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지역문화재 및 상징 엽

경인 문화재 여행 ...80. 경기도 평택시,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공룡우표매니아 2023. 4. 19. 03:00

경인 문화재 여행 ........................ 80. 

경기도 평택시,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평택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平澤深福寺石造毘盧遮那佛坐像)

    심복사에 봉안되어 있는 고려 초 석조비로자나불좌상. 보물 제565호. 광배는 분실되고 없지만 불신(佛身)과 대좌(臺座)는 잘 보존되어 있다. 이 불상의 머리에는 큼직하게 나발(螺髮)이 새겨져 있으며, 머리 정상에 표현된 살상투[肉髻]는 낮게 표현되었다. 얼굴은 둥글고 원만하며 깨어진 코는 보수되었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 불상의 명칭은 수인(手印)을 통해 알 수 있는데 9세기 통일신라시대에 유행한 비로자나불상의 수인인 지권인(智拳印)을 취하고 있다. 왼손의 검지를 오른손으로 감싸고 있는데, 이같은 수인이 뜻하는 바는 중생과 붓다가 둘이 아닌 하나임을 의미한다. 착의법은 양쪽 어깨를 감싼 통견(通肩)이며 대의(大衣) 안에 입은 내의(內衣)의 매듭이 배 앞에 리본처럼 양쪽으로 늘어져 있다. 대의에는 옷주름이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한 띠모양으로 새겨져 있다. 대의의 양쪽 깃과 소매단에는 반원형의 꽃무늬가 서로 엇갈리게 새겨져 있다. 특히 대의의 양쪽 깃에 꽃무늬를 새긴 표현은 867년 경에 조성된 봉화 축서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을 계승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평택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平澤深福寺石造毘盧遮那佛坐像)

    이 불상에서 주목되는 또다른 표현은 팔이 접히는 팔꿈치 부분에 꽃잎 두 장이 겹쳐진 모습으로 새겨진 독특한 주름이다. 이러한 표현은 867년경의 축서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을 비롯해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서산 보원사지 출토 철불좌상, 원주 출토 철불좌상과 같은 일부 10세기 전반 철불에서도 보이고 있어, 신라 하대의 불상 양식이 고려시대에 도식화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대좌(臺座)는 상·중·하대로 구성된 3단의 연화대좌로 상대(上帶)에는 두 겹으로 연화문이 새겨져 있다. 둥근 중대(中帶)의 앞면에는 두 마리의 사자가 상대를 받치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되었고, 하대(下帶)에는 8개의 겹연꽃무늬가 새겨져 있다. 따라서 867년경의 축서사 불상과의 유사성을 토대로 미루어볼 때, 심복사 불상의 조성 시기는 고려 초인 10세기를 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된다. 즉, 이 불상은 신라 하대 조각의 고려적 계승이라는 점에서 통일신라 말, 고려 초 석불의 중요한 자료적 가치가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심복사(深福寺) :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광덕산(廣德山)에 있는 고려시대 에 창건된 사찰.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龍珠寺)의 말사이다. 창건연대 및 창건자는 미상이나 고려시대의 사찰이라고 전한다. 창건 이후 1575년(선조 8)에 중건하였고, 1705년(숙종 31)의 중수를 거쳐 1767년(영조 43)과 1825년(순조 25)에 중건하였다. 그 뒤 1875년(고종 12)에 단청하였고, 1934년에 영조(永祚)가 중건하였으며, 1978년에 정준(正俊)이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35년 중건 시에 기와에 '만력 3년'(1575)라고 기록된 기와가 나왔으며, 내원당 앞의 석주, 법당 대들보 상량문 묵서 등을 통해 이후 중건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평택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平澤深福寺石造毘盧遮那佛坐像)

    석불좌상은 왼손을 밑으로 지권인을 결한 채 연화대좌 위에 결가부좌한 자세로 앉아 있는 비로자나불좌상이다. 굵고 낮은 육계를 한 갸름한 얼굴, 짧은 목과 단정한 어깨, 좁은 무릎폭을 갖추고 있으며, 대체로 온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신체에 걸친 법의는 가슴이 노출된 통견의로서 반원꼴의 화문이 조각된 굵은 옷깃이 특징적이며, 양팔과 무릎 위에서 도식적인 평행밀집식 옷주름을, 양 무릎 사이에는 부채꼴의 옷주름을 형성하고 있다. 대좌는 16엽의 양련이 조각된 상대석과 두 마리의 사자가 상대석을 받치고 있는 중대석, 8엽복판의 하대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불상은 비교적 볼륨감이 있고 단정한 모습의 우수한 상으로 경기도에서는 드물게 보는 통일신라시대의 석불이다. 1972년 3월 2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565호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深福寺 石造毘盧舍那佛坐像)으로 지정되었다가, 2010년 8월 25일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위키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