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의 멸종설

공룡 멸종의 비밀

공룡우표매니아 2010. 2. 27. 06:26

공룡 멸종의 비밀

 

 

 

지금으로부터 약 6,500만 년 전, 그 때까지 크게 번성했던 대부분의 공룡 그룹이 멸종되어 모습을 감추어 버렸다. 공룡의 멸종은 지구 역사에 하나의 획을 그을 만큼 커다란 사건으로, 이와 함께 중생대도 막을 내렸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공룡의 대멸종은 왜, 어떻게 일어나게 된 것일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수많은 학자들이 문제에 대해서 여러 가지 가설을 발표해 왔으며,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 발표된 가설은 대략 100여 가지 정도가 된다. 그러나 이들 공룡 멸종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내인설(內因說)로, 공룡 자신의 몸 내부에 일어난 변화가 원인이 되어 멸종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즉, 몸 속에서 분비된는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건강한 알을 낳을 수 없게 되었다든가 새롭게 등장한 속씨 식물이 몸에 맞지 않아 변비와 식중독에 걸렸기 때문이라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행성의 충돌 그 순간
 

두 번째 원인은 외인설(外因說)이다. 이것은 어떤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생활 환경이 변화되어서 공룡들이 살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인데, 여기에는 대륙이 분열됨으로써 해류와 기류의 상태가 변화되어 기후가 크게 바뀌었기 때문이라는 가설과, 대기 중의 산소량이 변화되었기 때문이라는 가설, 그리고 격심한 화산 활동에 의한 오존층 파괴로 피부암에 걸려서 멸종되었다는 가설도 포함된다. 이 두 가지 가설 외에 환경 변화의 원인을 우주에서 찾는 가설도 있다. 이러한 가설에는 태양계의 주변에서 초신성(超新星)이 폭발하여 지구에 유해한 방사선이 쏟아졌기 때문이라든가, 불규칙한 태양 활동이나 달에 있는 화산의 대분화에 의해 발생한 화산재가 지구의 상공을 뒤덮어 지구가 한랭화 되었기 때문이라는 가설 등이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가설이 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것은 하나도 없다. 그것은 어느 가설이나 이치에 맞지 않는 사항이 부분 부분드러나고, 무엇보다도 그 가설을 뒷받침할 만한 결정적인 증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행성 충돌로인한 클레이터                                          행성추락위치(유카탄 반도)

 

출처 : 공룡사냥     글쓴이 : Deinonicus


가실때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

'공룡의 멸종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악기의 대량 멸종  (1) 2012.05.15
공룡의 종말에 따른 의문  (0) 2011.02.14
공룡은 왜 사라졌을까 ?  (0) 2008.10.14
공룡 왕국의 최후  (0) 2008.09.08
미리 맛본 재앙  (0) 2008.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