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지역문화재 및 상징 엽

경인 문화재 여행 ...77. 경기도 이천시, 이천 영월암 마애여래입상

공룡우표매니아 2023. 1. 29. 03:00

경인 문화재 여행 .................... 77. 

경기도 이천시, 이천 영월암 마애여래입상(利川映月庵磨崖如來立像)

 

이천 영월암 마애여래입상(利川映月庵磨崖如來立像)

   보물 제822호. 높이 9.6m. 자연 암석을 다듬고 바위면 전체를 꽉 채워 조각하였는데, 머리와 양손만이 얕게 부조(浮彫)되어 있고 옷 주름 등은 모두 선각(線刻)으로 처리되었다. 원만하고 둥근 얼굴에 이목구비는 크고 뚜렷하게 조각되었는데, 지그시 감은 듯한 눈과 넓적한 코, 두툼한 입술 등의 모습은 다소 투박하지만 온화한 인상을 느끼게 한다. 머리는 육계(肉髻)가 없는 민머리이며 목에는 삼도(三道)의 표시가 있다. 두 손은 가슴에 모아 모두 엄지와 약지를 맞대고 있는데, 오른손은 손바닥을 보이게 하였고, 왼손은 아래를 향하여 손바닥이 안으로 향한 모습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이천 영월암은 신라 때 의상대사가 창건했는데, 당시는 북악사(北嶽寺)라 불렸다. 고려 말에는 나옹화상도 이곳에 주석했다. 사찰 앞 은행나무는 스님이 짚었던 지팡이가 자란 것이란 얘기도 전해진다. 보물 822호 이천 영월암 마애여래입상은 높이 9.6m에 달하는 대불이다. 절 뒤쪽을 돌아가면 둔덕이 보이는데 그곳에 놓인 자연암반에 새겨져 있다. <용주사본말사지>에 따르면 “이 마애석불은 고려 중기 산악(山岳)법사가 새긴 것이라”고 한다.

(불교신문(http://www.ibulgyo.com)

이천 영월암 마애여래입상(利川映月庵磨崖如來立像)

   왼쪽 어깨에 걸쳐진 우견편단(右肩偏袒) 형식의 옷은 몸 전체에 유연한 사선을 그으며 흐르고, 왼팔을 돌아 내려간 가사 끝단은 지그재그 모양으로 마무리되어 있다. 이 마애상은 지정 당시의 명칭이 마애여래입상으로 되어 있으나 조사 결과, 머리가 승려머리인 점이나 복식(服飾)이 가사 형식인 점 등으로 보아 나한상이나 조사상(祖師像)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 마애상은 불상이라기보다는 영월암의 창건조사(創建祖師) 혹은 이 사찰과 인연이 깊은 고승을 기리기 위하여 조각된 상으로 생각된다. 영월암은 통일신라 때 의상대사(義湘大師)에 의하여 북악사(北岳寺)라는 이름으로 창건되었다고 하나 현재 이를 뒷받침할 자료는 찾을 수 없다. 유례가 드문 마애조사상(磨崖祖師像)으로서, 조성연대는 고려 초기로 추정된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