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분류

오리주둥이공룡(Hadrosaur) 1.

공룡우표매니아 2011. 7. 1. 05:04

오리주둥이공룡(Hadrosaur) 1.

 

 

오리주둥이공룡은 오리주둥이처럼 길고 납작하게 생긴 주둥이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오리주둥이공룡이 속해 있는 하드로사우루스과(Hadrosauridae)는 백악기 말기의 공룡들 중에서 가장 크고 다양한 공룡 무리로, 북아메리카와 아시아에서 많이 살았다. 이들의 뒷다리는 길고 앞다리는 짧은데, 먹이를 구하러 다닐 때에는 네 다리로 걷지만 적이 나타나면 뒷다리로 서서 빠르게 달렸을 것이다. 그리고 무리를 지어 생활했기 때문에 집단으로 둥지를 틀었던 것 같다. 하드로사우루스과 공룡은 머리에 아무것도 없는 것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특이한 모양의 볏이 하나씩 붙어있다.

                                                          하드로사우루스(Hadrosaurus) 

하드로사우루스(Hadrosaurus)    백악기 초기

이 오리주둥이공룡은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최초의 공룡이다. 이들의 뼈는 1858년 뉴저지주에서 발견되어 복원 되었다. 하드로사우루스는 크리토사우루스와 함께 머리에 볏이 없는 오리주둥이공룡에 속한다. 그러나 볏이 없는 대신 코 위에 뼈로된 커다란 혹이 있다. (길이 : 9m    분류 : 조반목  조반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      (몬태나,뉴저지, 뉴멕시코,사우스타고타))

바크트로사우루스(Bactrosaurus)   백악기 말기

바크트로사우루스는 가장 먼저 알려진 오리주둥이공룡이다. 이들은 꽃피는 식물이 번성한 백악기 말기에 나타났으며 턱이 튼튼하여 먹이를 잘게 부술 수 있었다.                      (길이 : 4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아시아(중국, 몽골))

아나토사우루스(Anatosaurus)   백악기 말기

두마리의 아나토사우루스 시체가 미이라로 발견된 적이 있다. 아나토사우루스 미이라의 위 속에는 솔잎, 식물의 잔가지, 씨앗, 과일 등이 들어 있었는데, 이들은 다른 하드로사우루스과 공룡들처럼 주로 나무잎이나 나뭇가지를 뜯어 먹었을 것이다,   (길이 ; 10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앨버타))

에드몬토사우루스(Edmontosaurus)    백악기 말기

다른 하드로사우루스과 롱룡들처럼 에드몬토사우루스도 주둥이가 출이나 나무를 뜯어먹기 좋게 되어 있다. 특히 위턱과 아래턱 양쪽에 1000여 개의 이빨이 빽빽이 나 있어서 음식을 잘게 부숫 수 있다. 더구나 이 공룡의 목은 튼튼하면서 유연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리를 옮기지 않고서도 풀이나 키 작은 나무들을 충분히 먹을 수 있다.  ( 길이 : 13m    분류 : 조반목   조각류  하드로사우루스과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 (앨버타, 몬태나)

 

                     

        바크트로사우루스(Bactrosaurus)       아나토사우루스(Anatosaurus)      에드몬토사우루스(Edmontosaurus) 

 

크리토사우루스(Kritosaurus)   백악기 말기

오리주둥이공룡 중에는 크리스토사우루스처럼 머리에 볏이 없는 것들도 있다. 그러나 이들은 코에 뼈로 된 혹이 나 있는데 그 이유는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단지 슷컷에만 혹이 있는 점으로 보아 암컷을 유혹할 때 쓰였을 것으로 추측될 뿐이다.

산퉁고사우루스(Shantungosaurus)    백악기 말기

하드로사우루스과 공룡 중에서 가장 큰 편에 속하는 산퉁고사우루스는 꼬리가 몸 길이의반이나됭다. 이것은 몸을 세우고 걸을 때 두툼안 꼬리를 뒤로 뻗어 균형을 잡았을 것이다.                                  (길이 : 13m   분류 : 조반목  고각료  분포지역 : 아시아( 중국 )

마이아사우라(Maiasaura)   백악기 말기

거의 완벽하게 보존된 마이아사우라 둥지가 발견되어, 공룡이 사회적 동물임이 밝혀졌다. 암컷 마이아사우라들은 집단으로 둥지를 틀었으며, 오늘날의 바다거북이나 새처럼 매년 같은 지역으로 되돌아 갔던 것으러 보인다. 이들은 새끼도 공동으로 키웠는데, 몇몇 어른  공룡들이  먹이를 구하러 나가면 남아있는 공룡들이 새끼들을 돌보았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크리토사우루스(Kritosaurus)                산퉁고사우루스                마이아사우라(Maiasaura)

자료출처 공룡대백과(지경사),외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