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2022/08 31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89. 알라모사우루스. 알베르토사우루스. 알로사우루스.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89. 알라모사우루스(Alamosaurus). 알베르토사우루스(Albertosaurus). 알로사우루스(Allosauroidea) 알라모사우루스(Alamosaurus) .중생대 백악기 후기(약 7,000만년 전~6,600만년 전), 오늘날 북아메리카 대륙에 서식한 용각류의 일종인 초식공룡이다. 학명은 '알라모의 도마뱀'이라는 뜻으로, 뉴멕시코주 북서부에 있는 알라모 요세에서 유래되었다. 또 유타주와 텍사스주에서도 화석이 발견되었지만 그 수는 적다. 티타노사우루스과에 속하는 공룡. 이제까지 발견된 알라모사우루스의 화석은 모두 부분적인 것으로 완전한 골격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전체 몸 길이는 30m, 무게 31톤 가량의 공룡으로 학설이 수정되었다. 이..

관광인 여행 ... 650. 경상북도 경주시, 석굴암(石窟庵)

관광인 여행 ..................... 650. 경상북도 경주시, 석굴암(石窟庵) 불국사 : 석굴암(石窟庵) 석굴암은 경주시의 토함산 중턱에 있는 석굴(石窟)로서 국보 24호로 지정되어 있다. 신라 경덕왕 10년(751년), 당시 51세였던 김대성이 만들기 시작했고 20여년 후 완성되었다. 신라의 건축과 조형미술이 반영되어 있다. 석굴암의 원래 이름은 '석불사(石佛寺)'였으나, '석굴', '조가절' 등의 이름을 거쳐 일제강점기 이후로 석굴암으로 불리고 있다. 세계에서 유일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화강암 석굴이다. 석불사는 한참동안 잊혔다가 1907년에 토함산을 지나던 한 일본인 우편배달부의 의해 발견되었다. 이후 일제강점기, 1912년부터 1915년까지 3년간 걸쳐 일제에 의한 대규모 보수공사..

취타대 기념우표 초일자료. M/C. FDC.

취타대 기념우표 초일자료. 맥시멈 카드(M/C). 초일커버(FDC) 우표번호 : 3611 ~ 3613. 발행일 : 2022. 8. 24. 디자이너 : 박은경 디자인 : 동채. 나발. 나각. 태평서. 장구. 용고. 징. 바라. 운라 인쇄 /색수/특수처리 : 평판/4도/ 금박 용지 : 평판 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국악은 오랜 세월 우리 민족의 삶과 정서를 반영하여 형성된 음악입니다. 그중 ‘취타(행악)’는 임금이나 고위 관료, 군대 등이 행차할 때 연주하는 음악으로, 취타 연주를 담당하던 악대를 ‘취타대’라고 합니다. 그 이름처럼 ‘불(吹)고 치(打)는 음악’으로 왕실 행렬의 위엄과 힘을 드높였던 취타대를 소개합니다. 취타는 이름 그대로 취악기(부는 악기)와 타악기(치는 악기)가..

관광인 여행 ... 649. 서울특별시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관광인 여행 .................... 649. 서울특별시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National Museum of Korea. 國立中央博物館) 서울용산 : 국립중앙박물관(National Museum of Korea. 國立中央博物館) 국립중앙박물관은 넓고, 크고, 깊다. '국립', '중앙', 그리고 '박물관'. 그 이름에서도 품위와 무게가 느껴진다. 한마디로 대한민국 문화유산의 보고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전국 각지 박물관의 종합관 격이다. 게다가 역사 연표와 영상 등을 활용해 유물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우리 아이의 '역사 공부'에 이만큼 훌륭한 교과서도 없다. 총 33만 점의 국보급 유물을 품은 국립중앙박물관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박물관 순위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대지 면적이 약..

경인 문화재 여행 ...70. 경기도 구리시, 구리갈매동도당굿

경인 문화재 여행 ...................70. 경기도 구리시, 구리갈매동도당굿(九里葛梅洞都堂ㅡ) 구리갈매동도당굿(九里葛梅洞都堂ㅡ)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 15호 원래는 '갈매동 산치성 도당굿'이라고 한다. 마을의 안녕함과 풍요를 비는 마을굿으로 제당은 마을 뒷 편 도당산 초입에 자리하고 있다. 당집 상량문 기록으로 보아 1935년 당집을 세운 듯하다. 격년마다 봄에 치러지는 이 굿은 전형적인 경기도 북부의 도당굿 양식을 취하고 있다. 현재 마을에는 1928년도와 1960년도 기록된 도당굿 제의관련문서 2개가 남아 있어 굿청진설도의 내용을 알 수가 있다. 상차림은 대동차지와 무당차지가 있는데 대동차지는 마을주민의 상차림을 말하는 것으로 우측에 제삿상, 가운데에 제석상을 각각 4상씩 모두 12상을..

관광인 여행 ..... 648. 경기도 파주시, 도라산역

관광인 여행 ................... 648. 경기도 파주시, 도라산역(都羅山驛) 문산 : 도라산역(都羅山驛) 도라선역은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노상리에 있는 한국철도공사의 철도역이다. 경의선의 종점이며, 북쪽으로 평부선과 이어진다. 경의선철도 남북출입사무소가 병설되어 있다. 역명은 인근의 도라산에서 유래하였다. 민간인출입통제구역 안에 있다. 따라서 열차가 운행하는 날짜가 정해져 있고, 민간인이 도라산역에 가기 위해서는 임진강역에서 출입 수속을 거쳐야 하며, 돌아오는 열차 승차권을 미리 구입해서 소지해야 한다. 2002년 2월 12일, 철도운행이 중단된 지 52년 만에 임진강을 건너가는 특별 망배열차(望拜列車)가 운행되었다.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의 지상역이다. 경의선철도남북출입사..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8. 재미있는 공룡의 세계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8. 2. 재미있는 공룡의 세계 공룡 세계로의 초대 ‘끝나지 않은 모험’ ‘2022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10월 개최 대한민국 공룡 1번지 경남 고성군에서 펼쳐지는 ‘2022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가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어린 시절 누구나 관심을 가지는 존재, 과거 지구를 지배했던 공룡들을 주제로 펼쳐지는 대한민국 대표 공룡축제 ‘고성공룡엑스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당항포관광지에서 그 찬란한 모습을 드러낸다. 이번에는 육식공룡이다. ‘육식공룡 특별전’ 2022공룡엑스포의 화석전시관은 육식공룡에 초점을 두고 전시를 준비하고 있다. 티라노사우루스 두개골, 스피노사우루스 골격 화석 등 육식공룡들을 위주로 전시를 구성해 학술적·교육적 가치와 더불어 ..

공룡의 연대기 2022.08.25

취타대 기념우표 발행

취타대 기념우표 발행 우표번호 : 3611 ~ 3613. 발행일 : 2022. 8. 24. 디자이너 : 박은경 디자인 : 동채. 나발. 나각. 태평서. 장구. 용고. 징. 바라. 운라 인쇄 /색수/특수처리 : 평판/4도/ 금박 용지 : 평판 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국악은 오랜 세월 우리 민족의 삶과 정서를 반영하여 형성된 음악입니다. 그중 ‘취타(행악)’는 임금이나 고위 관료, 군대 등이 행차할 때 연주하는 음악으로, 취타 연주를 담당하던 악대를 ‘취타대’라고 합니다. 그 이름처럼 ‘불(吹)고 치(打)는 음악’으로 왕실 행렬의 위엄과 힘을 드높였던 취타대를 소개합니다. 취타는 이름 그대로 취악기(부는 악기)와 타악기(치는 악기)가 중심이 되는 음악으로 왕의 행차나 군대의 행군..

신발행우표 2022.08.24

관광인 여행 ..... 647. 전라남도 여수시, 진남관. 향일암.

관광인 여행 .................... 647. 전라남도 여수시, 진남관(鎭南館). 향일암(向日庵). 여수교동 : 진남관(鎭南館) 1599년(선조 32) 삼도수군통제사 이시언(李時言)이 전라좌수영 객사의 주사로 지은 것인데, 1716년(숙종 42) 화재로 소실된 것을 1718년 전라좌수사 이제면(李濟冕)이 재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건물은 역대 임금의 궐패를 봉안하고 매달 초하루와 보름에 군수가 참배를 하고, 국경일이나 나라의 제사 때 관민이 모여 봉도식을 올리던 곳이다. 평면구조는 앞면 15칸, 옆면 5칸이며 단층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사고석[四塊石]과 장대석을 섞어 쌓은 기단 위에 막돌주초를 놓고 민흘림기둥을 세웠다. 40개의 평주와 28개의 고주를 배열하여 내진과 외진을 이루고 있..

조형물 이야기 ......... 6. 세기의 조각가.

조형물 이야기 ................. 6. 3. 세기의 조각가. 3 - 3. 바르톨디(Bartholdi). 마욜(Maillol). 루이스 네벨슨(Louise Nevelson). 브르주아(Bourgeois). 프레데릭 오귀스트 바르톨디(Frédéric Auguste Bartholdi). 프랑스의 조각가. 뉴욕 항에 세워진 자유의 여신상을 제작했다. 1886년 헌납된 이 여신상의 원래 제목은 '세계를 비추는 자유'(Liberty Enlightening the World)였다. 그러나 그의 걸작은 〈벨포르의 사자 Lion of Belfort〉(프랑스 벨포르 소재)로, 이 작품은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에서 프랑스의 패배에 자극을 받아 만들어진 수많은 애국적인 조각품들 중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조형물 이야기 2022.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