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2021/08 31

기(紀) 별 대표적인 공룡들 .......... 1.

기(紀) 별 대표적인 공룡들 ......... 1. 공룡은 중생대(약 2억 5천만 년 전에서 6천 5백만 년 전까지의 시대)에 크게 퍼져 살다가 지구 위에서 자취를 감춘 커다란 파충류의 한 무리이다. 몸길이는 20~30m이고, 몸집보다 머리가 매우 작다. 공룡이 살았던 중생대는 지금으로부터 약 2억 5,000만 년 전에 시작되어 약 6,500만 년 전까지 계속되었다. 중생대에는 기온이 높고 기후 변화가 크지 않아 나무와 풀이 우거졌다. 따라서 기후와 환경이 몸집이 큰 파충류가 살기에 알맞아 많은 종류의 공룡이 살았다. 그래서 중생대를 공룡 시대라고도 한다. 이때에는 물고기 모양의 어룡, 뱀처럼 긴 공룡, 새처럼 하늘을 날아다니는 익룡 따위의 공룡이 거북이나 암모나이트 등과 함께 살았다. 공룡의 화석은 미..

공룡의 연대기 2021.08.31

관광인 여행 ..... 482.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의 고수목마

관광인 여행 ..... 482.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의 고수목마(古藪牧馬) 조천 : 고수목마(古藪牧馬) 고수목마는 한라산 너른 초원지에서 말들이 한가로이 풀을 뜯고 뛰어노는 평화로운 풍경을 말하는 것으로, 예로부터 경관이 뛰어난 곳으로 일컬어온 제주도의 영주십경 중 하나이다. 천연기념물 제347호(1986년 2월 8일)로 지정된 제주의 검은 보물인 제주마는 사사기(11월~4월 중순)에는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내 방목지에서 사양관리 되며, 방목기(4월 중순 ~10월)에는 제주목마장에서 방목 관리하고 있다. 2018년 금년도에는 제주마 81마리를 제주시 용강동 소재 제주목마장(91㏊)으로 이동 및 방목해 안정적인 보호와 육성, 더불어 제주의 영주십경 중 하나인 고수목마 재현 등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비 오는 날 관악산 서울 둘레길(도란도란 걷는 길) 트레킹

비 오는 날 관악산 서울 둘레길(도란도란 걷는 길) 트레킹 너무나 바쁘게 움직였던 7, 8월. 2021 서울지부((사) 한국우취연합) 우표전시회 준비와 2021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작품심사 준비로 바쁘게만 지내다 보니 척추수술 후유증과 코로나 2차 접종을 격으면서도 탈없이 무사히 일을 마무리 하고 나니 좁은 사무실에서 마음만 급하게 지낸 일들이 성과 있게 마무리되어 편안한 마음이다. 물론 또 힘든 일들이 기다리고는 있지만 모처럼 쉬는 날(8. 27 금) 오락가락하는 비를 맞고싶은 생각에 지팡이형 우산만을 챙겨 서울대 관악산입구로 출발 도란도란걷는길로 접어든다. 이 길은 무름 고장전 여러차례 올랐던 코스(장승길이고 불렀던)여서 가장 무난할것 같아 선택한 코스다. 전엔 없었던 출입자 체크기가 반기는 초입, ..

축복 속의 출생과 양육의 기쁨.... 8. 출생과 성장 환경

축복 속의 출생과 양육의 기쁨.... 8. 1. 출생과 성장 환경 3 - 1. 부모와 형제자매들과의 관계성 영 유아기 어머니의 따뜻한 손길과 관심은 성장하면서 편안하기만 했던 시간들에서 형과 누나 그리고 가족과의 관계와 서열에 대한 변화를 느끼며 성장하게 된다. 유아기의 아동들은 부모가 자기 만을 관심과 보호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생각을 하다가 차츰 성장하면서 부모와 같이 맞이하는 것들에 대해 공유하는 심리를 갇게 되고 형과 누나 부모의 관심을 자신과 공유해야 하는 대상임을 알게 된다. 형과 누나의 행동을 보고서 유아는 자연스럽게 사회성과 지식을 배우기 때문에 아기 성장에 도움이 된다. 가실 때 아래 ♡ 공감 꾹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관광인 여행 ..... 481. 전남 해남군과 진도군의 해협 울돌목

관광인 여행 ..... 481. 전남 해남군과 진도군의 해협 울돌목(鳴梁海峽) 우수영 : 울돌목(鳴梁海峽) 명량해협(鳴梁海峽) 또는 울돌목은 전라남도 해남군 문내면 학동리의 화원반도와 진도군 군내면 녹진리 사이의 있는 해협이다. 길이 약 1.5km이며, 폭이 가장 짧은 곳은 약 300m 정도가 된다. 밀물 때에는 넓은 남해의 바닷물이 한꺼번에 명량해협을 통과하여 서해로 빠져 나가 조류가 5m/s 이상으로 매우 빠르다. 이를 이용하여 정유재란 당시 명량 해전에서 이순신이 이끄는 조선군이 승리하였다. 물길이 암초에 부딪혀 튕겨 나오는 소리가 매우 커 바다가 우는 것 같다고 하여 울돌목이라고도 불린다. 유속은 약 10노트(10knot, 시속 20km 정도)라고 한다. 울돌목은 서해의 길목으로 폭은 294m로,..

성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 우표 초일커버(FDC)

성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 우표 초일커버(FDC) 발행일 : 2021. 8. 20. 우표번호 : 3531. 디자인 : 성 김대건 신부. 디자이너 : 유지형. 원화 : 문학진. 인쇄 및 색수 : 평판. 4도. 금박. 용지 : 평판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Cartor 올해는 한국 최초의 사제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가 탄생한 지 200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난 2019년 11월 14일,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제40차 총회에서는 김대건 신부를 ‘2021년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로 선정하였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념우표를 발행합니다. 김대건 신부는 1821년 8월 21일에 솔뫼(현재 충남 당진시 우강면 송사리)에서 태어났..

관광인 여행 ..... 480. 경상북도 상주군의 남장사 일주문

관광인 여행 ..... 480. 경상북도 상주군의 남장사 일주문(南長寺 一柱門) 상주 : 남장사 일주문(南長寺 一柱門) 조선시대의 건축물이다. 2013년 4월 8일 경상북도의 유형문화재 제468호로 지정되었다. 건립 시기는 1889년(고종 26)에 다시 건립된 보광전(普光殿)보다는 늦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 건물은 잡석(雜石)으로 낮게 쌓은 축대위에 자연석 주초(柱礎)를 양 쪽에 놓고 세웠다. 건물의 특색은 양쪽 기둥 앞뒤로 모난 기둥을 붙여 세우고 다시 또 하나씩의 활주(活柱)를 고여서 중압을 받쳐 주고 있는데 그 주두(柱頭)가 용(龍)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대단히 사실적이다. 정면 추녀 밑에는'광서8년(光緖八年)'(1882)에 '노악산남장사(露嶽山南長寺)'란 편액이 해강(海岡) 김규진의 글씨로 쓰여져..

우표로 엮는 성경(신약) 이야기.... 24.

우표로 엮는 성경(신약) 이야기.... 24. 2. 역사. 서신.예언서 2 - 1 역사서 역사서 이 책은 부활하신 예수님이 하늘로 승천하시고 그 대신 오순절에 예수님이 약속하신 성령이 이 땅에 내려오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는 신약의 유일한 역사 기록이다. 교회와 사도를 위해 성령이 임한 후에 어떻게 예수의 복음 즉 기독교가 예루살렘으로 2 - 1- 7. 그리스도인(Christian) ‘그리스도인’이라는 말의 성경적인 의미는 그리스도의 신봉자로서, 이는 하느님의 아드님이요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사도행전 11장 26절에 따르면 안티오키아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이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스도인이라는 말은 이곳 외에도 신약 성경에서 사도행전 26장 28절과..

관광인 여행 ..... 479. 충청북도 단양군의 단양온달산성

관광인 여행 ..... 479. 충청북도 단양군의 단양온달산성(丹陽溫達山城) 영춘 : 단양온달산성(丹陽溫達山城) 온달산성은 고구려 평원왕의 사위인 온달이 신라가 쳐들어오자 이 성을 쌓고 싸우다가 전사하였다는 이야기와 관련되어 이름 불렸다. 하지만 발굴조사 결과, 신라 석축산성의 축성 방법이 확인되었고 신라 토기 등도 출토되어, 신라에 의해 축성된 것으로 보인다. 산성은 해발 427m의 성산(城山) 정상부에 반월형(半月形)으로 축조된 테뫼식 협축(夾築) 산성이다. 성벽은 남고북저의 지형을 따라 쌓았는데, 남쪽 봉우리 정상부와 북쪽 벽의 안쪽에는 평탄한 땅이 자리하고 있다. 서북쪽은 남한강에 접한 가파른 절벽이며, 동쪽과 남쪽 성벽은 잘 다듬은 성돌을 쌓아 올렸다. 산성의 북동쪽 아래에는 온달동굴(천연기념물..

공룡우표 발행국 소개.....213. 르완다(Rwanda)

공룡우표 발행국 소개 ...... 213. 르완다 공화국(Republic of Rwand) 정식 명칭은 르완다공화국(Republic of Rwanda)으로, 탄자니아·콩고민주공화국·우간다·부룬디에 둘러싸여 있는 내륙국이다. 면적 2만 6338㎢, 인구 1266만 1733명(2015년 현재)이며, 수도는 키갈리(Kigali)이다. 종족은 후투족(Hutu) 90%, 투치족(Tutsi) 9%, 트와족(Twa) 1%로 되어 있으며, 언어는 공용어 프랑스어, 영어가 있고, 토속어인 키냐루완다어가 있다. 종교는 가톨릭교가 65%, 토착종교가 17%, 개신교 9%, 이슬람교 1% 등이다. 기후는 연평균 기온이 23℃인 열대성 기후이며, 고원국으로 목축이 성하고, 가족 단위의 농업에 의존하고 있다. 주산물은 커피·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