다. 소르데스(Sordes)바트라코그나투스(Batracognathus)는 특이한 암석층에서 발견 되었다. 이 암석층은 호수 바닥에 부드러운 퇴적물이 쌓여 만들어진 것이다.  고생물 학자들은 익룡의 화석  대여섯 개를  발견하기 전에잘 보존된 식물과 곤충의 화석을 발견했다.  이들은 여기서 발견된 익룡 화석을 정밀 조사한 결과 익룡의 한 종류인 소르데스의 몸이 털로 덮여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현미경으로 자세히 관찰한 결과, 등과 목을 덮고 있던 굵은 털과 날개를 덮고 있던 가는 솜털이 발견 되었다. 1억 5,000만 년 전 살았고, 크기는 60Cm정도에 체중은 500g 정도였던 이 익룡은 1970년, 아시아 카자흐스탄에서 화석이 발견 되었다. 특징은 넓은 날개, 몸에난 털 이다.

                                           털로 덮힌 악마라 불리우는 익룡 소르데스(Sordes)

 

소르데스는 몸집이 작고 꼬리가 긴 람포린쿠스류(Rhamphornynchoids)이다. 이것은 독일 졸른호펜 지역의 쥐라기 퇴적층에서 화석이 나온 익룡인 스카포그나투스(Scaphognathus)의 가까운 친척일 것이다.  소르데스와 스카포그나투스 둘 다 머리가 비슷하게 생겼고,  듬성듬성 난 이빨은 곧게 솟아 있고,  날개에 붙은 앞발가락은 상대적으로 짧다.   바드라코그나투스는 카자흐스탄의 퇴적층에서 털로 덮인 또 하나의 익룡 화석이다 화석은 일부만 불완전한 상태로 나왔다. 이것의 생김새를 보면 아누로그나투스(Anurognathus)의 가까운 친척임을 알 수 있다. 짧은 꼬리와 넓적한 머리, 개구리처럼 생긴 입을 가지고 있다.

                 

            바트라코그나투스                  람포린쿠스                 스카포그나투스                   아누로그나투스

         (Batracognathus)            (Rhamphornynchus)          (Scaphognathus)                (Anurognathus)

 

자료출처 : 공룡(아이즐 북)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익룡 (Pterosau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덫으로 물고기잡는 익룡  (0) 2012.01.22
볏이 달린 익룡  (0) 2012.01.17
짧은 꼬리의 익룡   (0) 2012.01.11
물고기에게 잡여먹힌 익룡   (0) 2012.01.06
짧게 살다 사라진 익룡  (0) 2012.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