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25. 전북 순창군 순창읍 가남리, 귀래정.

공룡우표매니아 2024. 3. 13. 03:00

관 광 인  여 행...................................... 925. 

전북특별자치도  순창군 순창읍 가남리, 귀래정(歸來亭). 

귀래정(歸來亭)

    전북특별자치도 순창군에 있는, 조선 세조 2년(1456년) 신숙주의 아우인 신말주가 지은 정자 로 그의 호를 따 귀래정이라 하였다. 지금 있는 건물은 1974년에 고쳐 지은 것이다. 1984년 4월 1일 전라북도의 문화재자료 제67호로 지정되었다. (위키백과)

순창 : 귀래정(歸來亭)

    신말주는 수양대군(세조)이 조카 단종을 내몰고 왕위에 오르자 두 임금을 섬길 수 없다는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충절을 지켜 벼슬에서 물러나 순창으로 낙향하여 지은 것이 귀래정 이다. 현재의 건물은 앞면 3칸, 옆면 2칸 규모이며 지붕은 팔작지붕으로, 1974년에 고쳐 지은 것으로 정자의 중앙에는 방을 두었고 사방에 마루를 둘렀다. 내부에는 서거정이 '귀래'라는 이름을 지은 연유를 기록한 [귀래정기]와 당대의 문장가였던 강희맹이 쓴 시문 등이 걸려 있다. (위키백과. 노인장대)

    귀래정은 조선 세조 2년(1456년)에 신말주(1429~1505)가 지은 것으로 그의 호를 따 귀래정이라 하였다. 신말주는 신숙주의 동생으로, 수양대군이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에 오르자, 이에 불만을 품고 벼슬을 버리고 순창으로 낙향하여 이 정자를 세우게 된 것이다. 그 후 다시 중앙 정계로 진출할 때까지 신말주는 이 정자에서 시를 짓고 자연을 벗삼으며 지냈다고 한다. 정자에는 서거정이 지은 귀래정기와 강희맹의 시를 적은 액자가 남아 있다. (현지 안내문 펀집)

순창 : 귀래정(歸來亭)

    귀래정이라는 이름은 '벼슬을 버리고 집으로 돌아온다.' 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 이름은 당시 가깝게 교유하였던 서거정이 지어 준 것인데 신말주는 귀래정을 자신의 호로 삼았다. 신말주는 세조 때의 명신인 신숙주의 막내동생이다. 그는 단종 2년(1454) 과거에 급제하였으나, 세조가 조카 단종을 내몰고 왕위에 오르자 두 임금을 섬길 수 없다는 불사이군의 충절을 지켜 벼슬에서 물러나 부인의 고향인 순창으로 낙향하였다. (노인장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