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조류 주문엽서

조류엽서...... 131. 쇠불은뺨 멧새. 붉은빰 멧새

공룡우표매니아 2019. 9. 15. 04:00

조류엽서...... 131. 

쇠불은뺨 멧새(Emberiza pusilla . Little Bunting). 

붉은뺨 멧새(Emberiza fucata . Grey-hooded Bunting)



쇠불은뺨 멧새(Emberiza pusilla . Little Bunting) 주의 - 빰은 뺨의 오타

  봄과 가을에 한반도를 통과하는 흔하지 않은 나그네새이나 일부는 남부 지역에서 월동하는 흔하지 않은 겨울새이다. 구북구 동부 및 중부. 최근에 분포권은 서쪽의 유럽으로 확대되었다. 중국 남부와 홍콩에서 동남 아시아까지 월동하는, 쇠불은뺨 멧새13cm. 소형인 것이 특징이다. 등은 갈색에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머리 꼭대기와 빰은 밤색이고 그 둘레는 검은색이다. 가는 흰색 눈썹선과 확실한 검은색 악선이 있다. 암수가 비슷하다. 툰드라 지대의 버드나무 관목이 산재한 초원에서 땅 위의 움푹 팬 곳에 마른 줄기, 이끼류 등으로 밥그릇 모양의 둥지를 만든다. 회색에 적갈색 반점이 있는 알을 4∼5개 낳는다. (구글 조류분포)

붉은뺨 멧새(Emberiza fucata . Grey-hooded Bunting)

   한국 전역에서 번식하는 흔한 여름새인 참새목 멧새과의 붉은뺨멧새는,  전장 16cm. 머리는 회색에 검은색 줄무늬가 있고 귀깃에 눈에 띄는 밤갈색 반문이 있다. 검은색의 악선은 아랫멱을 횡단하는 검은색 반점의 목둘레 부분과 만난다. 턱밑, 멱, 가슴은 황갈색을 띤 흰색이다. 아랫가슴을 횡단하는 불규칙적인 밤색대가 있으며 옆구리는 흐린 밤색이다. 나머지 배는 흰색이다. 등은 회갈색이며 암색의 줄무늬가 있다. 몽고, 우수리 지방, 중국 동북 지방, 한국, 일본, 중국 동부에 이르는 아시아 동부, 중국 남부, 홍콩에서 인도차이나까지 월동한다. 나뭇가지 위에 가는 줄기와 뿌리, 칡으로 밥그릇 모양의 둥지를 만든다. 엷은 푸른색에 갈색 반점이 있는 알을 3∼6개 낳는다. (구글 : 조류분포)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