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최초의 공룡 복원 이야기

공룡우표매니아 2011. 6. 20. 05:05

최초의 공룡 복원 이야기

 

 

오웬(Richard  Owen 1804 ~ 1892)이 제안한 공룡(Dinosaur. 1842. 8. 2 무서운 도마뱀)이라는  용어는 13년후 공룡에 대한 실제 크기의 모형을 제작할 기회가 생겼을 때 널리 쓰이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공룡의 실제 크기 모형을 제작할 기회는 조셉 팍스톤(Joseph  Paxton)의 크리스탈 팔레스를 하이디 파크에서 시든햄 가까이에 있는 교외 지역으로 위치를 옮기려 할 때 생겼다. 크리스탈 팔레스는 그때까지 지어진 건물 가운데 가장 큰 철구조물에 유리로 덮인 건물이었다. 이 건물은 공업기술 제조업에 관련된 국제적인 무역 박람회 위하여 디자인 되었으며 1851년에 중앙건물에서 산업화 결과를 축하하기 위한 박람회가 개최되었다. 1852년 박람회가 끝났을 때 팔레스는 해체된 후 시든햄에서 과학 및 예술을 위한 영구적인 전시장으로 다시 세워졋다.

오웬(Richard  Owen 1804 ~ 1892)

빅토리아 여왕의 배우자인 알버트 공(Prince  Albert)은 새로운 공원의 조경을 위해 과거에 살았던 동물들을 복원한 표본으로 장식해야 한다 고 주장하였다.  이 일은 야생생물을 주로 그리는 화가이자 조각가이며, 박람회를 감독한 경력도 있는 벤자민 워터하우스 허킨스(Benjamin  Waterhouse  Hawkins)에게 주어졌다. 전권을 위임받은 허킨스는 마스토돈(코끼리와 비슷한 동물)과 같은 커다란 포유동물의 모형을 제작키로 아였으나 우연히 오웬의 학술논문을 보게되자, 포유류 대신에 공룡을 복원카로 결심하였다. 과거 세계를 생생하게 재현하기위해 허킨스와 오웬은 아주 힘든 작업에 착수, 기획에서 모델제작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협력하며 아주 힘든 작업을 진행하였다. 팔레스에는 7400평의 인공호수가 만들어졌고, 섬은 백악기 시대를 연상케하는 식물(소철과 같은 식물은 복제)들로 우거진 숲을 재현하여 과거의 환경에 사실감을 더해 주었다.

크리스탈 팔레스의 워터하우스,  허킨스의 작업실. 이것은 1853년 빅토리아여왕이 작업실

을 방믄했을 때의 모습이다. 오른쪽 등에가시가 있는것이 휠라에오사우루스, 가운데가 이

구아노돈 이고 왼쪽의 개구리같은  생물체는 양서류인 레이비린토돈트 이다.

또 열대 해안을 그대로 나타내기 위해 호수의 물은 실제로 조석 현상이 일어나는것 처럼 수십Cm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도록 하여 주기적으로 공룡의 일부가 잠기게 하였다. 공룡은 중생대 영국에서 살았던 특이한 파충류들을 대표한다. 공룡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허킨스는 화섯 몇개만 가지고 잇었기 때문에 몸통을 만드는데 어느 정도의 창의력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공룡의 후손이 없기 때문에 현존하는 파충류가 자연스럽게 그 모델이 되었다. 디시노돈(Dicynodon)은 거대한 엄니를 가진 거북으로, 레이비린토돈(Labyrinthodon)은 원시적으로 무장한 두꺼비형태로 복원해 놓았다. 공룡은 오웬이 발표한 이구아노돈(Iguanodon), 힐레오사우루스(Hylaeosaurus), 메칼로사우루스(Megalosaurus), 등 세종류가 선택 되엇는데, 이 세종은 1854년까지 공룡으로 인정한 유일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구아노돈의 복원광경(초기) 그림엽서(축소)             완성된 복원모형(엽서 축소)                 벨지움의 이구아노돈 복원(그림엽서 축소)

 

허킨스와 오웬은 계획이 완성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1852년 12월 31일 밤에 복원된 이구아노돈의 몸통 속에서 축하 파티를 열었다. 21명의 고위직 인사가 복원된 공룡의 몸속에서 열린 사교모임에 참가했는데, 모두 위(胃)에 해당하는 부분에 앉아 있었으며 오웬은 머리쪽 부분에 앉아 있었다. 이 호화로운 파티가 이른 새벽에 끝났을 때 참석자들은 마치 공룡의 위 속에서 기어나오는 듯했으며, 허킨스가 복원해 놓은 것에 대해 찬사를하였다. 런던의 커터리 리뷰(Quaterly  Reviev) 지는 오웬을 웨일든 시대와 중생대의 공룡에 대해서는 신에 가까운 사람 이라고 추켜세우는 기사를 실었다. 그러나 후일 복원된 이구아노돈의 모형에 커다란 오점이 두고두고 화재거리가 되었고, 새로운 모습의 이구아노돈이 더 만들어져야 했다.(완벽한 이구아노돈의 복원은. 벨지움에서 이구아노돈의 완벽한 화석이 발견된 이후 벨지움에서 만들어졌다.)

                                 1852년 12월 31일 밤에 복원된 이구아노돈의 몸통 속에서 축하 파티

                                                  (주문형 엽서 후면의 그림을 따온것임)

 

자료출처 : 공룡은 온혈동물(전파과학사). 화석, 사라져버린 세계의 흔적들(시공사). 외.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