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28. 경북 예천군 용문면 내지리, 용문사 윤장대.

공룡우표매니아 2024. 3. 18. 03:00

관 광 인  여 행................................... 928. 

경상북도 예천군 용문면 내지리, 용문사 윤장대.

용문사윤장대( 龍門寺輪藏臺)

    용문사에 있는 조선시대의 목조경판고(木造經板庫). 보물 제684호. 높이 420cm, 둘레 315cm. 경전을 보관하는 일종의 경장으로 대웅전 왼쪽 대장전 안에 불단을 중심으로 좌우에 각각 1구씩 설치되어 있다. 전륜장(轉輪藏)이라고도 부르는 윤장대(輪藏臺)는 내부에 불경을 넣고, 손잡이를 잡고 돌리면서 정토왕생(淨土往生)을 기원하던 의식용 기구의 하나이다. ( 다음백과)

예천용문 : 용문사윤장대( 龍門寺輪藏臺)

    기본 구조는 마루 밑에 회전축을 세운 뒤, 지도리로 경장을 받치고 지붕 끝을 천장부 가구와 연결하여 대장전 건물과 유기적으로 이어져 있다. 공포는 겹처마의 팔작지붕에 치밀하게 가구를 짜올린 다포계(多包系) 양식이며, 8면에 모두 문을 달아서 팔작목조건물을 축소한 것처럼 보인다. 아랫부분은 팽이처럼 뾰족하고 한쪽 모서리에 긴 손잡이를 두어 경장을 돌리는 회전의식에 알맞도록 고안되어 있다. 작은 자물쇠고리가 달려 있는 8개의 문은 좌우로 구별되어서 한편에는 정교하게 투조법(透彫法)으로 조각된 꽃무늬 창살이, 다른 편에는 빗살무늬 창살이 달려 있다.

    내부는 모두 서가처럼 단을 만들어 경전을 넣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사적기 寺蹟記〉에 의하면 1173년 자엄대사(資嚴大師)가 대장전을 창건했고, 1670년(현종 11) 중수했다고 하므로 이 불교공예품은 중수 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윤장대는 경전을 보관하는 장소만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신앙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데, 완전한 모습으로 전해지는 것은 이것뿐이어서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다음백과)

예천용문 : 용문사윤장대( 龍門寺輪藏臺)

    문화재로는 예천 용문사 대장전과 윤장대(醴泉 龍門寺 大藏殿 輪藏臺: 국보 제328호), 예천 용문사 교지(보물 729), 예천 용문사 목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 및 목각탱(木刻幀:보물 989), 용문사 자운루(경북문화재자료 169)가 있으며, 그밖에 현존하는 당우로 진영각(眞影閣), 명부전(冥府殿), 응진전(應眞殿), 회전문(廻轉門), 범종루, 강원, 천불전(千佛殿), 일주문, 요사채, 두운암(杜雲庵)과 1984년 화재로 모두 불탔다가 복원된 보광명전(普光明殿), 응향각(凝香閣), 단하각, 해운루 등이 있다.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