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엽서

공룡카드...... 18. 유명한 공룡 놀이 카드(미국)

공룡우표매니아 2023. 5. 18. 03:00

공룡카드............................ 18. 

유명한 공룡 놀이 카드(미국)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이것과 연관된 또 하나의 카드는 전화 카드가 있다. 핸드폰이 나오기 전 공중전화용 카드,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행된 공중전화용 카드에 그려진 공룡들까지 다 보여 드릴 예정이다.

1. 마이아사우라(Maiasaura).  2. 사우롤로푸스(Saurolophus).
3.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4.  이구아노돈(Iguanodon).

1. 마이아사우라(Maiasaura). 

   공룡 이름이 대부분 '-사우루스' 형태로 끝나기 때문에 헷갈려서인지 '마이아사우루스'로 잘못 표기하는 경우가 종종 확인되는데, 애당초 명명 단계에서부터 '마이아'라는 여성 명사와 합쳐지는 것을 감안해 여성형으로 만들어진 학명이기 때문에 마이아사우라라고 표기해야 옳다. 성체의 경우 몸길이가 대략 9m에 몸무게는 4톤 가량 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안와 앞부분의 코뼈와 이마뼈가 맞물리는 위치에 볼록하게 솟아오른 골질의 돌기가 있다는 점 정도를 제외하면 이 녀석의 두개골을 비롯한 전신 골격은 전체적으로 여타 하드로사우루스류 공룡들의 것과 특별히 구분짓기 어려울 정도의 일반적인 형태를 띄고 있었다. (더위키) 

2. 사우롤로푸스(Saurolophus)

    사우롤로푸스는 커다란 오리 주둥이와 뒤쪽으로 뾰족한 13cm 길이의 볏을 가진 공룡이다. 화석이 된 피부 흔적은 주둥이 위의 느슨한 피부가 풍선처럼 부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우롤로푸스가 숨을 내쉬어 풍선을 오그라들게 할 때, 공기가 볏으로 들어가고 콧구멍에서 나오면서 무리에게 위험을 경고하거나 짝을 유혹하는 우렁찬 소리를 냈을 것이다. 사우롤로푸스는 주로 두 다리로 서서 걸었지만 풀을 뜯어먹을 때는 앞다리를 내려 네발로 있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3.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전기 백악기(1억 4500만 년 전~1억 년 전)에 살았으며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발견된 조각류 초식 공룡이다. 위를 향한 커다란 콧구멍이 있으며, 부리를 가지고 있고 코 위에는 넓은 돌기를 가지고 있었다. 앞다리가 짧아서 이족보행을 하였으며 튼튼한 뒷다리를 가지고 있다. 무타부라사우루스는 대체로 순한 공룡이었지만 앞발에 크고 날카로운 발톱을 가지고 있어 육식 공룡의 공격을 방어하기도 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제일 먼저 발견된 공룡 중 하나이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4. 이구아노돈(Iguanodon)

    쥐라기 말기와 백악기 초기의 암석에서 화석으로 발견되는 대형 초식성 공룡의 한 속. ‘이구아노돈’이라는 속명은 ‘이구아나의 이빨’을 뜻하는데, 이는 처음 발견된 이 속의 화석이 이구아나의 이빨을 닮아 붙여진 것이다. 두 발로 걷는 이 동물은 뒷다리가 매우 발달했으며, 길고 육중한 꼬리로 몸의 균형을 유지했다. 앞다리도 비교적 잘 발달했는데 여기에는 날카로운 송곳과 같은, 휘지 않는 엄지손가락이 다른 손가락들과 수직을 이루는 독특한 손이 달려 있었다. 이빨은 톱니 모양이었고 칼날 같았다. 평소에는 네 다리로 걸어 다니지만 적으로부터 도망칠 때나 높은 곳에 있는 먹이를 먹을 때는 두 발로 걸어 다닌 것으로 보인다. (다음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