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지역문화재 및 상징 엽

경인 문화재 여행 ...78. 경기도 이천시, 이천시 거북놀이

공룡우표매니아 2023. 2. 26. 03:00

경인 문화재 여행 ...................... 78. 

경기도 이천시, 이천시 거북놀이

 

이천시 거북놀이

   추석날 밤에 하는 놀이로 수숫대를 벗겨 거북이 모양을 만들어 3~4명(앞에 한 사람, 양쪽에 두 사람)이 그 속에 들어가서 마치 거북이가 돌아다니듯이 집집마다 찾아 다니며 한바탕 논다. 그러다가 힘이 빠진 척 모두 쓰러져서 꼼짝도 하지 않을 때 거북을 몰고 다니는 아이가 "이 거북이가 동해를 건너 여기까지 오느라고 힘이 지쳐 누웠으니 먹을 것을 좀 주십시오"라고 하면, 집주인은 송편·떡·과실 등을 내어놓는다. 그러면 거북을 모는 아이가 "거북아! 먹이가 나왔으니 인사나 하고 가자"고 하면, 거북은 넙죽 절을 하고 한바탕 뛰며 놀다가 또 다른 집으로 간다. 이 놀이를 통하여 집집마다 장수·무병하게 되고, 동네의 잡귀신을 쫓는다고 생각했다. 이처럼 이 놀이는 한 해의 풍년을 축하하기 위한 풍년제의 성격과 마을과 집안의 잡귀를 몰아내어 마을 전체의 화목을 비는 무속신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지금은 경기도 이천군 대월면 초지리에서 추석날 세시놀이로 전승되고 있다.

이천시 거북놀이

   경기도 이천에는 ‘거북놀이’라는 민속놀이가 남아있다. 거북놀이는 풍물굿을 중심으로 한 잡색놀이의 일종이다. 수명장수를 기원하는 거북이와 질라아비를 등장시키는 잡색놀이이다. 이천군 대월면을 중심으로 ‘거북놀이’라는 작품으로 1978년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 출전하여 수상하면서 재현되었다. ‘거북놀이’를 잡색놀음으로 연행하는 농악은 전국적으로도 찾기가 어려운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이천시 거북놀이

   이천 거북놀이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0호로 조선시대부터 경기 남부와 충청도 일부 지역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졌던 전통 민속놀이이다. 거북이의 의미는 천년을 살아가는 장수의 동물로 상징되어 왔다. 추석 명절이 되면 수수 잎으로 거북이 형상을 만들어 마을을 돌며 풍년과 마을의 안녕을 기원했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복을 빌어 주는 거북놀이를 하였다. 이천 거북놀이보존회는 거북놀이의 올바른 재현과 확산을 통하여 이천 거북놀이를 전승 보전하고, 지역 주민과 화합하여 소규모 지역 축제의 모델을 창출하고자 2004년부터 경기문화재단의 지원금을 일부 받아 <거북 놀이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