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연대기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23. 공룡 만나 보기.

공룡우표매니아 2023. 5. 13. 03:00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 23. 

4. 공룡 만나 보기.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켄트로사우루스(Centrosaurus)
호말로케팔레(Homalocephale).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미국의 와이오밍주와 몬태나주, 사우스다코타주, 콜로라도주, 캐나다의 앨버타주, 서스캐처원주 등지에서 화석이 발굴됐으며 얼굴을 두르는 프릴과 세개나 되는 뿔이란 독특한 외모가 포인트이다. 3개의 뿔이 달린 얼굴이란 이름답게 코 부분에 1개, 눈 위쪽으로 2개의 뿔이 나 있다. 코 부분의 뿔은 다소 작지만 눈 위의 뿔은 길이가 상당하다. 특히 함께 살았던 티라노사우루스와 싸우는 막강한 초식공룡으로도 유명하다. 이 덕분에 각룡류 중에서도 인지도가 제일 높은 편이고, 초식 공룡 중에서도 브라키오사우루스나 스테고사우루스와 비슷한 수준으로 많이 알려진 공룡이다. (나무위키)

켄트로사우루스(Centrosaurus)

    켄트로사우루스라는 이름은 "뾰족한 도마뱀" 이라는 의미로, 코 위의 뿔이 아니라 프릴 주위에 있는 작은 뿔들에서 유래한 것이다. 켄트로사우루스는 코 위에 커다란 뿔 하나가 나 있다. 프릴 위쪽에 앞쪽으로 굽은 두 개의 큰 소형뿔(hornlet)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눈 위에는 위쪽으로 솟은 한 쌍의 작은 뿔이 있다. 켄트로사우루스의 프릴은 보통 정도의 길이로 상당히 큰 구멍이 있으며 바깥쪽 주위를 따라서 작은 소형뿔들이 나있다. (위키백과)

호말로케팔레(Homalocephale)

    중생대 백악기 후기, 아시아 대륙에 서식한 2족보행의 초식공룡이다. 조반목-주식두아목-호말로케팔레과에 속하는 종이다. 학명은 '평평한 머리'라는 뜻을 갖고 있다. 화석은 몽골에서 발견되었다. 전체 몸 길이는 약1.5m~3m(10feet)정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머리부분은 평평한 뼈로 이루어져 있고 폭이 넓고 크다. 앞다리는 짧고 꼬리는 두껍다. (위키백과)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후기 백악기(7000만 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미국 서부와 캐나다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후두류에 속하는 파키케팔로사우루스는 머리에 볼록 솟아 올라온 머리뼈와 머리 주위의 돌기가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돔 머리 형태를 가지고 있어 ‘두꺼운 머리 도마뱀’이란 파키케팔로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20cm나 되는 두꺼운 돔 머리와 머리 주변의 돌기를 가지고 있으며, 뾰족하고 긴 입을 가지고 있다. 돔 머리는 한 마리의 머리가 다른 공격의 대상으로 삼은 개체의 옆구리를 들이받는 형식으로 종족 내 전투에 주로 사용했다. 잘 발달된 뒷다리를 이용하여 이족보행을 하다.(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