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분류

오리주둥이공룡(Hadrosaur) 2.

공룡우표매니아 2011. 7. 2. 05:04

오리주둥이공룡(Hadrosaur) 2.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    백악기 말기

이 공룡의 머리에는 거의 2m나 되는 볏이 있다.  이것은 속이 비어 있는 것으로 보아 소리를 크게 하는 울림통 역활을 했을 것이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이 볏은 머리를 뒤로 젖히면 척추에 생긴 브이(V)자 홈에 꼭 맞게 되어 있다. (길이 : 9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앨버타, 뉴멕시코, 유타))

프로토하드로스(Protohadros)    백악기 말기

이 오리주둥이과 공룡은 가장 오래되고 원시적인 오리주둥이 공룡이다. 이 공룡의 화석은 텍사스에 있는 습지에서 발견되었는데, 그 전까지는 오리주둥이 공룡이 아시아에서만 번식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 길이 : 최대6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텍사스))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

친타오사우루스(Tsintaosaurus)    백악기 말기

이 공룡은 머리에 긴 뿔이 나 있다. 이 뿔은 두 눈 사이에서 위로 쭉 뻗어 있는데, 긑이 V자 모양으로 파여 있다. 하지만 이 뿔의 정확한 쓰임새에 대해서는 의견이 여러 가지이다. 몇몇 전문가들은 이 뿔에 엷은 피부가 붙어 있으므로 친타오사우루스가 다른 동물들에게 신호를 보내거나 짝을 유혹할 때 깃발처럼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하기도 한다. ( 길이 : 10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아시아(중국))

사우롤로푸스(Saurolophus)   백악기 말기

이 공룡은 넓은 콧등에 모리 꼭대기의 볏 끝까지 곡선 형태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콧구멍이 볏까지 이어져 있는데, 이것은 소리를 더 크게 하는 울림통 역활을 했던 것 같다. ( 길이 : 9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앨버타, 캘리포니아). 아시아(몽골))

프로사우롤로푸스(Prosaurolophus)   백악기 말기

이 오리주둥이공룡은 코 끝에서 머리 꼭대기까지 이어진 나즈막한 볏이 있는데, 그 끝에 뼈로 된 작은 혹이 붙어 있다. 이들은 대부분의 오리주둥이공룡들처럼 이빨이 없는 주둥이로 풀이나 나뭇잎을 듣어 먹었을 것이다. ( 길이 : 8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앨버타))

                   

       친타오사우루스(Tsintaosaurus)               사우롤로푸스(Saurolophus)        프로사우롤로푸스(Prosaurolophus) 

 

히파크로사우루스(Hypacrosaurus)   백악기 말기

이 공룡의 볏은 코리토사우루스처럼 반달 모양이다. 또 이 공룡의 등 줄기는 등뼈가 불거져 새긴 것인데. 피부로 덮여 있다. 이 등줄기는 햇볕을 받으면 열을 흡수하여 체온을 조절하는 역활을 했을 것이다. (길이 : 9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분포 ; 북아메리카(앨버타, 몬태나))

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백악기 말기

이 오리주둥이공룡의 머리에는 화려한 부채 모양의 볏이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오리주둥이공룡의 볏은 크기가 다양하다. 그 중 작은 것은 새끼공룡이나 암컷의 것으로 보인다.   (길이 : 9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앨버타, 몬태나))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백악기 말기

같은 과의 공룡들과 마찬가지로 네 발로 다니며 먹이를 구했을 것이다. 그러다 위협을 느끼면 뒷다리로 서서 도망쳤던 것 같다. 이들의 머리에는 볏과 단단한 불이 있는데, 볏은  속이 비어 있고 뿔은 뒤쪽을 향해 있다. ( 길이 : 9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바하캘리포니아, 몬태나, 서스캐치원))

                   

          히파크로사우루스(Hypacrosaurus)    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자료출처 : 공룡대백과(지경사) 외.


가실때 아래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