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엽서

공룡카드.......... 13. 캐나다, 뉴 질랜드, 공룡우표 카드

공룡우표매니아 2023. 3. 14. 03:00

공룡카드.............................. 13. 

6. 캐나다(Canada),  뉴 질랜드(New Zealand), 공룡우표 카드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이것과 연관된 또 하나의 카드는 전화 카드가 있다. 핸드폰이 나오기 전 공중전화용 카드,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행된 공중전화용 카드에 그려진 공룡들까지 다 보여 드릴 예정이다. 공중전화용 카드 기역하고 계시는 분 몇분이나 계실런지........지금은 보기 어려운 것들이란 점을 자랑삼아 보여 드라려고 한다.

 

1. 민미(Minmi).  2.  마소스폰딜루스(Massospondylus).
3.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4. 프테라노돈(Pteranodon). 

 

민미(Minmi).

   백악기 전기 오스트레일리아에 서식했던 곡룡류 중의 일종이다. 초식공룡이고, 몸 전체의 길이는 약 3m이다. 체중은 300kg 정도 되고 비교적 원시적인 종으로 추정된다. 학명은 화석이 발견된 지명 퀸즐랜드주(State of Queensland) 부근의 민미교차점(Minmi Crossing)에서 유래되었다. 복부 부분에 딱딱한 갑옷 형태의 껍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나, 척추의 힘줄과 등 부분에 갑옷 형태의 껍질이 많다는 점 등을 고려해 볼 때, 다른 비슷한 공룡들에서는 보이지 않는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다. (위키백과)

마소스폰딜루스(Massospondylus)

   전기 쥐라기(2억 100만 년 전 ~ 1억 74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남아프리카에서 발견된 원시 용각류 초식공룡입니다. 마소스폰딜루스의 이름은 ‘튼튼한 척추’라는 의미를 가진 공룡이다. 이빨은 먹이를 씹기에는 부적합했다. 그래서 이빨은 나뭇잎을 긁거나 따는 역할을 해서 그냥 집어삼켰다. 다른 원시용각류 공룡들처럼 사족보행을 하지만 두발로 일어서서 걸을 수 있었다. 앞발에는 5개의 발가락과 구부러진 큰 발톱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리와 꼬리가 길어 빠른 이동은 할 수 없었다. (국립중앙과학관 - 공룡)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강력한 코뿔과 화려한 프릴에 6개의 뿔을 가지고 있는 각룡류 공룡, 다른 각룡류와 다르게 눈 위에 뾰족한 뿔이 없으며 커다란 프릴 창은 스티라코사우루스 공룡의 특징이다. 커다란 코뿔 때문에 ‘긴 가시가 있는 도마뱀’이란 스티라코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스티라코사우루스는 화려한 색깔의 프릴을 가졌을 가능성이 높고, 카멜레온처럼 프릴의 색깔을 자기 마음대로 바꿀 수 있었을 것으로 짐작되며, 또한 프릴은 짝을 유혹하거나 자신의 영토를 방어하기 위한 과시용으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프테라노돈(Pteranodon)

   비행 파충류에 속하는 멸종한 동물. 몸체는 날개에 비해 매우 작고, 날개가 있지만 근육이 부족해 현대의 새와 같이 힘차게 날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생김새는 턱이 길고 이빨이 없으며, 큰 눈을 가지고 있어 시력에 의존했을 것으로 여겨지며, 둥지생활을 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북아메리카와 아시아, 유럽이 원산지였고, 백악기 후기에 살았다. 크기는 7~10m 정도였고, 무게는 15~25kg 정도였다. (다음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