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2022/07 31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87. 트리케라톱스. 티라노사우루스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87.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트리케라톱스는 같은 백악기 후기 시기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티라노사우루스와 굉장히 오랫동안 공존했는데, 그래서인지 트리케라톱스의 화석을 보면 티라노사우루스와 싸우면서 물리거나 상처를 입은 흔적이 남아있는 화석이 상당히 많이 출토된다. 트리케라톱스는 지금으로 따져보자면 현존하는 육상 동물들 중 가장 거대한 아프리카코끼리보다도 더 크기 때문에 대적할 적이 없을 것 같지만, 트리케라톱스가 살았을 당시에는 중형 초식동물 정도의 크기에 불과했기 때문에 대형 수각류인 티라노사우루스가 노릴 만한 체급이었다. 네발로 걷는 각룡류의 특성..

관광인 여행 ..... 637.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창풍차해안도로.

관광인 여행 ........................... 637.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신창풍차해안도로. 신창 : 제주 신창풍차해안도로 제주도 서쪽 끝을 따라 연결된 신창 풍차 해안도로는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되어 있어 해안도로를 따라 줄지어 서 있는 풍차를 만날 수 있다. 구불구불 해안선을 따라 보이는 하얀 풍차와 에메랄드빛 바다는 우리에게 상쾌한 가을 풍경을 보여준다. 여기에 저 멀리 보이는 차귀도까지. 푸른 바다 위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져 있다. 특히 신창 해안도로는 아름다운 일몰로도 손꼽히는 장소이기에 사진을 찍고 일몰을 감상하는 것도 좋다. 또한 해안도로를 달리다 보면 생태체험장이라는 이름의 산책코스를 발견할 수 있다. 이곳에는 자바리상과 원담체험장, 휴게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

그레고어 멘텔 탄생 200주년 기념우표 초일자료( M/C. FDC)

그레고어 멘텔 탄생 200주년 기념우표 초일자료( M/C. FDC) 우표번호 : 3608. 발행일 : 2022. 7. 20. 디자인 : 그레고어 멘텔과 멘텔의 유전법칙 디자이너 : 신재용 인쇄 / 색수 : 평판 / 4도. 용지 : 평판 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서구의 의·과학자들은 대부분의 동물이 부모를 닮는 현상에 호기심을 갖고 오랫동안 연구해왔습니다. 지금은 당연한 상식으로 여기는 이 ‘유전법칙’을 처음 발견한 사람이 그레고어 멘델(1822-1884)입니다. 올해는 ‘현대 유전학의 아버지’ 그레고어 멘델 탄생 2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레고어 멘델(Gregor Mendel) 1822년에 오스트리아 하이젠돌프에서 농사꾼 아버지와 원예 전문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멘델은 ..

관광인 여행 ............ 636. 경상북도 경주시, 경주 불국사 다보탑

관광인 여행 ...................... 636. 경상북도 경주시, 경주 불국사 다보탑(慶州佛國寺多寶塔) 불국사 : 경주 불국사 다보탑(慶州佛國寺多寶塔) 대한불교조계종 제11교구 본사이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751년(경덕왕 10) 김대성(金大城)이 현세의 부모를 위해 이 절을 창건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가 죽은 후 국가에 의해 완성되었기 때문에 개인의 원찰이라기보다는 국가의 원찰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 다보탑은 경주 불국사 대웅전과 자하문 사이의 뜰 동서에 있는 두 개의 탑 중 동쪽에 있는 탑으로, 국보 제20호이다. 다보탑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석탑이지만 신라의 석탑 모습과는 매우 다른 특이한 석탑으로, 계단에는 본래 난간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고 계단 윗부분 갑석 모서리에는 4마리..

2022 부산 . 울산 . 경남 온라인 우표전시회

2022 부산 . 울산 . 경남 온라인 우표전시회 일 시 : 2022. 7. 19 ~ 7. 22 주 최 : (사) 한국우취연합 주산지부 후 원 : (사) 한국우취연합 장 소 : 한국우취연합 카페 우수동(우표수집가동호회). cafe. daum.net/stamp(우수동) 부산시의 시화. 시목 : 동백꽃과 나무 진녹색의 잎과 진홍색의 꽃의 조화는 푸른 바다와, 사랑이 많은 시민의 정신을 그려내고, 싱싱하고 빛이 나는 진녹색 활엽은 시민의 젊음과 의욕을 나타낸다. 부산시의 시조 : 갈매기 새하얀 날개와 몸은 백의민족을 상징한다. 끈기있게 먼 뱃길을 따라 하늘을 나는 갈매기의 강인함은 부산 시민의 정신을 잘 나타내기 때문에 부산의 새로 선정되었다. 부산시의 시어 : 고등어 Dynamic, Powerful, Spe..

관광인 여행 ...... 635. 경기도 여주시 세종대왕 과 영릉

관광인 여행 ....................... 635. 경기도 여주시 세종대왕 과 영릉 세종(世宗) 조선 제4대 왕이자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조선 초기 국가의 기틀을 마련한 왕. 1418년 6월 왕세자에 책봉된 후 8월에 태종의 양위를 받아 즉위하여 조선 초기 국가의 기틀이 되는 전반적인 제도를 갖추었고, 조선왕조가 지배 기반으로 삼은 유교문화를 융성하게 했다. 특히 훈민정음을 창제하여 백성들이 쉽게 쓰고 읽을 수 있도록 했다. 농사에 도움이 되는 천문기구를 개발하고 도량형을 정비했고, 출판사업을 크게 일으켰다. 대외적으로 여진과 왜를 정벌하고 명의 요구를 적절히 조율했다. (다음백과) 능서 : 세종대왕과 영릉 세종은 1397년(태조 6)에 태종과 원경왕후 사이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이름은 ..

2022 전북온라인 우표전시회

2022 전북온라인 우표전시회 일 시 : 2022. 7. 15.(금) ~ 7. 21.(목) 7일간. 주 최 : (사)한국우취연합 전북지부 장 소 : 한국우취연합 카페 우수동(우표수집가동호회). 전북지부 후 원 : 전북지방우정청. (사)한국우취연합. 익산우체국 나바위 성당(화산천주교회) 나바위 성당은 조선 현종 11년(1845년) 김대건 신부가 중국에서 사제서품을 받고 페레올 주교 다불뤼 신부와 함께 황산 나루터에 상륙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하였다. 초대주임이었던 베르모넬(장약슬,요셉) 신부가 중심으로 1906년 건물을 시공하여 1907년 완공하였다. 성당설계는 명동성당 포아넬 신부가 도왔고 공사는 중국인들이 맡았다. 나바위 성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 성인이 처음으로 전도하던 곳이어서 한국 ..

경인 문화재 여행 .......68. 경기도 안산시, 안산 쌍계사 현왕도

경인 문화재 여행 .........................68. 경기도 안산시, 안산 쌍계사 현왕도(安山雙溪寺現王圖) 안산 쌍계사 현왕도(安山雙溪寺現王圖) 안산 쌍계사 현왕도(安山雙溪寺現王圖)은 경기도 안산시, 쌍계사에 있는 불화이다. 현존 현왕도중 제작시기가 이르고 보존상태가 뛰어날 뿐 만 아니라 화면의 구도나 설채법 등에서 조선후기 현왕도 연구의 기준작이 될 정도로 우수한 문화재이다. 아울러 더 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보존처리 등 보존관리 계획을 수립하였다. 2002년 9월 16일 경기도의 유형문화재 제182호로 지정되었다. 안산 쌍계사 현왕도(安山雙溪寺現王圖) 현왕도(現王圖)는 죽은 사람이 지옥에서 살아있을 때 저지른 죄질(罪質)을 심판하는 염라왕을 그린 불화이다. 인도의 토속신인 염라왕은 중국..

관광인 여행 ...... 634. 충남 공주 공산성 과 부여 궁남지.

관광인 여행 ...................... 634. 충남 공주 공산성(公州公山城) 과 부여 궁남지(扶餘宮南池). 공주 : 공산성(公山城) 사적 제12호. 둘레 2,200m의 공산성은. 웅진성, 쌍수산성으로도 불린다. 표고 110m의 구릉 위에 석축과 토축으로 계곡을 둘러 쌓은 산성이다. 475년 백제 문주왕 때부터 사비로 옮기기 전까지 백제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인 공주를 보호하기 위해 축조되었다. 축성 시기는 백제 국력이 안정된 동성왕 때 이루어진 것으로 짐작된다. 축조된 이래 여러 차례의 개축을 거쳐서 현재까지 이른다. 성의 구조는 석축 약 1,810m, 토축 약 390m이다. 상단의 너비는 약 70cm 정도이다. 토축 산성은 돌을 혼합하여 쌓았는데 대개 높이 1m, 바닥너비 8.5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