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87. 트리케라톱스. 티라노사우루스

공룡우표매니아 2022. 7. 31.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87.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트리케라톱스는 같은 백악기 후기 시기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티라노사우루스와 굉장히 오랫동안 공존했는데, 그래서인지 트리케라톱스의 화석을 보면 티라노사우루스와 싸우면서 물리거나 상처를 입은 흔적이 남아있는 화석이 상당히 많이 출토된다. 트리케라톱스는 지금으로 따져보자면 현존하는 육상 동물들 중 가장 거대한 아프리카코끼리보다도 더 크기 때문에 대적할 적이 없을 것 같지만, 트리케라톱스가 살았을 당시에는 중형 초식동물 정도의 크기에 불과했기 때문에 대형 수각류인 티라노사우루스가 노릴 만한 체급이었다. 네발로 걷는 각룡류의 특성상 두발로 걷는 수각류에게 도망치기란 상당히 어려웠을 것이고, 그래서 도망칠 수 없다면 정면으로 상대를 하기 위해서 뿔을 저렇게 무시무시하게 진화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위키백과)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티라노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6700만 년 전~65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캐나다, 미국, 아시아 지역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이다. 수각류인 티라노사우루스는 가장 잘 알려진 공룡으로서 이름의 의미는 ‘폭군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수각류인 티라노사우루스는 날카로운 원뿔형 이빨(정단면이 ‘D’자-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길고 잘 발달된 뒷다리와 강한 근육으로 포식자 중 최고의 포식자였다. 트리케라톱스의 뼈를 부수고 쪼갤 정도로 무서운 이빨을 가지고 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무는 힘은 사자보다 15배나 강하고, 또한 뛰어난 후각을 지녔기 때문에 시체도 사양하지 않고 먹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국립중앙과학관 공룡 과학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