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우표

로칼 우표(Local Stamp).... 7. 우표같은 라벨

공룡우표매니아 2023. 6. 8. 03:00

로칼 우표(Local Stamp)......................... 7. 

7. 우표같은 라벨

 

    우표(Stamp)는 UPU(Universal Postal Union : 만국우편연합)에 가입된 나라에서 발행된 우표는 모두가 승인 받은 정식 우표지만 전쟁(내전)중이거나, 토후국, 신생독립국 실권자의 부 축적을 위해 인쇄업자와 짜고 발행되어 판매대행업체에 의해 배포되는 미승인 우표를 로칼우표(Local Stamp)라고 한다. 로칼우표는 우표로서의 기능이 없는 단순 우표의 형식을 빌린 그림에 지나지 않아 수집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지만 로칼우표만의 매력이 있어 한 시절에는 많은 수집가들이 있었지만 현재는 로칼우표도 수집가들도 조용한 형편이다.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중생대 백악기 후기인 약 7600만 년 전에 북아메리카에서 살았던 각룡류 공룡. 속명의 뜻은 '가시 돋친 도마뱀'. 화석은 공룡공원층과 투 메디슨층에서 발견되었다. 몸길이는 최대 5.5m고 무게는 최대 2.7톤으로 추정되며, 다른 각룡들과는 달리 부채 비슷하게 나있는 프릴 끝에 가시 4~6개가 솟아있다. 뿔은 트리케라톱스와 같은 구성으로 눈 위와 콧등에 3개가 있지만 눈 위의 것은 뿔이라기보단 눈썹 수준으로 매우 짧은데 비해 코의 뿔은 60cm 정도로 길다. 가시 모양의 돌기는 자신보다 높은 곳에서 공격을 가하는 다스플레토사우루스같은 육식공룡들에 대한 대비책이거나 장식용으로 보는 의견이 대세. (나무위키)

헤스페로르니니스(Hesperornis)

   날지 못하는 큰 새로 사람 키만큼 길었다. 바다 위에 떠서 지내다 가끔씩 물속으로들어가 작은 물고기 무리를 쫒았다. 이 새는 날씬한 몸과 물을 ㅊ는 긴 다리. 긴 다리. 물갈퀴가 있는 발을 이용해 물에서 빨른 속도로 움직였으며 , 작은 날개로 방향과 균형을 잡았다. 헤스페르니스는 해안에서 멀리 떨어져 물 이를 떠다니거나 수 키로미터를헤엄을 쳐 상당히 멀리까지 이동할 수 있었을 것이다. 육지에서는 움직임이 느려 다른 공룡들과 익룡들에게 공격의 대상이 되어 둥지를 지키는 거이 매우 힘들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BBC공룡백과)

에다포사우루스(Edaphosaurus)

   에다포사우루스(땅의 도마뱀)는 초식성의 반룡류 중 하나다. 현저히 작은 두개골과 넓은 몸통, 굵은 꼬리를 가지고 있었다. 등에는 같은 시대에 산 디메트로돈처럼 돛(지느러미)가 있었다. 하지만 디메트로돈의 돛과는 모양과 형태학적으로 달랐다. 척추는 짧고 무거우며 다수의 줄무늬를 가지고 있다. 에다포사우루스 속은, 석탄기에 살았던 가장 초기의 것들은 그다지 크지 않았다. 하지만, 페름기 초기부터 나타난 두 종, 에다포사우루스 포고니아스와 에다포사우루스 크루키게르는 상당히 큰 동물로 진화해 3.2미터까지 커졌다. (위키백과)

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가지고 있는, 코리토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1억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이 공룡의 특징은 오리 주둥이 같은 입과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이며, 그 모형이 헬멧과 비슷하여 ‘헬멧 도마뱀’이라는 코리토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골즐은 속이 비어있으며 코로 연결되는데 이 관을 통해 공기를 내뿜음으로써 코리토사우루스는 다른 공룡이 내지 못하는 높은 음의 트럼펫 소리를 낼 수 있었을 것이고, 이 소리는 짝에게 구애활동을 하거나, 적이 다가올 때 무리에게 보내는 비상 경고음이 되수도 있었을 것이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