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연대기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7.

공룡우표매니아 2022. 8. 7. 03:00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7.

 

25. 원시 조반류 레소토사우루스(Lesothosaurus).  26. 원시조각류 헤테로돈토사우(Heterodontosaurus).
27. 새의 조상 시조새( Archaeopteryx)                     28.  초기의 지배 파충류(Lystrosaurus)  

원시 조반류 레소토사우루스(Lesothosaurus).

    조반류 중에 가장 원시적인 공룡에 속하며 도마뱀처럼 생긴 머리와 가늘고 긴 꼬리를 가진 레소토사우루스는 전기 쥐라기 시대에 살았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견된 키가 1m의 아주 작은 초식 공룡이다. 레소토사우루스는 아주 큰 눈구멍을 가졌다. 이것은 시력이 좋았다는 것을 짐작케한다. 발견된 다리뼈 화석을 보면 빠르게 달릴 수 있는 동물들에게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가늘고 길기 때문에 빠르게 달릴 수 있었던 공룡이라고 추측된다. 레소토사우루스를 비롯한 모든 조반류는 새와 같은 골반 구조를 갖고 있다. 육식 공룡의 공격에 주의 깊게 경계하다가 날렵한 몸을 이용하여 빠르게 도망가거나 숲에 몸을 숨겨서 피하곤 했다. 발견된 머리뼈를 연구한 결과 위턱과 아래턱에는 뾰족한 작은 이빨들이 늘어서 있는데, 이것은 초식 공룡인 레소토사우루스가 때로는 작은 동물을 잡아먹었을 가능성을 말준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

원시 조각류, 헤테로돈토사우루스(Heterodontosaurus)

    헤테로돈토사우루스는 전기 쥐라기(1억 9900만 년 전~1억 9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남아프리카지역에서 발견된 잡식공룡입니다. 가장 오래된 원시 조반류 공룡 중 하나인 헤테로돈토사우루스는 ‘이빨의 형태가 다른 도마뱀’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다른 공룡들과는 달리 세 가지 형태 서로 다른 이빨들이 있는데, 턱의 맨 앞쪽에 위치하는 이빨, 송곳니 형태의 날카로운 이빨, 그리고 뒷 쪽에 위치하여 먹이를 씹을 수 있는 이빨들을 각각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헤테로돈토사우루스는 누구에게나 귀여워 보이는 작고 온순한 공룡으로, 겉모습은 힙실로포돈과 매우 비슷한 형태이다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

새의 조상, 시조새( Archaeopteryx)

    현생 조류의 조상으로 여겨지는 가장 오래된 새. 잘 알려져 있는 화석표본들은 바이에른의 졸른호펜 석회암층에서 발견되었는데, 이 극세립질의 쥐라기 석회암은 산호 석호와 같은 열대지방의 천해환경에서 형성되었으며, 석회질이 풍부한 진흙이 느린 속도로 축적되어 화석이 예외적으로 잘 보존될 수 있었던 것 같다. 화석을 통해 밝혀진 특징은, 두개골은 조류와 비슷했으나 잘 발달된 이빨이 있었으며, 새처럼 발단된 깃털과 길고 튼튼한 앞날개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공룡과 조류를 이어주는 중간화석에 해당된다는 점에서 새의 기원을 설명해준다. (다음백과)

공룡 초기의 지배파충류(Lystrosaurus)

    지배파충류는 이궁류에 속하는 양막류의 일종으로 현재 살아 있는 종류로는 악어와 새가 여기에 해당한다. 멸종한(최근 이론으로는 진화) 종류로는 공룡과 익룡이 있다. 계통군으로서의 지배파충류는 현생 새와 악어의 가장 최근의 공통 선조의 후손인 '크라운그룹'을 의미한다. 크게 악어류와 멸종한 근연종, 그리고 조중족골류, 즉 새와 멸종한 근연종 (새를 제외한 공룡과 익룡들) 로 나뉜다. 주룡류(主龍類) 라고도 한다. 조룡류(祖龍類)는 잘못된 표기이다. 970년대부터 과학자들은 발목의 형태에 따라 지배파충류를 분류해 왔다.[5] 가장 초기의 지배파충류는 "원시적인 중지부절 형태" 발목을 가지고 있었다. 목말뼈와 발꿈치뼈가 정강뼈와 종아리뼈에 봉합선으로 고정되어 있었고 이 뼈들과 발이 만나는 부분의 관절은 구부러져 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