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86. 충청남도 청양군 대치면 장곡리, 칠갑산 장승공원.

공룡우표매니아 2024. 1. 13. 03:00

관 광 인  여 행................................ 886. 

충청남도 청양군 대치면 장곡리, 칠갑산 장승공원.

   이곳은 전국 최대의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을 비롯해 국내․외 장승 350여 개가 재현되어 있는 테마공원이다. 매년 4월 중순에 칠갑산장승공원에서 개최하는 ‘칠갑산장승문화축제'는 칠갑산장승대제, 대형장승 및 솟대세우기, 장승깍기시연, 장승제시연, 창작장승 전시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있는 문화축제이다. 장승공원에는 ‘칠갑산대장군'과 ‘칠갑산여장군'이 있는데, 이 장승들은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이 뿐만 아니라 350여 개의 장승들이 재현되어 있어 여행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청양군)

청양 : 칠갑산 장승공원.

   부릅뜬 눈이 더 친근해 보이는 장승은 마을의 수문장으로 비가 오나 덩그러니 서서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이었다. 이수(里數)를 나타내려 고 길가에 세우거나 마을 이름을 나타내기 위해서도 세웠다. 보통 마 을 어귀에 남녀 한쌍을 세우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었다. 세계적 관광지로 발돋움하는 전국최대의 테마공원으로 오염되지 않 은 자연과 옛 전통문화가 그대로 보존되고 조화를 이뤄 한국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 지역으로 일컬어지는 칠갑산 주변의 장승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매년 4월 중순에 장승축제가 개최된다. (청양군)

    한국에서 마을의 수호신으로 믿고 받들던 조각상인 장승은 한국의 토템이라 할 수 있다. 장승이 전국적으로 퍼진 지는 생각보다 오래 되지 않아, 조선시대에 들어 본격적으로 세웠다. 그리하여 20세기 초에는 장승이 없는 마을이 오히려 드물 지경이었던 듯. 주로 천하대장군(天下大將軍)과 지하여장군(地下女將軍) 한 쌍이 짝을 이루어 길 양편에 섰다. 목조로 된 장승이 대부분이지만, 경상도, 전라도에서는 석재로 제작한 '돌장승'도 많다. 이러한 지역의 장승은 대체로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 한 쌍이 아닌 그냥 장승 하나가 우두커니 선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정형화된 구조가 대부분인 목재 장승보다 곡률적이고 우스꽝스러운 모습이 많아 장승의 모습이 훨씬 다양하다. (나무위키)

청양 : 칠갑산 장승공원.

    마을마다 장승을 직접 깎아 만들기 때문에 자세히 보면 각 마을이 제작한 장승마다 모양이 달랐다. 악귀를 쫓는 영험을 기대하여 험상궂고 해학적인 얼굴로 깎는데, 나무뿌리 쪽이 머리가 된다. 보통 마을 입구에 세우지만 길에 일정한 간격으로 세워 이정표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를테면, 마을의 수호신에서 나그네의 수호신으로 역할이 확장된 것이다. 신격이 낮은 하위신이지만, 그런 만큼 민생들과 밀접한 신이기도 하다. 서울 장승백이(장승배기)의 장승은, 성묘하러 화성(華城)에 가던 정조가 지세가 거칠고 한낮에도 어두워 길을 지키기 위해 세운 것으로, 임금이 세웠기 때문에 '대방장승'이라고 불린다는 얘기가 있다. (나무위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