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분류

이구아노돈류(Iguanodont)

공룡우표매니아 2011. 7. 4. 05:03

이구아노돈류(Iguanodont)

 

 

이구아노돈류 공룡들은 몸집이 크고 초식성이며 쥐라기에 살았다. 이들은 뼈대가 굵다, 특히 다리가 튼튼한데, 발톱은 말발급 모양이다. 그리고 앞다리가 매우 짧으며 발가락이 다섯 개로 활짝 펼쳐져 있다. 그 중 엄지발가락은 날카로운 못처럼 생긴데다 불쑥 튀어나와 있어서 적을 공격하기에 좋았던 것 같다. 이들은 앞다리를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한 것 같기는 하지만 대부분 네 다리로 걸었을 것이다.

                                                                          이구아노돈(Iguanodon)

캄프토사우루스(Camptosaurus)   쥐라기 말기

초기 이구아노돈과 공룡인 캄프토사우루스는 뒷발의 발가락이 네 개인데(다른 이구아노돈과 공룡은 발가락이 세 개이다) 못처럼 튀어나온 것으로 보아 엄지빌가락은 진화가 덜 된것 같다. 캄프토사우루스는 같은과의 공룡들처럼 앞뒷발의 발가락에 말발급 모양의 작은 굽이 있다. ( 길이 6m    분류 : 조반목  고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지역 : 유럽(영국, 포루투칼), 북아메리카)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    백악기 초기

등 가운데를 따라 가시 같은 뼈가 한줄로 돋아있는 오우라노사우루스의 이 뼈들은 피부로 덮여 있으며 지느러미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다. 따라서 등으로 햇볕을 받아 열을 흡수하여 체온을 조절하는 역활을 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 길이 : 7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지역 : 아프리카(나이지리아))

벡티사우루스(Vectisaurus)   백악기 초기

백티사우루스는 가까운 친척인 이구아노돈과 같은 시대, 같은 지역에서 살았다. 이 두 공룡들은 별로 차이가 없었다. 다만 크기와 벡티사우루스의 등에 가시 모양의 뼈가 길게 이어져 있다는 것 정도만 다를 뿐이다. ( 길이 : 4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 : 유럽)

         

                캄프토사우루스(Camptosaurus)        오우라노사우루스(Ouranosaurus)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백악기 초기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발견된 무타부라사우루스는 이구아노돈과 공룡으로,눈 바로 앞에 뼈로 된 혹이돋아나 있다.  이 뼈의 쓰임새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지만 짝을 유혹할 때 과시용르로 쓰였을지도 모른다))

프로박트로사우루스(Probactrosaurus).         

다른 이구아노돈과 공룡들처럼 프로박트로사우루스도 이빨이 없는 강한 주둥이로 식물을 뜯어 먹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턱 안쪽에 있는 뭉툭한 이빨로 식물을 잘게 주수었으며 이빨이 닳아 없어지면 새로운 이빨이 돋아났을 것이다. ( 길이 : 6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지역 ; 아시아(중국)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이구아노돈( Iguanodon)    백악기 초기

이구아노돈의 화석은 1809년 영국 남부에서 발견 되었다. 이 공룡은 발자국 화석으로 보아 무리를 지어 생활했으며 느리게 움직였던 것 같다. 이구아노돈은 보통 네 다리로 걸었지만 높은 곳의 식물을 먹을 때는 딋다리로 서기도 했을 것이다. ( 길이 ;  9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지역 : 유럽 9영국, 벨지움, 독일).  북아메리카(유타). 아프리카(튀니지). 아시아(몽골))

라브로돈(Rhabdodon)    백악기 초기

라브도돈 같은 이구아노돈과 공룡들은 뒷다리로만 서 있을 때 긴 꼬리를 곧게 뻗엇을 것이 틀림없다. 그렇지 않고서는 무거운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없었을 것이다. 라부도돈은 현재 중부 유럽에 위치한 화산섬에서 살았다.  (길이 ; 4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이구아노돈과   분포지역 ; 유럽(프랑스,  루마니아))

                                                                                                       라브로돈(Rhabdodon) 

자료출처 : 공룡대백과 (지경사) 외.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