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2022/09 30

우표취미주간 기념우표. 초일 자료(M/C). (FDC)

우표취미주간 기념우표. 초일 자료(M/C). (FDC) 발행일 : 2022. 9. 22. 우표번호 : 3616 ~ 3617 디자인 : 달고나. 씨앗호떡 디자이너 : 박은경 인쇄 / 색수 / 특수처리 : 평판 / 4도 / 금박 용지 : 평판 원지 발행량 : 640,000장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우정사업본부는 우표 수집과 우정문화를 즐기는 애호가들을 위해 1973년부터 우표취미주간을 선정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9월 22일부터 10월 20일까지를 우표취미주간으로 지정하고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이에 한국의 길거리 음식을 주제로 기념우표를 발행합니다. # 3616. 달고나 # 3617. 씨앗호떡 (M/C) 달고나’는 설탕과 소다를 넣어 만든 매력적인 한국의 길거리 ..

관광인 여행 ......664. 울산광역시, 처용무(處容舞)

관광인 여행 .....................664. 울산광역시, 처용무(處容舞) 남울산 : 처용무(處容舞) 처용 가면을 쓰고 추는 춤. 오방처용무(五方處容舞)라고도 한다. 궁중무용에서 유일하게 사람 형상의 가면을 쓰고 추는 춤이다. 신라 때 설화인 처용설화에서 비롯된 듯하다. 고려사 충혜왕조와 신우조에 처용희를 즐겼다는 기록이 전하며, 용재총화 에는 처용무가 본래 흑포사모(黑布紗帽)에 적색 가면을 쓰고 춘 1인무였다고 기록되어 있다.그후 5명이 추는 처용무로 확대되었고 악학궤범 권5에 있는 학연화대처용무합설(鶴蓮花臺處容舞合設)이라 하여 섣달 그믐날 나례의식 때 추던 장엄한 의식절차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처용무는 학무(鶴舞)·연화대(蓮花臺)·처용무의 3가지가 합쳐져 화려한 춤으로 변한 것이다...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0. 오르니톨레스테스. 오르니토미무스. 오르니토수쿠스. 오우라노사우루스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0. 오르니톨레스테스(Ornitholestes). 오르니토미무스(Ornithomimus). 오르니토수쿠스(Ornithosuchus).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 오르니톨레스테스(Ornitholestes) 북아메리카의 쥐라기 말기 지층에서 화석으로 발견되는 작고 가벼운 공룡의 한 속(屬). 이들은 초기의 조류(鳥類)를 잡아 먹은 것으로 알려져왔다. 그러나 이들은 작고 빠른 도마뱀과 초기 포유류도 잡아먹었던 것 같다. 뒷다리도 매우 발달하여 달리는 데 필요한 강한 근육을 지니고 있었으며, 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목과 꼬리를 뻗치고 뛰면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었다. 오르니톨레스테스는 성공적으로 적응한 예에 해당된다. 여러 다른 지..

관광인 여행 ...663. 경남 김해시, 김해진영 단감단지

관광인 여행 ......................663. 경상남도 김해시, 김해진영 단감단지 김해진영 : 단감단지 단감 수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지역농협, 수출업체, 수출농가대표, 김해시 등 농산물수출 실무자 10명으로 구성된 연수단은 중국 최대 과수단지인 섬서성과 산서성 일원의 단감 재배단지를 방문하여 생산 현황과 재배방법 및 단감수출 동향을 조사한다. 최근 김해시 단감의 주요 수출국인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시장에서 품질이 좋으면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중국 단감의 수출물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산으로 표기된 단감 수출박스를 사용하는 등 중국 단감은 우리시 단감의 강력한 경쟁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중국 방문조사에서 김해시는 중국의 단감 재배기술 수준과 품질, 선별․포장 및 수출관련 유..

중국의 공룡 엽서............ 1.

중국의 공룡 엽서................. 1. 얼마전 박스를 정리 하다 발견한 중국의 공룡엽서 정리 리프가 있어 들려다 보니 2000년대에 열심히 수집했던 공룡관련 우취자료 엽서들이 였다. 당시 중국에서는 이러한 자료들을 심심치 않게 만들어 지고있었다. 또 세계에선 공룡 우표들이 수없이 발행되고 있었다. 나의 수집 전공 분야 인 공룡 이였기에 열심히 모은다고 노력은 했지만 중국의 엽서는 중국어를 몰라 간단히 리프에 정리만 했던 것인데 우표만 정리하고 중국엽서는 잊고 있었던 것을 뒤늦게 발견한 것이라서 여러분들께 보여드리고자 한다 먼저 앞쪽은 중국의 우취적 자료가 보여지지만 그 후에는 세계에서 발행된 공룡카드가 보여진다. (공룡우표매니아) 중국 공룡 공원 초청장 시놉테루스 동기 (Sinopterus..

공룡 엽서 2022.09.26

관광인 여행 .... 662. 강원도 평창군, 이효석 문학관

관광인 여행 ....................... 662. 강원도 평창군, 이효석 문학관(李孝石文學館) 봉평 : 이효석 문학관(李孝石文學館) 2002년 9월에 개관한 이효석문학관은 문학교실, 그의 생애와 문학세계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볼 수 있도록 구성한 문학전시실, 재현한 창작실, 옛 봉평장터 모형, 메밀자료전시실, 학예연구실이 있다. 문학전시실에는 유품과 초간본 책, 이효석의 작품이 발표된 잡지와 신문 등을 전시하여 이효석의 문학과 생애를 생생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문학교실에서는 이효석의 문학과 생애를 다룬 영상물, 효석문화제 기간에는 ‘ 메밀꽃 필 무렵, 화분’ 등의 영화상영을 하며 이효석작품읽기강좌, 작가와의 만남 등을 통한 강연을 하기도 한다. 학예연구실에는 이효석과 관련된 다양한 ..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10. 재미있는 공룡의 세계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10. 재미있는 공룡의 세계 9. 케라토사우루스와 브라키오사우우스. 10. 이길 수 없는 싸움 과 이길 수 있는 싸움. 11. 초식 공룡의 무서운 반격. 12. 초식 공룡의 목숨건 반격. 케라토사우루스와 브라키오사우우스(Ceratosaurus & brachiosaurus) 케라토사우루스는 쥐라기 후기 북아메리카와 아프리카 지역에 존재했던 용반목 대형 육식성 공룡으로 3개의 뿔을 가진 공룡으로는 유일한 용반목 공룡이다. 브라키오사우루스는 몸길이 25m, 키 16m, 몸무게 80t에 달하는 대형의 초식 공룡으로 케라토사우루스와 같은 육식 공룡은 함부로 대들지 못했다 강력한 꼬리가 있었기 때문에........ (다음백과) 이길 수 있는 없는 싸움과 이길 수 있는 싸움 ..

공룡의 연대기 2022.09.24

관광인 여행 .... 661. 강원도 강릉시, 강릉 경포대

관광인 여행 ....................... 661. 강원도 강릉시, 강릉 경포대(江陵 鏡浦臺) 경포대 : 경포대(鏡浦臺) 경포대는 관동팔경의 하나로 경포호수 북쪽 언덕에 있는 누각이다. 고려 충숙왕 13년(1326)에 강원도의 한 관리였던 박숙정이 당시 방해정 뒷산 인월사 옛터에 세웠던 것을 조선 중종 3년(1508)에 강릉부사 한급이 지금의 자리에 옮겼고, 여러 차례의 중수 끝에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앞면 5칸·옆면 5칸 규모로 지붕은 옆면이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 모두 48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졌으며 마루의 높이를 달리하는 입체적 평면을 하고 있다. 이름인 ‘경포대’ 전자체 현판은 유한지의 글씨이고, 해서체 현판은 이익회의 글씨이다.경포대 내부에는 숙종의 직접 지은 ''어..

우표취미주간 기념우표 발행

우표취미주간 기념우표 발행 길거리음식(Street Food) 발행일 : 2022. 9. 22. 우표번호 : 3616 ~ 3617 디자인 : 달고나. 씨앗호떡 디자이너 : 박은경 인쇄 / 색수 / 특수처리 : 평판 / 4도 / 금박 용지 : 평판 원지 발행량 : 640,000장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우정사업본부는 우표 수집과 우정문화를 즐기는 애호가들을 위해 1973년부터 우표취미주간을 선정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9월 22일부터 10월 20일까지를 우표취미주간으로 지정하고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이에 한국의 길거리 음식을 주제로 기념우표를 발행합니다. # 3616. 달고나 # 3617. 씨앗호떡 달고나’는 설탕과 소다를 넣어 만든 매력적인 한국의 길거리 음식입..

신발행우표 2022.09.22

민속놀이 기념우표. 초일자료(M/C. FDC.)

민속놀이 기념우표. 초일자료(M/C. FDC.) 발행일 : 2022. 9. 15. 우표발행 번호 : 3614 ~ 3615(2종) 디자인 : 활쏘기. 투구 디자이너 : 유지형 인쇄 및 색수 : 평판 / 4도. 용지 : 평판 원지 액면가격 : 430원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민속놀이는 예로부터 민간에서 지역의 생활과 풍속을 반영하여 만든 놀이로, 지역 특성 및 대상, 놀이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전승되고 있습니다. 옛 문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3세기경부터 마을 단위의 축제 놀이문화가 있었습니다. 윷놀이, 씨름, 석전 등 많은 민속놀이 가운데서도 오랜 역사를 지닌 ‘활쏘기’와 ‘투호’를 소개합니다 (M/C) ‘활쏘기’는 활과 화살을 사용하여 표적을 맞히는 민속놀이입니다. 고대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