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이산 저산 앞산에서

서울 한바퀴. 둘레길 8코스 1. (북한산코스)

공룡우표매니아 2016. 2. 20. 04:00

서울 한바퀴. 둘레길 8코스 1. (북한산코스)

 

 

  서울 한바퀴의 마지막 코스8코스는 북한산 둘레길을 이용해 통과하는 노선으로 이미 개통이 된 곳으로 이용하여 정비가 잘되어 있다. 대체적으로 경사가 급하진 않지만 약간의 코스에서 어려움이 있다. 또한 산 코스임에도 노선이 길어 하루동안 코스를 통과할 수는 없다. 8코스는 대체적으로 사찰과 문화재뿐만 아닌 계곡 등의 자연적 요소 등이 분포되어있어 볼거리가 다양한 코스이다. 세부코스는= 은평뉴타운~선림사~북한산생태공원~탕춘대성암문~불심원~연화정사~성북생태체험관~빨래골지킴터~이준열사묘소~419국립묘지~봉황각~우이령길입구~연산군묘~정의공주묘~무수골 ~도봉탐방지원센터~도봉산역까지이다. 스탬프는 모두 6종이며 오늘은 3종만 소개하고 남은 3개는 둘레길 8코스 2.에서 소개한다.

북한산코스1

   북한산의 높이 837m이고, 전체 면적 중 서울은 약 39㎢, 경기도는 약 41㎢를 점하고 있다. 북한산은 예로부터 명산으로 일명 한산, 삼각산(三角山) 또는 화산이라 불렀으며 신라 때에는 부아악이라고도 하였다. 옛날 개성의 송도에서 한양으로 오다가 이 산을 바라보면 백운대(白雲臺), 만경대(萬景臺), 인수봉(仁壽峰)의 세 봉우리가 삼각으로 나란히 우뚝 솟아 있어 삼각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전설에 의하면 고구려 동명왕의 아들 비류(沸流)와 온조(溫祚)가 이곳 부아악에 올라 살 만한 땅을 찾았다고 한다. 또한 무학대사(無學大師)이성계를 위해 도읍지를 정할 때 백운대에서 맥을 찾아 만경대에 올랐다가 서남쪽으로 가서 비봉에 이르렀다고 하여 만경대를 일명 ‘국망봉(國望峰)’이라고도 한다. 북한산은 서울에 근접해 있으면서 자연 경관이 뛰어나 1983년 4월 경관의 보존과 합리적 이용을 도모하기 위하여 도봉산(道峯山)일대와 함께 북한산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다음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북한산코스1은 구름정원길이고 스탬프는 서울둘레길과 북한산둘레길 합류지점에 있다. 

북한산코스2

   북한산에는 14개의 성문이 있다. 1문 서암문(시구문) -- 2문 북문 -- 3문 위문(백운동암문) -- 4문 용암문 -- 5문 대동문 -- 6문 보국문(동암문) -- 7문 대성문 -- 8문 대남문 -- 9문 청수동암문 -- 10문 부왕동암문 -- 11문 가사당암문 --  12문  대서문 --  13문 중성문 -- 14문 수구문 이다. 이문의 번호는 효자구판장측을 들머리로 했을때의 번호이므로, 종주 위치에 따라 역순일 수도 있다. 이 많은 문 중 위 도안과 유사한 문은 보국문, 대성문, 대남문, 대서문, 중성문이며 이외의 문은 성벽아래로 통하는 터널같은 문이다.위 그림에서 지붕이있는 구조물이 없고 긴 성벽과 높낮이가 같다고 보면된다. 북한산코스2 는 옛성길, 평창마을길이다. 스탬프는 북한산둘레길 옛성터길 시작점에 있다.

북한산코스3

   북한산 정상인 백운대(837m)부터 향로봉(535m)에 이르기까지 남북으로 길게 능선이 이어진다. 백운대에서 문수봉까지는 북한산성 주 능선이고 문수봉에서 향로봉까지는  비봉이 있어서 비봉능선이라 부른다. 비봉은 진흥왕순수비가 서있는 봉우리이다. 국보 제3호이며 사적 제228호(북한산 진흥왕 순수비지)로 지정되어 있다. 비봉 정상 옛 비석자리에는 비석이 놓였던 자리와 비석을 꽃았던 홈이 남아 있으며, 지금은 복제품이 대신하고 있다.  현재 비는 로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아래쪽이 떨어져 나가고 한국전쟁시 총탄자국이 생기는 등 보존대책이 필요하여 1972년에 경북궁으로 옮겼다.가 지금은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선서, 고대관 신라실에 보존하고 있다. 이 비는 신라 진흥왕(재위 540 ~ 576)이 세운 순수척경비 가운데 하나로, 한강유역을 영토로 편입한 뒤 왕이 이 지역을 방문한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세운 것이다. (원문 보기 : http://a1k1.blog.me/220009309740북한산코스3은  명상길, 솔샘길이고 스탬프는 북한산둘레길 명상길 시작점에 있다.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