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0. 오르니톨레스테스. 오르니토미무스. 오르니토수쿠스. 오우라노사우루스

공룡우표매니아 2022. 9. 28.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0.

오르니톨레스테스(Ornitholestes). 오르니토미무스(Ornithomimus). 
오르니토수쿠스(Ornithosuchus).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

 

 

오르니톨레스테스(Ornitholestes)

   북아메리카의 쥐라기 말기 지층에서 화석으로 발견되는 작고 가벼운 공룡의 한 속(屬). 이들은 초기의 조류(鳥類)를 잡아 먹은 것으로 알려져왔다. 그러나 이들은 작고 빠른 도마뱀과 초기 포유류도 잡아먹었던 것 같다. 뒷다리도 매우 발달하여 달리는 데 필요한 강한 근육을 지니고 있었으며, 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목과 꼬리를 뻗치고 뛰면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었다. 오르니톨레스테스는 성공적으로 적응한 예에 해당된다. 여러 다른 지역에서도 형태가 비슷한 것들을 볼 수 있다. 작고 활동적인 포식자로서, 아마도 이들은 후에 포유류가 차지했던 생태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며 쥐라기 말기 북아메리카 숲속 나무그늘의 풀숲에서 살았던 것 같다. (다음백과)

오르니토미무스(Ornithomimus)

   북미의 첫 깃털공룡. 오르니토미무스는 후기 백악기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수각류 잡식공룡이다. 오르니토미무스의 이름은 ‘새와 닮았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타조처럼 날씬한 몸을 가지고 있었다. 앞다리는 다른 공룡에 비해 길고 뒷다리는 잘 발달되어 튼튼한 근육을 가지고 있었다. 입은 부리형태로 되어있으며 이빨은 없었다. 2012년 한 화석 표본에서 깃털이 발견되어 오르니토미무스 류에서도 처음으로 깃털이 발견되었다. 시력이 좋고 날렵한 몸을 가지고 있으며 곤충이나 과일, 나뭇잎, 도마뱀 등 여러 종류의 먹이를 먹는 잡식성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국립중앙과학관 공룡관)

오르니토수쿠스(Ornithosuchus)

   트라이아스기에 서식한 육식 파충류이다. 오늘날 유럽대륙에서 서식하였고, 화석이 처음 발견된 곳은 영국이다. 학명은 "새 악어(영어:bird corocodile)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전체 몸 길이는 약 2m~3m, 체중은 70kg~100kg 정도이다. 각 발에는 5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다. 5개의 발가락과 등에서 꼬리까지를 덮는 두 줄의 골판 때문에 현재는 위악류의 일종으로 분류되는 상태. 아마 평소에는 네 발로 걷다가 먹이를 추격할 때처럼 순간적으로 빠르게 움직여야 하는 상황에서는 두 다리로 뛰었을 것이며, 일어선 자세로 위에서 아래를 향해 공격하는 방식으로 사냥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나무위키)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

   이 공룡의 가장 특징은 등 척추뼈가 높게 솟아올라 등에서부터 꼬리까지 이어져 있어 생김새가 ‘돛’을 연상시키게 하는데, 머리는 넓고 길쭉하며, 주둥이 앞쪽으로 갈수록 좁아진다. 주둥이에는 오리 같은 부리가 달려있는데 커다란 이빨과 강한 턱 근육으로 강가의 식물들을 잘 씹을 수 있었을 것이다. 등뼈 위에는 척추돌기가 솟아 있으며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되며, 등뼈를 따라 발달한 커다란 ‘돛’ 모양의 척추돌기가 다른 이구아노돈류와 구별되는 특징이다. (국립중앙과학관 공룡 과학관)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