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211. 코일로피시스, 콤프소그나투스, 코리토사우루스, 키노그나투스,

공룡우표매니아 2023. 8. 4.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211.

1. 코일로피시스(Coelophysis). 2. 콤프소그나투스(Compsognathus).
3. 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4. 키노그나투스(Cynognathus).

 

코일로피시스(Coelophysis)

    북아메리카의 트라이아스기 후기(2억 800만~2억 3,000만 년 전) 암석에서 화석으로 발견되는 소형 육식성 공룡의 한 속(屬). 식성은 육식으로, 도마뱀을 주 먹이로 삼았다. 크기는 1.5~3m 정도였고, 무게는 45~60kg 정도였다. 천적은 신타르수스였다. 원시수각류에 속하는 용반류. 척추골의 속이 비어 있었기 때문에 ‘뼈 속이 비어 있다’라는 뜻의 ‘코일로피시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크기는 약 1.5~3m, 무게는 약 45~60kg로 매우 마르고 길쭉한 몸집을 가졌다. (다음백과)

콤프소그나투스(Compsognathus)

    쥐라기 후기(1억 5,900만년 전부터 1억 4,400만년 전) 유럽 지역에 분포했던 용반목 소형 육식성 공룡. 독일과 포르투갈, 프랑스가 원산지였다. 크기는 70cm~1.4m 정도였고, 무게는 3~3.5kg 정도였다. 식성은 육식이었다. 수각류에 속했던 동물. ‘콤프소그나투스’라는 이름은 '턱룡'이라는 의미이다. 쥐라기 후기 화석으로 알려진 작은 크기의 포식성 공룡의 한 속(屬)으로, 골격과 구조에 있어서 아르카이옵테릭스와 매우 유사했다. (다음백과)

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 코리토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1억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이 공룡의 특징은 오리 주둥이 같은 입과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이며, 그 모형이 헬멧과 비슷하여 ‘헬멧 도마뱀’이라는 코리토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가장 큰 특징은 머리 위에 발달한 커다란 골즐이다. 같은 종족을 인식하는 수단으로 사용됐다. 골즐은 속이 비어있으며 코로 연결되는데 이 관을 통해 공기를 내뿜음으로써 코리토사우루스는 다른 공룡이 내지 못하는 높은 음의 트럼펫 소리를 낼 수 있었을 것이다. 짝에게 구애활동을 하거나, 적이 다가올 때 무리에게 보내는 비상 경고음을 낼 수도 있었을 것이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키노그나투스(Cynognathus)

    고등한 포유상 파충류의 멸종한 속. 원산지는 아르헨티나와 아프리카이고, 트라이아스기 전기에 살았다. 크기는 1~2.5m 정도였고, 무게는 15~40kg 정도였다. 식성은 육식이었다. 천적은 스타우리코사우루스와 신타르수스, 헤레라사우루스였다. ‘키노그나투스’는 그리스어로 ‘개의 턱’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포유상 파충류인 수궁류의 한 무리인 테리오돈티아목(─目, Theriodontia)의 대표적인 동물이다. 크기는 약 1~2.5m, 무게는 약 15~40kg였고, 몸집이 육중하지는 않았지만 당시 생물들 중에서는 큰 편이었다. 원산지는 아르헨티나와 아프리카이다. 오늘날의 늑대만 한 크기였으며, 늑대와 마찬가지로 활동적인 포식자였다. (다음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