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1. 오비랍토르. 파라사우롤로푸스.파키케팔로사우루스. 펜타케라톱스.

공룡우표매니아 2022. 10. 19. 06:26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91. 

오비랍토르(Oviraptor).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펜타케라톱스(Pentaceratops).

 

오비랍토르(Oviraptor)

   수각류에 속하는 용반류. 오비랍토르의 화석은 대개 다른 공룡군과 함께 발견되는데, 이러한 산출상태로 보아 이들은 이름 약탈자'라는 뜻 에서 알 수 있듯 다른 공룡의 알을 먹고 살았던 것으로 추측되었다. 이후 알을 훔쳐 먹은 것이 아닌 자신의 둥지를 보호하다가 죽었다는 추측이 새로 대두되었으나, 다만 식성이 잡식성으로 여러 종의 생물을 먹은 것도 사실로 추정되고 있다. 작은 포유류나 파충류, 갑각류 등 가리는 것 없이 먹었던 잡식성 공룡이라고 추측되고, 후각에 비해 시각이 월등하게 발달했기 때문에 먹이를 조달할 때에는 시각에 무조건적으로 의존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다음백과)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

   볏룡이라는 의미를 가진 조반목 조각아목 오리부리룡과에 속하는 초식성 공룡으로 1m가 넘는 볏은 속이 비워있으며 코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트롬본 같은 소리를 내어 육식 공룡의 습격을 알리기 위해 멀리 떨어져 있는 같은 무리에게 위험을 알려주거나, 종족 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희귀한 오리주둥이 공룡 중 하나인 파라사우롤로푸스는 뒤쪽을 뻗어 있는 볏과 오리주둥이 같은 입을 가지고 있으며, 잘 발달된 꼬리와 뒷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빠르게 이동시에는 이족보행을 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다음백과. 국립중앙과학관 공룡과학관)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두꺼운 두개골을 가진 중소형 초식 공룡. ‘파키케팔로사우루스’라는 이름은 ‘두꺼운 머리 도마뱀’이란 의미로, 돔 머리 형태를 가지고 있는 신체적 특징에서 유래했다. 20cm나 되는 두꺼운 돔 머리와 머리 주변에 돌기를 가지고 있다. 두개골의 전면과 양측면에는 뼈로 된 혹들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것들 역시 파키케팔로사우루스의 독특한 모습 중 하나이다. 잘 발달된 뒷다리를 이용하여 이족보행을 하였다. 이들의 두개골에는 다른 유연종들의 두개골에서 볼 수 있던 구멍들이 없었다. 입이 뾰족하고 길다. 흔히 대머리 공룡으로 알려져 있으며, 동시에 박치기를 하는 공룡으로 소개되고 있다. (다음백과)

펜타케라톱스(Pentaceratops)

   각룡류에 속하는 조반류. 세 개의 뿔과 뿔처럼 보이는 두 개의 돌출된 광대뼈를 모두 합치면 다섯 개의 뿔처럼 보인다고 해서 ‘다섯 개의 뿔이 달린 얼굴’이라는 뜻의 ‘펜타케라톱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주둥이와 양 눈 위, 그리고 뼈로 된 커다란 목 주름장식 양쪽에는 각각 뿔이 하나씩 있었다. 목의 주름장식은 음식물을 씹고 머리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근육의 부착장소로 이용되었으며, 또한 포식자의 공격으로부터 약한 부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앞다리는 뒷다리보다 짧았는데, 이러한 신체조건은 이들 뿔을 가진 공룡들이 두발보행을 하던 공룡들의 후손으로서 네발보행으로 보행법을 전환했음을 제시한다. (다음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