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210. 켄트로사우루스, 케라토사우루스, 케티오사우루스, 카스모사우루스,

공룡우표매니아 2023. 7. 27.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210. 

1. 켄트로사우루스(Centrosaurus). 2.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3. 케티오사우루스(Cetiosaurus). 4. 카스모사우루스(Chasmosaurus).

켄트로사우루스(Centrosaurus)

    백악기 후기 캐나다에 살던 초식성 각룡류 케라톱스과 공룡의 한 속이다. 켄트로사우루스의 화석은 7650만년에서 7550만년 전의 연대를 가지는 공룡공원 층에서 발견된다. 켄트로사우루스라는 이름은 "뾰족한 도마뱀" 이라는 의미로, 코 위의 뿔이 아니라 프릴 주위에 있는 작은 뿔들에서 유래한 것이다.  켄트로사우루스의 큰 몸집은 다부진 다리로 지탱된다. 몸길이가 6 m 에 달하지만 특별히 거대한 공룡은 아니다. 다른 켄트로사우루스아과 공룡처럼 켄트로사우루스는 코 위에 커다란 뿔 하나가 나 있다. 이 뿔은 표본에 따라 앞으로, 혹은 뒤로 굽어 있다. 켄트로사우루스는 나이가 들면서 두개골의 장식은 작아진다. (위키백과)

케라토사우루스(Ceratosaurus)

    쥐라기 후기 북아메리카와 아프리카 지역에 존재했던 용반목 대형 육식성 공룡. 3개의 뿔을 가진 공룡으로는 유일한 용반목 공룡이다. 케라토사우루스에 앞서 대형 육식성 공룡으로 딜로포사우루스가 있었다. 북아메리카 서부와 탄자니아 등지에서 화석이 발견되었고, 미국 콜로라도 주에서는 완전골격이 발견된 바 있다. 중생대 쥐라기 후기 공룡. 용반목수각류 골반룡류에 속한다. ‘뿔난 도마뱀’이라는 뜻을 가진 대형 육식 공룡이다. 서구권에서 ‘고기먹는 황소’라는 별명을 붙였다.  (다음백과)

케티오사우루스(Cetiosaurus)

    중생대 쥐라기 중기에서 후기(약 1억 8,000만년 전~1억 6,000만년 전)에 걸쳐, 오늘날의 영국, 모로코 부근 등, 주로 유럽에서 서식한 용반류 일종의 초식공룡이다. 학명은 '고래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전체 몸 길이는 약 16m, 체중은 11t에 달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대형 공룡이다. 4족보행을 했고, 꼬리는 40여개의 꼬리뼈로 이루어져 있다. 육식공룡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무리를 지어 생활하다가 육식공룡의 공격을 받으면 앞발가락에 있는 발톱과 튼튼한 꼬리를 휘둘러 물리쳤을 것으로 보인다.   (위키백과. 나무위키)

카스모사우루스(Chasmosaurus)

    백악기 후기 북아메리카에서 서식하였던 각룡류 공룡이다. 모든 표본은 캐나다 앨버타에 있는 공룡공원층에서 발견되었다. 몸길이는 4~5m, 몸무게는 2톤 정도였다. 카스모사우루스의 프릴은 여타 각룡류와는 달리 프릴창의 크기가 매우 넓은데, '열린 도마뱀'이라는 뜻의 속명도 이런 특징에서 유래한 것이다. 프릴의 모양은 카스모사우루스 벨리(C. belli)의 경우 뒤쪽 테두리 V자 모양이며 프릴의 옆면은 직각이다. 반면 카스모사우루스 러셀리(C. russelli)의 경우 뒷쪽 테두리는 넓은 U자 모양에 옆면은 좀 볼록하다. 이 공룡의 프릴의 이런 특징 때문에 위의 알베르토사우루스와의 대치 상상도처럼 프릴에 꼭 눈처럼 보이는 무늬가 있어 이를 이용해 육식공룡을 기만했을 것이라는 설도 존재한다. 아니면 화려한 색깔로 치장되어 있어 이것으로 이성의 관심을 끌었을 수도 있다. (나무위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