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우표

로칼 우표(Local Stamp).... 5. 우표같은 라벨

공룡우표매니아 2023. 5. 14. 03:00

로칼 우표(Local Stamp)........................ 5. 

5. 우표같은 라벨

   우표(Stamp)는 UPU(Universal Postal Union : 만국우편연합)에 가입된 나라에서 발행된 우표는 모두가 승인 받은 정식 우표지만 전쟁(내전)중이거나, 토후국, 신생독립국 실권자의 부 축적을 위해 인쇄업자와 짜고 발행되어 판매대행업체에 의해 배포되는 미승인 우표를 로칼우표(Local Stamp)라고 한다. 로칼우표는 우표로서의 기능이 없는 단순 우표의 형식을 빌린 그림에 지나지 않아 수집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지만 로칼우표만의 매력이 있어 한 시절에는 많은 수집가들이 있었지만 현재는 로칼우표도 수집가들도 조용한 형편이다.

 

메갈로사우루스(Megalosaurus)

   쥐라기 중기 영국에서 살았던 수각류 공룡. 속명의 뜻은 '거대한 도마뱀'이다. 최초로 발견된 공룡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불완전한 표본으로 인해 매우 긴 복원사를 거치고 있다. 신체적 특징을 보면 앞다리는 짧았지만 갈고리형태의 발톱을 지닌 손가락이 3개가 있어서 사냥할 때 유리했었으며, 뒷다리는 크고 튼튼하고 꼬리도 강력하여 몸의 균형을 잡는 것은 물론 사냥감을 후려치기에도 유용했었다. 시각과 후각도 뛰어나서 기습 공격을 사용하여 사냥을 했었을 것으로 보인다. 머리뼈는 빈 공간이 있어서 몸집에 비해 가벼웠으며 턱은 강력하고 입에는 톱니 모양의 날카롭고 작은 이빨들이 많아서 잘 물어뜯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 특징들을 보아 작은 동물보다는 케티오사우루스와 같은 큰 몸집을 지닌 초식공룡들을 주로 사냥했었을 것으로 보인다. (나무위키)

헤레라사우루스(Herrerasaurus)

   이 공룡은 후기 트라이아스기(2억 3140만 년 전)에 살았으며 아르헨티나 북서부지역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이다. 가장 원시적인 육식 공룡 중 하나이며 몸길이는 3m~4m 정도였지만 당시의 가장 큰 이족보행을 하는 공룡이었다. 헤레라사우르스는 원시적인 특징과 진화한 특징을 함께 지니고 있어 어떤 그룹에 속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운 공룡이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수각류이거나, 수각류 공룡의 가까운 친척인 것 같다. 살았던 그 당시 먹이 사슬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포식자였다. 수각류처럼 다리뼈는 길며 꼬리뼈는 매우 뻣뻣하여 좀 더 빨리 달릴 수 있었다. 길쭉한 머리 형태를 하고 있으며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을 가지고 있었다. 두개골은 좁고 길게 생겼다는 점과 5cm 길이의 긴 이빨이 있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프테라노돈(Pteranodon)

    비행 파충류에 속하는 멸종한 동물. 몸체는 날개에 비해 매우 작고, 날개가 있지만 근육이 부족해 현대의 새와 같이 힘차게 날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생김새는 턱이 길고 이빨이 없으며, 큰 눈을 가지고 있어 시력에 의존했을 것으로 여겨지며, 이동할 때에는 언덕의 아래쪽으로 달리면서 얻어지는 추진력으로 육상으로부터 이륙했던 것으로 추정되고, 둥지생활을 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북아메리카와 아시아, 유럽이 원산지였고, 백악기 후기에 살았다. 크기는 7~10m 정도였고, 무게는 15~25kg 정도였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와 아시아, 유럽으로, 화석은 해양환경에서 형성된 암석에서 발견된다. (다음백과)

콤프소그나투스(Compsognathus)

   쥐라기 후기(1억 5,900만년 전부터 1억 4,400만년 전) 유럽 지역에 분포했던 용반목 소형 육식성(수각류) 공룡. ‘콤프소그나투스’라는 이름은 '턱룡'이라는 의미이다. 쥐라기 후기 화석으로 알려진 작은 크기의 포식성 공룡의 한 속(屬)으로, 골격과 구조에 있어서 아르카이옵테릭스와 매우 유사했다. 크기는 약 70cm~1.4m, 무게는 약 3~3.5kg였다. 머리는 작고 뾰족했으며, 목은 쉽게 구부릴 수 있었고 날카로운 이빨을 가졌다. 다리는 새와 같이 길고 가냘팠는데, 두 개의 발가락이 달린 앞다리는 짧았으며 뒷다리는 앞다리에 비해 비교적 튼튼했다. (다음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