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87. 충남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공룡우표매니아 2024. 1. 14. 03:00

관 광 인  여 행................................. 887. 

충남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은 이 불상이 있는 지리적 위치가 백제와 중국간 교통, 교역로의 중심지인 태안반도에서 부여로 가는 길목에 해당하므로, 당시의 활발했던 백제와 중국의 문화교류 분위기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라는 점, 삼존상 자체의 형식과 내용 등 역사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1962년 12월 20일 국보 제84호로 지정되었다. (나무위키)

서산 :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瑞山龍賢里磨崖如來三尊像)

    중앙의 본존상을 중심으로 오른쪽에 보주를 든 보살입상이, 왼쪽에 반가사유상이 협시하고 있는 삼존형식이다. 7세기초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백제조각의 대표적인 예이다. 본존상은 시무외·여원인의 입상으로 머리는 소발이고 얼굴은 네모나며 눈을 크게 뜨고 밝게 웃고 있다. 당당한 체구에 법의는 통견으로 입고 있다. 보주를 들고 있는 보살입상은 머리에 일월식이 있는 높은 보관을 쓰고 있다. 천의는 양팔에 걸쳐져 U자형으로 길게 늘어져 있다. 반가사유상도 높은 보관을 쓰고 있으며 상체는 벗었고 허리 아래에만 군의를 입고 있다. 삼존상은 모두 보주형의 두광을 갖고 있다. 대좌는 3상이 모두 단판연화좌이다. (다음백과)

    삼존상은 모두 보주형의 두광을 갖고 있는데 협시상의 경우는 내구에 단판 연화무늬 만이 장식되어 있는데 반해 본존의 경우는 외구에 화염무늬와 화불이 유려하게 조각되어 있다. 대좌는 3상이 모두 단판연화좌이다. 인근에 있는 태안마애삼존불상(泰安磨崖三尊佛像)보다는 다소 늦은 조각양식이 보이므로 7세기초에 조성된 상으로 추정되며, 백제조각의 대표적인 예이다. 중국 교역로의 중심지였던 태안반도와 백제의 수도인 부여로 가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어 중국과의 접촉이 빈번했던 지리적 요충지에 만들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백과)

서산 :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瑞山龍賢里磨崖如來三尊像)

    세 불상을 보면 먼저 우측의 보살입상은 보관을 쓰고 양손을 모아 보주를 든, 일명 봉보주(捧寶珠)보살상 형식인데 보통 관세음보살로 여긴다. 좌측 반가사유상은 일반적으로 출가하기 전, 고뇌하는 석가모니 혹은 미륵보살로 본다. 이 해석을 적용한다면 우측의 봉보주보살상을 관음보살, 좌측의 반가사유상을 미륵보살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좌우 협시불로 관음보살과 미륵보살을 두는 형식은 오직 이 삼존상에서만 나타나고 다른 유사한 사례를 찾기 힘들므로 서산마애삼존상은 매우 독특하다. 당시 백제인들의 독창적인 형식일 터이다.  (나무위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