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엽서

공룡카드...... 20. 유명한 공룡 놀이 카드(미국)

공룡우표매니아 2023. 6. 4. 03:00

공 룡 카 드........................................ 20.  

유명한 공룡 놀이 카드(미국)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이것과 연관된 또 하나의 카드는 전화 카드가 있다. 핸드폰이 나오기 전 공중전화용 카드,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행된 공중전화용 카드에 그려진 공룡들까지 다 보여 드릴 예정이다.

 

1.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 2. 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3. 프테라노돈(Pteranodon). 4. 브라키오사우루스(Brachiosaurus).

 

1.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

    후기 백악기에 살았던 이 초식 공룡의 가장 큰 특징은 볏을 포함한 두개골의 길이가 1.6~2미터에 이를 정도로 큰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오리주둥이를 가지고 있는 조반류 공룡이라는 점이다. 가장 진화한 초식 공룡중 하나이며, 가장 희귀한 공룡 중 하나인 파라사우롤로푸스는 뒤쪽을 뻗어 있는 볏과 잘 발달된 꼬리와 뒷다리를 가지고 있다. 1m가 넘는 볏은 속이 비워있으며 코와 연결되어 있었다. 트롬본 같은 소리를 내어 육식 공룡의 습격을 알리기 위해 멀리 떨어져 있는 같은 무리에게 위험을 알려주거나, 종족 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2. 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 코리토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1억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이 공룡의 특징은 오리 주둥이 같은 입과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이며, 이 골즐은 골즐은 속이 비어있으며 코로 연결되는데 이 관을 통해 공기를 내뿜음으로써 코리토사우루스는 다른 공룡이 내지 못하는 높은 음의 트럼펫 소리를 낼 수 있었을 것이다. 그 모형이 헬멧과 비슷하여 ‘헬멧 도마뱀’이라는 코리토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3. 프테라노돈(Pteranodon)

    비행 파충류에 속하는 멸종한 동물. 몸체는 날개에 비해 매우 작고, 날개가 있지만 근육이 부족해 현대의 새와 같이 힘차게 날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생김새는 턱이 길고 이빨이 없으며, 큰 눈을 가지고 있어 시력에 의존했을 것으로 여겨지며, 둥지생활을 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북아메리카와 아시아, 유럽이 원산지였고, 백악기 후기에 살았다. 크기는 7~10m 정도였고, 무게는 15~25kg 정도였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와 아시아, 유럽으로, 화석은 해양환경에서 형성된 암석에서 발견된다. (다음백과)

4. 브라키오사우루스(Brachiosaurus)

    브라키오사우루스는 후기 쥐라기에 살았으며 미국 콜로라도 주, 유타 주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한때 가장 큰 공룡이었던 이 공룡의 이름은 긴 앞다리에서 유래하였으며 ‘팔 도마뱀’이라는 뜻을 가진다. 이 공룡의 이름이 “팔 도마뱀”으로 지어진 이유는 다른 용각류 공룡들과는 달리 앞 다리가 뒷 다리보다 훨씬 길기 때문이다. 브라키오사우루스는 커다란 몸집을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로 먹었던 먹이들은 당시에 살았던 키 큰 은행나무 그리고 다양한 침엽수들을 하루에 200~400kg이나 되는 먹이를 먹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