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초일,전자우편외 기타

그레고어 멘텔 탄생 200주년 기념우표 초일자료( M/C. FDC)

공룡우표매니아 2022. 7. 29. 03:00

그레고어 멘텔 탄생 200주년 기념우표 초일자료( M/C.  FDC)

 

우표번호 : 3608.    발행일 : 2022. 7.  20.    디자인 : 그레고어 멘텔과 멘텔의 유전법칙    
디자이너 : 신재용
인쇄 / 색수 : 평판 / 4도.    용지 : 평판 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서구의 의·과학자들은 대부분의 동물이 부모를 닮는 현상에 호기심을 갖고 오랫동안 연구해왔습니다. 지금은 당연한 상식으로 여기는 이 ‘유전법칙’을 처음 발견한 사람이 그레고어 멘델(1822-1884)입니다. 올해는 ‘현대 유전학의 아버지’ 그레고어 멘델 탄생 2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레고어 멘델(Gregor Mendel)

   1822년에 오스트리아 하이젠돌프에서 농사꾼 아버지와 원예 전문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멘델은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식물학자의 꿈을 키웠습니다. 은사였던 프란츠 선생의 추천으로 1843년에 성 아우구스티노 수도원 학교에 입회한 멘델은 그곳에서 신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을 공부했습니다. 멘델은 1847년에 정식 사제로 임명된 후에도 학문에 대한 열정을 품고 오스트리아 빈대학에서 물리, 수학, 식물생리학 등을 청강했습니다.

맥시멈   카드

   당시 학자들은 키가 큰 아버지와 키가 작은 어머니 사이에 태어나는 자녀는 모두 키가 중간쯤 되는 것이 정상이라 생각했으나 실제로는 이런 법칙이 잘 들어맞지 않았습니다. 멘델은 이를 밝혀내기 위해 크기와 색깔, 모양이 다양한 완두콩을 심어 8년간 1만 3천여 종에 달하는 잡종을 만들었고 ‘식물 잡종에 관한 연구’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학계에 정식으로 입문한 학자가 아닌 멘델의 논문은 철저히 무시당했습니다. 하지만 멘델은 우성 순종인 노란색 완두와 열성인 녹색 완두를 심으면 노란색 완두만 얻을 수 있다는 이른바 ‘우열의 법칙(우성의 법칙)’을 제시하며 기존의 ‘혼합유전설(혼합융합설)’을 뒤집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잡종 완두끼리 교배하였을 때 각 완두에 있는 유전자가 분리되어 유전되며(분리의 법칙), 그 결과 자손 중에 우성인 노란색 완두뿐만 아니라 열성인 녹색 완두도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형질이 한꺼번에 유전될 때, 각 유전자는 다른 유전자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유전된다는 ’독립의 법칙‘도 발견했습니다.

그레고어 멘델(Gregor Mendel)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아우구스티노 수도회 소속 수도사제이자 저명한 생물학자·원예학자. 그리고 유전학의 아버지. 독특하게도 사제이면서도 기독교가 아닌 생물학 분야에서 더 유명한데, 1868년에 발견된 멘델의 유전 법칙의 선구자이기 때문이다. 속명은 요한, 속성은 멘델, 수도명이 그레고어(그레고리오)이다.

그레고어 멘델(Gregor Mendel)

   멘델은 1822년 7월 20일, 오스트리아 제국 산하 보헤미아 왕국 모라비아 변경백국의 작은 읍인 하인젠도르프에서 소작농인 안톤 멘델(Anton Mendel 1789-1857)과 로지나 멘델(Rosine Mendel)의 아들로 태어났다. 넉넉한 형편은 아니었으나, 유소년, 청소년기 시절부터 부모님, 동생들과 함께 농사와 원예 일을 도우며 멘델은 자연스레 자연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레고어 멘델(Gregor Mendel)

   멘델은 본래 자연과학자가 되고 싶어했지만, 17살 때 아버지가 일을 하던 중 크게 부상을 입고 가세가 기우는 바람에 공부에 매진할 수 없었다. 이로 인해 대학 진학을 포기하려 했으나 당시 여동생인 테리지아 멘델(Theresia Mendell, 1783 ~ 1875)와 누나인 베로니카 멘델(Veronika Mendel)이 학비를 대준 덕에 전문대에 진학할 수 있었다.

완두콩 실험 및 유전의 법칙 연구

   그는 1856년부터는 수도원에 있는 조그마한 뜰에서 완두를 재료로 하여 유전에 대한 실험을 시작, 7년 후 '멘델의 법칙'(Mendelism/Mendel's law)을 발견하였다. 이 사실을 1865년 브륀의 자연 과학 협회의 정례회에서 발표하고, 그 논문은 따로 인쇄하여 발표하였다. 그동안 식물에 대한 225회에 이르는 인공 교배를 하여 1만 2,000종의 잡종을 얻었으며, 계속 실험에 열중하였다. 하지만 그의 연구는 인정받지 못하고 1900년대에 들어서야 재조명을 받게 된다. (위키백과)

   멘델의 법칙은 발표된 지 35년 만인 1900년에 다시 주목받았습니다. 네덜란드와 독일, 오스트리아의 유명한 학자들이 주목하면서 멘델의 유전법칙은 현대 유전학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번 기념우표에는 멘델의 법칙을 보여주는 유전자 기호 R(r)과 Y(y)를 배경으로 사제복을 입은 멘델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오늘날 유전학의 핵심을 이룬 멘델의 생애와 업적을 우표와 함께 되새겨보시길 바랍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