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2023/01 31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17. 공룡 만나 보기.

공룡우표매니아의 공룡이야기...............17. 4. 공룡 만나 보기. 11.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 12. 오르니토미무스(Ornithomimus). 13. 오비랍토르(Oviraptor). 14. 마멘키사우루스(Mamenchisaurus).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 7,200만년전~6,800만년전 중생대 백악기 후기 몽골 네메그트 분지에 살던 거대한 깃털이 있는 초식 공룡이다. 몸길이는 최대 10m 정도이고 무게는 5톤 이상에 몸높이는 4~5m인 대형 수각류로 역대 수각류 중 키가 가장 크다. 과거 분류에 대하여 플라테오사우루스 등 고용각류가 쥐라기 초기에 멸종하지 않고 진화하였다거나, 오르니토미무스류의 거대화 등 논란이 많았으나, 현재는 마니랍토..

공룡의 연대기 2023.01.31

관광인 여행.......715. 충청남도 태안군, 만리포 해수욕장

관광인 여행..................... 715. 충청남도 태안군, 만리포 해수욕장(萬里浦海水浴場). 만리포 : 해수욕장(海水浴場) 만리포해수욕장은 태안반도 서쪽에 위치하며, 길이는 약 2.5㎞, 폭 약 270m의 북서방향으로 발달된 사빈이다. 태안에서 서쪽으로 12㎞ 지점에 위치한다. 대천해수욕장·변산해수욕장과 더불어 서해안의 3대해수욕장의 하나로 손꼽히며, 북쪽으로 이어져 있는 천리포해수욕장과 함께 태안해안국립공원의 명소를 이룬다. 만리포해수욕장은 바닷물이 비교적 맑고 모래질이 고우며 경사가 완만하여 수심이 얕은 데다 해변에 담수(淡水)가 솟아난다. 만리포 해빈은 모래유실로 인하여 호안이 건설되어 있으나 현재도 상당량의 해빈 퇴적물이 유실되고 있어서 인위적으로 모래를 공급해 주기도 한다. 표..

경인 문화재 여행 ...77. 경기도 이천시, 이천 영월암 마애여래입상

경인 문화재 여행 .................... 77. 경기도 이천시, 이천 영월암 마애여래입상(利川映月庵磨崖如來立像) 이천 영월암 마애여래입상(利川映月庵磨崖如來立像) 보물 제822호. 높이 9.6m. 자연 암석을 다듬고 바위면 전체를 꽉 채워 조각하였는데, 머리와 양손만이 얕게 부조(浮彫)되어 있고 옷 주름 등은 모두 선각(線刻)으로 처리되었다. 원만하고 둥근 얼굴에 이목구비는 크고 뚜렷하게 조각되었는데, 지그시 감은 듯한 눈과 넓적한 코, 두툼한 입술 등의 모습은 다소 투박하지만 온화한 인상을 느끼게 한다. 머리는 육계(肉髻)가 없는 민머리이며 목에는 삼도(三道)의 표시가 있다. 두 손은 가슴에 모아 모두 엄지와 약지를 맞대고 있는데, 오른손은 손바닥을 보이게 하였고, 왼손은 아래를 향하여 손..

관광인 여행.......714. 서울특별시 종로구, 탑골공원

관광인 여행...................... 714. 서울특별시 종로구, 탑골공원 서울종로2가 : 탑골공원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에 있는 서울 최초의 근대 공원. 사적 제354호이다. 고려 때는 흥복사가 있었으며, 조선 초기 1464년(세조 10)에 원각사라 개칭하고 도성 안 제일의 대가람으로 중건했다. 그러나 조선시대에 억불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중종 때 이르러서는 원각사 건물이 모두 헐려나가고 빈 터만 남아 있었다. 일반적으로 1897년(광무 1) 재무부 고문이었던 영국인 J. M. 브라운에 의해 우리나라 최초의 공원으로 조성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는 잘못 전해진 것으로 1888년에 개원한 인천의 만국공원(인천 자유공원)이 우리나라 최초의 공원이며, 탑골공원은 서울 최초의 공원이라 해야..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 우표발행일 : 2023년 1월 27일 우표번호 : 3636. 디자이너 : 김미화 디자인 : 김상옥 의사와 종로경찰서 투탄 의거 장면 명칭 :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용지 : 평판 원지. 인쇄 및 색수 : 평판 / 4도 / 금분.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일제강점기에 대한의 자주독립을 위해 앞장섰던 김상옥 의사는 서울 한복판에서 군경 1천여 명과 대치했던 ‘일 대 천 서울시가 전투’의 주인공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올해는 목숨을 던져 침체에 빠진 독립운동을 되살린 김상옥 의사의 순국 100주년입니다. 가난한 집안의 소년 노동자였던 김상옥 의사(1889-1923)는 형제들과 돈을 모아 동대문 앞 영덕철물점을 창업하여 청년 사업가가 되었..

신발행우표 2023.01.27

관광인 여행.......713.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와대(靑瓦臺)

관광인 여행.................... 713.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와대(靑瓦臺) 서울통의 : 청와대(靑瓦臺) 청와대는 대한민국 최고 권력의 심장부이자 수뇌부다. 이곳을 거쳐 간 역대 대통령들의 드라마 같은 영욕의 세월은 격동의 한국 현대사를 대변한다. 해방과 분단, 한국전쟁을 치르고서도 대한민국은 기적 같은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룩했다. 하지만 한국인들은 스스로 이뤄낸 그 업적에 대한 평가에 인색한 편이다. 대통령에 대한 평가는 더 그렇다. 역대 대통령들의 허물을 말할 때마다 빠지지 않는 게 청와대 터다. 청와대 터가 좋지 않아서 국운이 사납고 대통령들의 말로가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와 하와이 망명, 박정희 대통령 내외의 비극적인 죽음, 전두환, 노태우(盧泰愚, 1932~..

공룡우표 발행국 소개... 239. 라이베리아. 리비아. 마다가스카르. 몰디브

공룡우표 발행국 소개................ 239. 라이베리아(Liberia). 리비아(Libya). 마다가스카르(Madagascar). 몰디브(Maldives). 라이베리아(리베리아 Liberia) 공식명칭은 라이베리아 공화국 (Republic of Liberia). 서아프리카의 공화국. 북서쪽은 시에라리온, 북쪽은 기니, 동쪽은 코트디부아르, 남서 해안은 대서양과 접해 있다. 건국과 가장 관계가 깊은 사람들은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온 흑인 자유민들로, 19세기에 이주해왔다. 라이베리아 경제는 개발도상의 시장경제로 농업 및 철광석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한편 1980년대초의 연료비 상승과 내전 및 기타 문제들로 인해 특히 철광산업 부분의 경제성장이 꾸준히 감소추세에 있다. (다음백과) 리비아(..

관광인 여행.......712. 충청남도 서산시,서산마애삼존불상

관광인 여행........................ 712. 충청남도 서산시, 서산마애삼존불상(瑞山磨崖三尊佛像) 운산 : 서산 마애 삼존 불상(瑞山磨崖三尊佛像) 국보 제84호. 높이 2.8m. 서산시 운산면은 중국의 불교 문화가 태안반도를 거쳐 부여로 가던 행로상에 있다. 즉 태안반도에서 서산마애불이 있는 가야산 계곡을 따라 계속 전진하면 부여로 가는 지름길이 이어지는데, 이 길은 예로부터 중국과 교통하던 길이었다. 이 옛길의 어귀가 되는 지점에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이 있는데, 이곳은 산세가 유수하고 천하의 경승지여서 600년 당시 중국 불교 문화의 자극을 받아 찬란한 불교 문화를 꽃피웠던 것이다. 묵중하고 중후한 체구의 입상인 본존(本尊)은 머리에는 보주형(寶珠形) 두광(頭光)이 있으며, 소발(素髮..

조형물 이야기 .... 16. 5. 세기의 조각가

조형물 이야기 ..................... 16. 5. 세기의 조각가 5 - 4 기념상. 기념탑 기념상(記念像) - 팔코네(Étienne-Maurice Falconet 1761 ~ 1791) 1757년 세브르 도자기 공장의 책임자로 임명되어 세브르 도기의 모형을 많이 만들었으며, 이 영향으로 인해 〈목욕하는 사람 Bather〉(1757, 루브르 박물관)에서 볼 수 있듯이 세련되고 우아한 작품경향을 갖게 되었다. 예카테리나 여제가 디드로의 권유에 따라 그를 부름으로써 1766~78년 내내 러시아에 머물렀으며 그곳에 있는 동안 표트르 대제의 인상적인 청동 기마상을 제작했다. (다음백과) 장 시벨리우스(스웨덴어: Jean Sibelius) 스웨덴계 핀란드 작곡가이다. 음악 활동을 위해 본명인 요한(..

조형물 이야기 2023.01.23

관광인 여행.......711. 경상북도 경주시, 불국사 전경

관광인 여행...................... 711. 경상북도 경주시, 불국사 전경(佛國寺 全景) 불국사 : 불국사 전경(佛國寺 全景) 신라인들이 꿈꾸던 유토피아 지상에 세워진 부처님의 나라, 불국사의 깊은 멋은 쉽게 발견되지 않는다. 언뜻 보면 석가탑과 다보탑만 눈에 들어오고 말 수도 있다. 하지만 찬찬히 둘러보면 석가탑, 다보 탑 외에도 무궁무진한 신라 문화의 높은 품격을 구석구석에서 새삼 발견하게 된다. 불국사는 신라에서 호국의 산으로 신성시 되던 토함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 불 교를 대표하는 사찰이자 세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이기도 하다. 불국사는 신라인이 그린 불국, 이상적인 피안의 세계를 지상에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다. 불국 사의 돌 하나, 계단 하나에도 불교세계의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