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연대기

기(紀) 별 대표적인 공룡들 ....... 12. 백악기(白堊紀)

공룡우표매니아 2022. 3. 11. 03:00

기(紀) 별 대표적인 공룡들 .........12. 

백악기 후기(白堊紀後期)

   백악기 후기(99.6 – 66 Ma)는 중생대의 백악기를 둘(전기와 후기)로 나누었을 때 나중의 기간을 말한다. 기온이 더 떨어지고 속씨식물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극지방에 빙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공룡이 쇠퇴하는 시기이다. 대륙은 7000만년 전에 북극이 북쪽으로 이동하고 남극은 남쪽으로 이동했고 남아메리카 대륙은 태평양 쪽으로 이동하였다. 우주에서 날아온 소행성이 북아메리카 멕시코 만 부근에 떨어져 전지구적인 폭발이 일어났고, 당시 지구에 번성하던 여러 식물들과 공룡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위키백과)

 

싸우면 어떤 공룡이 이겼을까?

트리케라톱스는 코 위에 작은 뿔과 양 쪽 눈 바로 위에 있는 커다란 뿔을 가지고 있는 초식공룡. 안킬로사우루스는  방호갑을 가진 초식성 공룡으로 꼬리의 끝부분에 있는 곤봉 모양의 혹이 유일한 무기, 티라노사우루스는 이족보행을 하는 육식 공룡, 강력한 뒷다리와 큰 두개골을 가지고 있어 힘이강해 공룡중 싸움 1위는 티라노사우루스 2위가 모사사우루스 3위가 벨로시랩터로 알려져 있다.

에드몬토니아(Edmontonia)

   에드몬토니아는 후기 백악기(7650만 년 전~655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이 공룡의 가장 큰 특징은 어깨부분에 커다란 골침(가시)이 있어 매우 휘협적인 공룡이다. 곡룡류인 이 공룡은 튼튼한 다리와 강한 돌기를 가지고 있었기에 거대한 포식자인 알베르토사우루스 같은 공룡과 함께 살았다.

트로페오그나투스(Tropeognathus)

   트로페오그나투스는 중생대 백악기 전기, 오늘날 남아메리카 대륙에 서식한 익룡이다. 화석은 브라질에서 발견되었다. 전체 몸길이는 최대 6m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트로페오그나투스는 다른 익룡에 비해 날개가 커서 날개짓을 하기 보다는 상승 기류를 타고 날아다녔을 것으로 추측된다. 부리에는 오르니토케이루스와 비슷한 볏이 있다. 물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육식성 공룡이다.(위키백과)

케찰코아틀루스(Quetzalcoatlus)

   익룡의 일종으로 두 날개의 길이를 합친 길이가 10~15m로 익룡 가운데 가장 큰 종류 중 하나였다. 한때는 케찰코아틀루스가 가장 큰 익룡이었지만 루마니아에서 하체고프테릭스가 발견되며, 하체고프테릭스가 가장 큰 비행 파충류가 되었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덩치 때문에 한때 이 익룡이 날아다니기 위해서는 절벽에서 뛰어내려 상승기류를 타야했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했으나, 모의실험 결과 육상에서도 튼튼한 날개를 장대처럼 이용해 날아오를 수 있었음이 밝혀졌다. (위키백과. 나무위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