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조류 주문엽서

조류엽서...... 133. 숲새. 칡때까치

공룡우표매니아 2019. 11. 25. 04:00

조류엽서...... 133. 

숲새(Urosphena squameiceps .  Asian Stubtail) 

칡때까치(Lanius tigrinus . Tiger Shrike Shrike)



숲새(Urosphena squameiceps .  Asian Stubtail)

  휘파람새과(Sylviidae)의 숲새는, 우수리, 중국 북동부, 한국, 사할린 남부, 쿠릴열도 남부, 일본에서 번식하고, 대만, 중국 동남부, 미얀마에서 월동한다. 다소 흔히 번식하는 여름철새다. 4월 초순에 도래해 번식하고, 10월 하순까지 남하하는 무리를 볼 수 있다. 어두운 숲속의 땅 위에 서식한다. "씨 씨 씨" 하는 매우 가는 소리를 내어 벌레 소리로 착각하기가 쉽다. 녹음으로 우거진 잡목림 속에서 단독으로 먹이를 찾을 때가 많다. 땅 위에서 곤충을 먹는다. 놀라면 나무 사이로 낮게 날아 가까운 거리에 앉는데, 울음소리로 그 위치를 알 수 있다. 둥지는 쓰러진 고목 밑, 나무뿌리 주변에 활엽수의 낙엽과 이끼류, 나무뿌리를 이용해 밥그릇 모양으로 만들고, 내부에는 동물 털, 이끼류, 양치식물 솜털 등을 깐다. 한배 산란수는 5~7개이며, 포란기간은 13일이다. 새끼는 부화 후 약 10일 후에 둥지를 떠난다. 다른 종과 혼동되지 않는다. 꼬리가 매우 짧다. 몸윗면은 갈색이며 긴 흰 눈썹선이 있고 눈선은 흑갈색이다. 몸아랫면은 때 묻은 듯한 흰색이다. (야생조류 필드 가이드)

칡때까치(Lanius tigrinus .  Tiger Shrike Shrike)

   참새목 때까치과(Laniidae)의 칡때까치는, 우수리, 중국 북동부, 한국, 일본에서 번식하고, 중국 남부, 말레이반도, 인도네시아에서 월동한다. 국내에서는 드문 여름철새다. 5월 중순에 도래해 번식하고, 9월 중순까지 관찰된다. 개활지보다는 관목이 있는 숲 가장자리 또는 개방된 숲속에서 생활한다. 때까치와 달리 매우 늦은 시기에 번식한다. 산란기는 6~7월이고, 14~15일간 포란한다. 메뚜기류와 거미류 등 곤충으로 새끼를 키운다. 머리는 청회색이며, 몸윗면은 비늘무늬가 있는 적갈색이다. 위꼬리덮깃에 검은 줄무늬가 있다. 어린새는, 때까치 어린새와 비슷하다. 때 묻은 듯한 흰색 눈테가 비교적 명확하다. 눈앞은 엷은 연황색에 가깝다. 몸윗면은 연한 황갈색을 띤 적갈색이며 등, 날개덮깃에 검은 줄무늬가 매우 선명해 비늘무늬를 이룬다. 머리에 가는 흑갈색 줄무늬가 있다. 몸아랫면은 엷은 노란색 기운이 있는 흰색이며 가슴옆과 옆구리에 흑갈색 비늘무늬가 선명하다. 날개깃은 흑갈색이며 깃 가장자리 색이 연하다. 눈선은 엷은 적갈색이다. 눈썹선은 흰색으로 눈 뒤쪽이 다소 넓으며 비교적 확실하게 보이지만 눈선과의 경계가 불명확하다. 부리는 청회색이다. (야생조류 필드 가이드)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