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지역문화재 및 상징 엽

경인 문화재 여행 ...75. 경기도 성남시, 태평무(太平舞)

공룡우표매니아 2022. 12. 11. 03:00

경인 문화재 여행 ................... 75. 

경기도 성남시, 태평무(太平舞).

 

   한성준에 의해 재구성된 춤. 국가무형문화재 제92호이다.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지만, 당굿에서 무당이 춘 춤을 보고 소재를 얻어 창작한 작품으로 추측된다. 춤의 내용은 풍년과 나라의 태평성대를 축복하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섬세한 발놀림과 빠른 장단에 맞추어 움직이는 민첩성이 특색있으며, 휘몰아치는 장단이 모든 춤사위에 배어들어 있다. (다음백과)

성남시, 태평무(太平舞).

   1900년대의 무용가이며 명고수였던 한성준에 의해 재구성된 춤. 이 춤에 대해서는 정확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명백한 유래를 알 수 없지만, 당굿에서 무당이 '왕거리'라는 왕의 춤을 추는 것을 보고 소재를 얻어 창작한 작품으로 보고 있다. 태평무의 특색은 섬세한 발놀림과 빠른 장단에 맞추어 움직이는 민첩성이다. 휘몰아치는 장단이 모든 춤사위에 철저하게 배어들어 있으며, 자유자재의 몸놀림은 대자유의 경지로 날아 드는 듯하다. 반주음악으로는 경기도 무속음악인 진쇠가락을 비롯하여 낙궁·터벌림·올림채·도살풀이 등의 가락이 쓰인다. 춤의 내용은 풍년과 나라의 태평성대를 축복하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1935년 7월 부민관에서의 첫 무용발표회에서 선보였다. 남자 무원의 무복은 왕으로 분장하여 곤룡포에 금관 차림을 했으며, 여자 무원은 두 어깨에다 일·월을 붙이고 색동소매가 있는 활옷을 입고 추었다고 한다. 1989년 중요무형문화재(지금의 국가무형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되었으며, 기·예능보유자로는 강선영(2016 해제)이 있다. 강선영의 무복은 청홍 스란치마에 당의를 입고 위에 원삼을 덧입었으며, 손에는 한삼, 머리는 큰머리로 장식했다. (다음백과)

성남시, 태평무(太平舞).

   현재 한성준의 태평무는 한영숙류와 강선영류가 다르게 전승되고 있다. 강선영류는 활옷을 입고 한삼을 끼고 추다가 상궁이 받아들면 당의를 입고 추며, 퇴장하면서 끝이 난다. 율동이 큰 편이고 화려하다. 한편 한영숙류는 처음부터 당의만 입고 추며 한삼을 끼지 않고, 마지막 포즈로 무대에서 끝을 맺는다. 강선영류에 비해 담백하며 조금 더 절제되어 있다. 화성재인청 출신 이동안(李東安)류가 전해지는데 김인호에게 전수받았다고 한다. 이동안류 태평무는 남색 조복(朝服)에 사모관대를 하고 한삼을 끼고 춘다. 동작이 복잡하지 않으며 경기도당굿의 춤사위들을 볼 수 있다. 2019년 11월 국가무형문화재 태평무 보유자로 이현자, 이명자, 양성옥, 박재희가 인정되었다. 강선영류의 춤은 엄숙함과 장중함이 배어 있고 율동이 크면서도 팔사위가 우아하고 화려하여 춤의 기품을 느낄 수 있다. 태평무는 우리나라 춤 중에서 가장 기교적인 발짓춤이라 할 수 있는 공연예술로서 민속춤이 지닌 특징을 잘 표현해 주고 있으며 세계에 견줄 만큼 예술성이 높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위키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