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조류 주문엽서

조류엽서...... 130. 멧비들기 흰점 찌르레기

공룡우표매니아 2019. 8. 31. 04:00

조류엽서...... 130. 

 

멧비들기(Streptopelia orientalis . Rufous Turtle Dove)  

흰점 찌르레기(Sturnus vulgaris .  Common Starling)

멧비들기(Streptopelia orientalis . Rufous Turtle Dove) 

   볍씨, 곡물 등을 선호하는 탓에 농작물에 피해를 주기도 해서 유해조수로도 구분되는 멧비들기는 뱃속의 모래주머니가 있어 먹이와 함께 먹는 모래, 돌맹이들이 이곳에서 먹이를 부수어 소화를 도운다. 또. 어미새는 목에 있는 모이주머니 안쪽 벽에서 생성되는 영양제인 ‘비둘기젖(피존밀크)’을 부화한 새끼에게 먹이며, 새끼는 이 젖을 먹고 10일 정도가 지난 후부터 씨앗 등의 딱딱한 먹이를 먹는다. 비둘기젖은 암컷과 수컷 모두 나온다. 대부분의 조류는 물을 마실 때 물을 부리에 물고 목과 부리를 위로 향한 다음 물을 마시는데 반해, 멧비둘기는 부리를 아래로 향한 채 물속에 부리를 넣어 물을 마신다. 번식기에는 숲에서 주로 생활하며, 번식이 끝난 뒤에는 농경지 주변에서 무리를 지어 논, 밭에 내려 앉아 먹이를 구한다.(국립중앙과학관 텃새과학관)

흰점 찌르레기(Sturnus vulgaris .  Common Starling)

  찌르레기과에 속하는 이새는 유럽에서 카스피해 연안, 바이칼호 주변 등 유라시아에서 번식하고, 북아프리카, 서남아시아 북부, 중앙아시아에서 인도 북서부, 히말라야 서부, 중국 서부에서 월동한다. 지리적으로 13아종으로 나눈다. 국내에서는 찌르레기 무리에 섞여 드물게 통과하는 나그네새이며, 중부와 남부 지역에서 적은 수가 월동한다. 1마리 또는 작은 무리가 찌르레기 무리에 섞여 이동한다. 들판, 농경지에서 먹이를 찾으며 나뭇가지, 전깃줄에 앉아 쉰다. 나무 열매와 곤충을 주로 먹는다. 암수 색깔이 같다. 부리가 가늘고 찌르레기보다 작다. 날개는 흑갈색이며 깃 가장자리가 황갈색이며, 부리가 노란색이다. 전체적으로 녹색과 자주색 광택이 있는 검은색이다. 등, 옆구리, 아래꼬리덮깃에 황갈색 반점이 있다. 어린새는 전체적으로 균일한 회갈색이다. (야생조류 필드 가이드)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