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캐나다의 공룡들

공룡우표매니아 2010. 5. 25. 06:13

캐나다의 공룡들

 

 

캐나다 앨버타의 남부 불모지인 레드 디어 밸리에서 관절이 연결된 뼈대 300점을 포함해 수 백점의 공룡 화석이 발견되었다. 이 지역은 1955년부터 주립 공룡공원 내에서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고, 현재는 세계자연유산으로도 지정되어 있다. 백악기 후기 이곳에는 큰 강들이 해안의 평야지대를 꾸부대면 흘렀던 곳이다. 주변에는 얕은 호수와 소택지로 변한 이탄지대가 있었고, 해안에는 모래언덕과 석호 및 삼각주가 형성되어 있었다. 민물에서는 어류와 갑각류, 도룡용을 닮은 양서류, 개구리와 거북이 헤엄치며 놀았고, 심지어 악어도 있었다.

                       

           스투루티오미무스(Struthiomimus)     스테고케라스(Stegoceras)     카스모사우루스(Chasmosaurus)

 

울창하고 습한 주변 환경은 다양한 식물과 동물의 보금자리였고, 약 200종의 식물외에 수 많은  공룡들의 화석이 발견되었다,  특히 티라노사우루스과(Tyrannosauridae), 케라톱시안(Ceratopsia = 뿔룡들), 하드로사우루스류(Hadrosauridae) 등과 같이 널리 알려진 군에 속하는 공룡들도 있었다. 이빢에 스투루티오미무스(Struthiomimus), 카스모사우루스(Chasmosaurus), 스테고케라스(Stegoceras), 고르고사우루스(Gorgosaurus),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트로오돈(Troodon)이 있었으며, 하늘을 날았던, 아즈다키드(Azbdarchid), 케찰코아틀루스(Quetzalcoatlus) 같은 거대한 익룡들도 발견되었다. (레드 디어강은 미국의 몬태나주와도 관련 일부 공룡은 몬태나에서 발견됨

                  

                  고르고사우루스(Gorgosaurus)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스투루티오미무스는 타조를 닮은 공룡으로 뒷다리가 튼튼하고 길고 날씬해 매우 민첩하고 빨랐던 공룡이다. 고르고사우루스는 상대적으로 작은 티라노사우루스과 공룡으로 12점의 두개롤이 이곳에서 발견된, 당시 이지역의 가장 흔한 포식공룡이다. 람베오사우루스는 15m의 초식 하드로사우루스류로 두개골에는 손도끼 모양의 볏과, 성장하는 동안에만 뒤쪽으로만 자라는  돌기가 있었던 특이한 공룡이다. 이 공룡은 두개골 모양이 달랐던 것으로 보아 암수가 달랐거나 뚜렷이 다른 두종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놀랍게도 700개의 이빨을 가졌던 것으로 보인다. 트로오돈은 상대적으로 가장 큰 뇌를가진 1,8m의 코엘루로사우루스류(Coelurosauria)의 공룡으로 빨리 달리면서 작은 동물을 사냥한 포식자였지만, 식물도 섭취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멕시코 신화에 등장하는 신의 이름을 딴 케찰코아틀루스는 익룡 중에서 가장 크고 무거웠던 던 익룡이다. 새처럼 날지는 못했을 것이고, 높은 곳에서 바람을 타고 활공하듯이 날거나 기류를 타고 날았을 것으로 여겨진다.

                     

                           트로오돈(Troodon)                               케찰코아틀루스(Quetzalcoatlus)

 

참고자료 : 35억 년 지구 생명체의 역사( 예담). 화석 지구 46억 년의 비밀(시그마그래픽)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