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지역문화재 및 상징 엽

경인 문화재 여행 ...76. 경기도 이천시, 설봉 서원(雪峯書院)

공룡우표매니아 2023. 1. 6. 03:00

경인 문화재 여행 ..................... 76. 

경기도 이천시, 설봉 서원(雪峯書院)

 

이천 :  설봉 서원(雪峯書院)

    유학(儒學)의 진흥과 장학을 목적으로 창건된 설봉서원(雪峯書院)은 고려시대 문신 장위공 서희(徐熙)선생과 조선시대의 율정(栗亭)이관의(李寬義)선생, 모재(慕齋)김안국(金安國)선생, 소요재(逍遙齋) 최숙정(崔淑精)선생 등 4현을 배향하고 매년 춘추로 제향을 올리고 학문을 강론하면서 젊은 선비들을 가르치던 사학교육기관이었으며, 현재에는 한학과 유학을 비롯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일반인과정(雪峯大學), 방학을 이용한 학생체험교육, 학교나 기관 또는 단체를 위한 위탁교육 등이 연중무휴로 이루어짐으로서 존현(尊賢)과 강학(講學)의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전통문화의 계승과 예절교육 및 평생교육장으로서의 역할을 다 함으로써 지역문화 창달에 기여하고 있으며, 향토유적으로 지정되어 이천의 문화재로 특별 관리되고 있다. (설봉서원)

설봉 서원(雪峯書院)의 설봉대학

   설봉서원은 유학의 진흥과 교육을 통하여 21세기의 선비문화를 선도하는 평생교육의 요람입니다. 유학(儒學)의 진흥과 장학을 목적으로 창건된 설봉서원(雪峯書院)은 고려시대 문신 장위공 서희(徐熙)선생과 조선시대의 율정(栗亭)이관의(李寬義)선생, 모재(慕齋)김안국(金安國)선생, 소요재(逍遙齋) 최숙정(崔淑精)선생 등 4현을 배향하고 매년 춘추로 제향을 올리고 학문을 강론하면서 젊은 선비들을 가르치던 사학교육기관이었으며, 현재에는 한학과 유학을 비롯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일반인과정(雪峯大學), 방학을 이용한 학생체험교육, 학교나 기관 또는 단체를 위한 위탁교육 등이 연중무휴로 이루어짐으로서 존현(尊賢)과 강학(講學)의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전통문화의 계승과 예절교육 및 평생교육장으로서의 역할을 다 함으로써 지역문화 창달에 기여하고 있으며, 향토유적으로 지정되어 이천의 문화재로 특별 관리되고 있다. 함양학연구원)

이천 :  설봉 서원(雪峯書院)

    1564년(명종 19)에 이천부사 정현(鄭賢)을 중심으로 한 지방유림의 공의로 서희(徐熙)·이관의(李寬義)·김안국(金安國)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593년(선조 26)에 이천읍 관고리로 이건하였으며, 최숙정(崔淑精)을 추가배향하였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 오던 중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1868년(고종 5)에 훼철되어, 위패는 서원 자리에 매안(埋安)하고 단(壇)을 설치하여 향사를 지내 왔다. 그 뒤 1977년 9월에 현충탑을 건립하여 네 명 선조의 우국충정을 추모하는 글을 새겼으며, 그 옆에 설봉서원유허비(雪峯書院遺墟碑)를 세워 매년 9월에 향사를 지내고 있다. 현재 현충탑과 유허비 외에 하마비(下馬碑)와 6칸의 재실이 있으며, 서원 복원을 추진 중에 있다. 설봉서원은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에 있으며, 2007년 9월 20일 이천시의 향토유적 제18호로 지정되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위키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