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연대기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6.

공룡우표매니아 2022. 7. 19. 03:00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6.

21. 원시용반류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22 원시수각류  헤례라사우루스(Herrerasaurus).
23. 원시수각류 스타우리코사우루스(Staurikosaurus). 24. 원시조반류   피사노사우루스(Pisanosaurus).

 

원시용반류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원시용각류에 속하는 용반류. 크기는 약 6~10m, 무게는 약 2,000~4,000kg로 이전의 공룡들보다 육중하고 몸집이 컸다. 두 개의 뒷다리는 매우 튼튼하여 이족보행이 가능했는데, 앞다리도 비교적 잘 발달되어 튼튼했으므로 네 개의 다리를 모두 이용하여 걸어 다녔으리라 추측되었다. 작은 두개골은 길고 유연한 목 위에 자리하고 있었으며, 앞쪽과 뒤쪽의 끝부분이 톱니 모양으로 되어 있는 납작한 주걱 모양의 이빨이 나 있었다. 원산지는 독일과 스위스, 프랑스, 아프리카였고, 트라이아스기 후기에 살았다. 식성에 관해서는 육식 동물이었다는 설도 있기는 하지만, 이빨과 턱의 근육조직이 식물을 먹기에 적합했던 것으로 보아 초식공룡으로 추정된다. (다음백과)

원시수각류  헤례라사우루스(Herrerasaurus).

   원시수각류에 속하는 용반류. 초기 원시 육식 공룡의 하나. 후기 트라이아스기(2억 3140만 년 전)에 살았으며 아르헨티나 북서부지역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으로, 가장 원시적인 육식 공룡 중 하나이며 몸길이는 3m~4m 정도였지만 당시의 가장 큰 이족보행을 하는 공룡이었다. 원시적인 특징과 진화한 특징을 함께 지니고 있어 어떤 그룹에 속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운 공룡이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수각류이거나, 수각류 공룡의 가까운 친척인 것 같다. 헤레라사우르스는 그 당시 먹이 사슬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포식자였다. 수각류처럼 다리뼈는 길며 꼬리뼈는 매우 뻣뻣하여 좀 더 빨리 달릴 수 있었다. 길쭉한 머리 형태를 하고 있으며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을 가지고 있었다. 날씬한 몸을 이용하여 매우 민첩하게 이동하거나 달릴 수 있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원시수각류 스타우리코사우루스(Staurikosaurus)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후기, 오늘날의 브라질 부근에서 서식한 헤레라사우루스과에 속하는 육식 공룡이다. 에오랍토르(Eoraptor), 헤레라사우루스(Herrerasaurus)와 함께 초기 공룡이다. 학명은 '남십자(南十字, 영어:Crux)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화석은 1970년 브라질 남부에서 발견되었는데, 당시 남반구에서 발견된 공룡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남반구에서만 볼 수 있는 별자리인 '남십자자리(영어:Crux)'의 이름에서 유래되어 학명이 지어졌다. 전체 몸 길이는 약 2.1m, 높이는 80cm, 체중은 30kg 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원시 조반류 피사노사우루스(Pisanosaurus)

   트라이아스기 후기(약 2억 2,800만년 전~ 2억 1,600만년 전), 오늘날 남아메리카 대륙에 서식했던 2족보행의 초식공룡이다. 학명은 "피사노의 도마뱀(Pisano lizard)"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화석은 아르헨티나의 북서부 지역에서 발견되었다. 소형공룡으로 현재까지 알려진 공룡 중에서는 최초의 조반류이다. 전체 몸 길이는 약 1m정도, 체중은 40kg정도 나갔을 것으로 추정된다. 후두류의 조상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2020년 6월엔 피사노사우루스에서 조반목 공룡만이 가지는 특징이 관찰된다는 이유로 다시 조반목으로 분류될 가능성도 높아진 상태. 다만 애초에 실레사우루스과 자체가 초기 조반목이 아니냐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실레사우루스과인지 조반목인지도 불분명한 상태다. (나무위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